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도 '벤처 바람'…유아전용-세트메뉴 등 '차별화 선언'

  • 입력 2001년 8월 27일 18시 49분


어린이전용 미용실 '키즈월드'
어린이전용 미용실 '키즈월드'
《미용실에‘벤처’ 바람이 불고 있다. 염색이나 마사지 등 서비스 항목이 많아 아예 ‘메뉴판’을 만들어 놓은 곳, 시원한 느낌의 인조잔디를 깔고 손님을 맞는 ‘옥외 미용실’, 어린이전용 미용실 등 차별화된 미용시설이 최근 들어 서울에 속속 등장하고있다.》

▽진보한 미용실〓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는 ‘미인미성(美人美城)’에 문을 열고 들어가면 머리손질 경락마사지 손발톱손질 등 3가지의 큰 제목 아래 40여 가지의 세부 ‘미용메뉴’가 적힌 메뉴판을 받게 된다. 패스트푸드점처럼 염색, 얼굴 팩, 발마사지 등이 합쳐져 있는 ‘세트 메뉴’를 고르면 할인 혜택도 있다.

일과시간이 불규칙한 직장인들이 많아짐에 따라 오후 11시까지 커트 손님을 받는다. 임은경씨(29·여)는 “조용한 평일 저녁에 머리를 자를 수 있어 좋다. 나를 비롯한 직장인들이 토요일을 ‘머리하는 날’로 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람들이 붐벼 불편함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 곳에는 편안한 휴식에 방해가 될까 봐 사람들이 머리 감는 곳으로 이동하는 절차를 없애고 특수 고안된 샴푸대를 옮겨가며 머리를 감겨주는 방식을 도입했다.

청담동의 4층짜리 미용빌딩 ‘아쿠아헤어’에서는 ‘칵테일 바’를 연상시키는 ‘컬러 바’가 시선을 끈다. 일반적으로는 미용사들이 손님들이 원하는 색상 2∼3가지를 대강 섞어 제조하지만 색상을 섞는 비율에 따라 편차가 심하기 마련. 이 곳에서는 손님을 컬러 바 앞으로 데려가 30여 가지의 염색약과 사발을 놓고 손님이 원하는 색상이 나올 때까지 원하는 약품들을 섞어 준다.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헤어 0809’ 압구정점은 9월 초 4층짜리 미용빌딩이 완공되면 옥상을 ‘오픈 미용타운’으로 꾸밀 예정이다. 파마를 할 때 나오는 열과 염색약품 냄새가 밴 실내에서 벗어나 시원한 바깥 공기를 서비스하겠다는 계획. ‘자연공간’ 조성을 위해 작은 연못과 분수대가 인조잔디와 나무 위에 들어서며, 머리 손질에 동행한 친구 가족들을 위해 퓨전푸드를 파는 식당과 별도의 독서공간도 마련된다.

피부, 두피 마사지시설을 강화한 강남구 신사동 ‘헤어뉴스 파크뷰’는 ‘안식처’ 이미지를 위해 머리를 깎는 동안 도산공원의 녹지공간이 가장 잘 내려다보이도록 건물이 설계돼 있다. 또 여의도의 사무실 밀집지역에 있는 ‘박철 헤어드레서’는 1층에 있는 데다 전면 통유리를 설치, 밖에서도 안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안으로 들어와서 자리가 있는지 확인할 시간’마저 아끼게 해 주겠다는 것이다.

▽어린이만 오세요〓열흘 전 문을 연 서대문구 남가좌동 ‘키즈월드’는 국내에선 생소한 어린이전용미용실이다.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생이 주 고객. 두 아들을 데리고 온 주부 조향심씨(33·남가좌동)는 “아이들이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소란을 피울까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고 말했다. 볼풀 미끄럼틀 미니암벽타기 등 놀이공간, 닌텐도 게임을 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돼 있다. 자동차 모형의 머리 깎는 의자 옆에는 딸랑이 고무인형 등 유아가 잡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 있으며 미용사들이 우는 아이도 열심히 달래가며 깎는 덕에 개구쟁이들을 데리고 온 학부모들이 눈에 많이 띈다.

명지대 사회교육원 강미선 교수(헤어디자인학과)는 “머리 손질, 피부마사지, 손톱손질, 휴식을 한군데에서 할 수 있는 한국적 ‘토털 뷰티숍’이 점차 미용실의 개념을 대체해 갈 것”이라며 “일본에서의 인기를 업고 유아전용 노인전용 등 차별화하고 세분화 된 서비스를 갖춘 전문미용실도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조인직기자>cij1999@donga.com

특화된 서비스를 갖춘 서울지역 벤처 미용실
미용실위 치특 징전화번호(02)
미인미성강남구 압구정동미용메뉴판, 움직이는 샴푸대544-6013
헤어0809옥외미용실, 퓨전음식 512-3001∼2
아쿠아헤어강남구 청담동색상을 자유로이 섞는 ‘컬러 바’ 517-0202
헤어뉴스 파크뷰강남구 신사동도산공원을 굽어보는 조망, 마사지547-8204
박철 헤어드레서영등포구 여의도동밖에서 들여다보이는 전면 통유리6333-7747
키즈월드서대문구 남가좌동어린이전용, 놀이방 시설 갖춤372-1358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