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휴일만 되면 울산이 텅텅”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교육-문화 등 정주여건 부족해… 근로자-공무원 역외거주자 많아 혁신도시 기관직원도 ‘기러기족… “기반시설 갖춰 인구유인 나서야”

울산에 근무하는 기업체 근로자와 공공기관 직원, 공무원 등의 울산 거주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문화 의료서비스 등 울산에 정착해서 살고 싶은 여건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휴일만 되면 울산이 텅 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민선 6기 김기현 시장의 공약인 ‘인구 200만 명(현재 약 119만 명)의 품격 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정주(定住) 여건을 개선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생애주기별 주요 특성 분석 자료’(2010년 기준)에 따르면 하루 2만345명의 근로자가 부산에서 울산의 기업체로 통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남 양산지역에서는 하루 8100명, 경북 경주에서는 3028명, 대구지역에서도 1650명의 근로자가 울산으로 통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 거주자 가운데 하루 1만1049명이 경주로 통근하고 있으며, 부산과 양산으로는 각각 3728명과 1805명의 근로자가 통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과 양산에 거주하면서 울산의 기업체로 출퇴근하는 근로자가 월등하게 많은 셈이다. 통계청은 “고속도로와 고속철도(KTX) 등 교통망 발달로 거주 여건이 좋은 인접 지역으로 집을 옮기는 추세가 최근 뚜렷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근로자뿐 아니라 공직자들의 ‘역외(域外) 거주’도 많다. 울산시가 울산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가족 이주율을 조사한 결과 22%에 불과할 정도로 저조하다. 가족을 수도권에 두고 홀로 울산에서 지내는 ‘기러기족’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년 말까지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할 10개 공공기관 중 현재 한국석유공사 등 6개 기관이 입주를 완료했으며,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다음 달 입주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이 7개 공공기관 직원 가운데 562가족만 울산으로 이주해 가족 이주율은 평균 22%에 그쳤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직원 424명 가운데 27명이 가족과 함께 이주해 6%로 가장 낮았다. 반면 한국석유공사는 832명 중 292명(35%), 한국동서발전은 270명 중 88명(33%)이 가족과 함께 울산으로 이주해 다른 공공기관보다 높았다.

심지어 울산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울산시 공무원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시의회 김정태 의원은 최근 울산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울산시청 공무원과 산하기관 직원 3608명 중 타지에 주소를 둔 직원이 4.7%인 170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116명이 울산시청에 근무하는 공무원이며, 수도권에 주소지를 둔 고위 간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울산시가 인구 200만 명을 달성하기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직원들에게 가족 동반 이주를 위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인구 늘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데 반해 울산시청 공무원들이 타 시도에 거주하면서 지방세를 타 시도에 납부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울산발전연구원 권창기 선임연구위원은 “울산 인구 유출을 막고 외지 인구를 유인하기 위해 기존 도심뿐만 아니라 방어진(동부), 언양(서부), 온양(남부), 농소(북부) 등 4곳을 교육과 문화 의료 등을 골고루 갖춘 부도심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휴일#울산#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