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선대위 체제 막판 ‘고심’…황교안 측도 찬반 엇갈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15일 18시 01분


코멘트
지역구 공천 작업을 마무리 한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의 선거대책위 출범 초읽기에 들어갔다. 하지만 김종인 전 대표의 공천 비판 등으로 김형오 전 공천관리위원장이 갑작스런 사퇴한 뒤 당 내에선 ‘김종인 비토론’도 서서히 일고 있어 황교안 대표가 아직 최종 결심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News1
© News1

황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 혜화동 등에서 주민들을 만나며 선거운동을 한 뒤 측근들과 김 전 대표 영입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는 2016년 총선에서 민주당을 도왔던 김 전 대표가 이번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주창하면 중도 표심을 흔들 수 있다고 보고 영입에 공을 들여왔으나 최근 논란으로 막판까지 고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대표는 14일 신동아 인터뷰에서 “공관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가급적 자기와 관련돼 있는 사람은 배제해야 하는데 그런 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던 것 같다”면서도 “공관위가 공천을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더 이상 얘기를 안 하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공천 관련해 자꾸 생기는 잡음을 알고서도 내 행동을 결정할 수는 없다”고도 했다.

황 대표 측근 사이에서도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통합당 핵심 관계자는 15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전 위원장이 물러났다는 건 김 전 대표가 들어올 공간이 생겼다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김 전 대표의 잇따른 ‘공천 독설’로 인해 영입 철회 쪽으로 살짝 기운 듯 하다”며 “다만 마땅한 후임자가 없어 고심하는 걸로 안다”고 했다. 13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던 한 최고위원은 “김 전 대표에 대해 각자 생각을 말했는데 찬반이 팽팽했다”며 “일단 김 전 대표와 계속 접촉하자는 의견이 우세했고 황 대표가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했다.
© News1
© News1

김 전 대표의 선대위원장 영입이 ‘김형오 대 김종인’ 구도로 비화되는 모양새도 황 대표에겐 부담이다. 김 전 위원장은 13일 사퇴 직후 황 대표와 만나 ‘김종인 선대위’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장 측은 “김 전 대표가 공천을 흔드는 식으로 천둥 번개를 치며 멋지게 선대위원장으로 들어오려 하는 걸 막아내고 공관위를 지키려는 게 김 전 위원장 사퇴의 진짜 메시지”라고 했다. 황 대표의 숙고가 길어지면서 당초 16일 최고위에 김 전 대표 선대위원장 선임 안건을 상정하려던 계획도 잠정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태 전 공사는 페이스북에 “이승만 전 대통령과 김구 선생도 이북 출신이지만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남한에 뿌리가 없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며 “김 전 대표는 국민들께 사과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김 전 대표가 태 전 공사 공천을 두고 ‘남한에 뿌리가 없다’고 비판한 데에 대한 반박이다. 태 전 공사는 “소위 ‘뿌리론’은 남한에 고향을 두지 않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에서 누려야할 권리와 역할에 대한 부정”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 의무와 권리를 갖고 정정당당히 살아가는 탈북민들과 실향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말”이라고 했다.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