엉덩이 크면 검은옷 입으세요

입력 2005-11-04 03:05수정 2009-10-01 00:3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인간의 몸에는 얼마나 많은 생명체가 살고 있을까.

정답은 ‘200여 종’이다. 200여 종의 미생물 가운데 입에만 80종류가 살고 있다. 특히 음식물이 끼는 치아에 가장 많은 미생물이 있다. 이런 미생물이 인체에 큰 해악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그 수만큼 박테리아가 있기 때문. 뉴사이언티스트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의문이지만 쉽사리 답을 찾기 어려웠던 101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했다.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3일 이 가운데 몇 가지 질문과 대답을 소개했다.

▽두더지가 파는 땅굴의 규모는=최고 7000m²까지 뻗어 나간다. 어떤 땅굴은 6층짜리로 만들어진 것도 있다. 두더지는 먹이를 사로잡기 위해 땅굴을 복잡하게 판다.

▽검은 옷을 입으면 엉덩이가 작게 보이는 게 사실일까=인간의 눈은 검은색에 대해선 세세한 부분까지 가려내지 못한다. 그래서 뒤에서 볼 때는 평평하게 보이는 것이다. 흑인의 얼굴 주름이 백인에 비해 잘 보이지 않는 것도 같은 원리.

▽파인애플의 표면은 왜 따가운가=동물들이 파인애플을 먹고 씨를 퍼뜨려야 하는데 왜 따갑게 돼 있어 접근하기 어렵게 할까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동물들은 영리하다. 파인애플을 먹는 동물들은 높은 곳에서 파인애플을 떨어뜨리고 나서 며칠 뒤 껍질이 물렁해지면 맛있게 먹는다.

▽레몬이 사과의 변색을 막는 이유는=사과의 과육은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되면서 갈색으로 변한다. 레몬즙에 있는 특정 요소가 이 산화 과정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말벌을 먹는 동물들도 있나=새 스컹크 곰 오소리 박쥐 등 셀 수 없이 많다. 일부 영리한 새들은 말벌의 독침을 피하기 위해 말벌을 나무에 오랫동안 문지른 다음 식사를 한다.

▽총알을 맞아도 죽지 않으려면 얼마나 살이 쪄야 하나=권총에 가장 많이 쓰이는 9mm 총알은 60cm를 뚫은 다음에 멈춰 선다. 하지만 내장에 이르기 전까지의 지방층이 그 정도가 된다면 총에 맞기 전에 질병으로 숨질 확률이 높다.

▽참수 당할 때도 고통을 느끼나=1983년의 한 실험에 따르면 순식간에 끝나는 기요틴의 경우에도 참수 당하는 사람이 수초간 고통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금동근 특파원 gold@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