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찾은 김종인 “한국 경제, 거지같고 깡통 찰 지경”

  • 뉴시스
  • 입력 2020년 4월 3일 14시 51분


코멘트

인천서 선거전략 회의 후 지역구 지원방문
"엄청난 코로나경제 부작용이 발생할 것"
"통합당 흡족 않지만 차선, 삼선이라도 선택"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3일 “지금 경제상황을 볼 것 같으면, 거지같을 뿐만 아니라 깡통을 찰 지경에 도달하고 있는 것이 한국경제의 실정”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미래통합당 인천시당에서 열린 인천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지난 3년 동안에 이 사람들이 해온 경제정책을 미루어볼 적에 이 엄중한 경제상황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득주도성장을 했다고 하는데 소득주도가 아니라 실업주도 몰락을 가져온 것이 지난 3년 동안의 이 정부의 실적”이라며 “코로나 사태가 지난 3년간의 이 정부의 실책을 커버해주지 않겠는가 하는 이런 안이한 생각에 사로잡혀서 우리 경제가 지금 어느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는 것에 대한 인식이 전혀 되어 있지 않는 것 같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 코로나 사태가 어느 정도 지나가면 ‘경제 코로나’가 물밑 듯이 다가올 수밖에 없다”면서 “이것에 대한 처방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라고 회의적으로 내다봤다.

이어 “제가 긴급한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서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정부 예산의 20%를 조정해서 100조원의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고 했다”며 “그러나 무조건 반대만 할뿐이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는다. 대통령의 긴급명령권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지, 알면서도 안하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 구분할 수가 없다. 이것이 현재의 실정”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인천 남동갑에 출마한 유정복 전 시장의 선거사무소도 지원방문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과거에 제일 빨리 성장하는 경제였는데 한국경제가 제일 빨리 추락하는 경제로 된 것이 지난 3년간 이 정부의 업적”이라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 세계가 코로나 문제로 정체상태에 빠져 있다. 좀 있으면 예를 들어 5월, 6월, 7월이 지나가면 엄청난 코로나경제 부작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실업 바이러스가 됐다. 실업 대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어떻게 하면 되살리나. 지금 정부는 전혀 이에 대한 대책을 못 내놓고 있다”며 “저는 이 정부를 가리켜서 무능한 정부라 한다. 국가 이끌어갈 능력 없다. 능력 없는데 염치도 체면도 없는 정부”라고 비난했다.

또 “얼마나 정부가 답답한 사람들인지, 이제와서 ‘조국 살리기’라는 엉뚱한 짓을 하고 있다”며 “최근에도 웃지 못할 것이, 여권에서 검찰총장을 갖다가 ‘청장’이라고 하자고 한다. 그럼 검찰의 본질에 무슨 변화가 있나. 이것이 이 정권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곧이어 김 위원장은 정승연 인천 연수갑 후보 선거사무소를 격려 방문해 “집권세력이 잘하면 야당은 원래 설 땅이 없는데 집권세력이 하도 형편없으면 자동적으로 야당에 표를 던질 수밖에 없는 것이 선거의 본질”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 했는데 오히려 공정을 파괴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무슨 ‘소주성’을 한다고 그러는데 소득주도 성장이 아니라 실업주도 몰락을 가져온 것이 지난 3년간 경제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고는 “국민 생활이 핍박해지고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 여기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굉장히 어려워지고 지난 3년 겨우 버텼는데 코로나로 인해 그 사람들 이제 생존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시중에 회자되는 말로 ‘코로나로 죽으나 굶어 죽으나’ 뭐가 다르냐는 이야기를 한다. 이러다 다 죽겠다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제가 왜 선거판에 뛰어든지 아시나. 제 나이가 머지않아 세상을 등지고 갈 나이에 처한 사람이다. 그런데 나라 돌아가는 꼴이 이대로 가선 양심이 허락치 않기에 나라를 구출한다는 일념으로 마지막으로 국가를 위한 봉사를 하자고 해서 여기에 왔다”며 “미래통합당이 제 마음에 흡족하게 드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최선이 없으면 차선, 차선이 없으면 삼선도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국가를 위한 봉사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선거에 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 문제 이런 문제가 산적해 있는데 갑작스렇게 선거에 어떤 특정인을 지목해서 조국 구출운동 같은 그런 엉뚱한 일을 벌리는 것이 현 정부 실태”라며 “대통령이 어느 특정인에게 마음의 빚을 지면 국가 운영을 못한다. 특정인에만 관심 갖는 그런 대통령은 한 국가를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서울·인천=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