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비명횡사에 “당원이 黨주인 증명”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비명 “개딸들이 黨장악… 비명멸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경기 양평군 양평군청 앞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4.03.07.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경기 양평군 양평군청 앞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4.03.07.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당원의 당이고, 국민이 당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경선을 통해 증명했다. 위대한 국민과 당원의 뜻이다.”

7일 이재명 대표는 전날 밤 당내 경선에서 현역 의원 하위 20%에 포함된 비명(비이재명)계가 결국 무더기 탈락한 것에 대해 “어젯밤에 참으로 놀랄 일이 벌어지지 않았냐”며 “이번 민주당 공천은 공천 혁명”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강성 당원 위주로 돌아가는 ‘이재명의 민주당’이 완성됐다는 사실을 스스로 선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실제 전날 경선에서 탈락한 강병원 박광온 윤영찬 의원 등은 지난해 9월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 당시 이 대표의 부결 호소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인 ‘개딸’들로부터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라고 테러를 당했던 인사들이다.

이 대표는 7일 경기 양평에서 열린 김건희 여사 일가의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규탄 기자회견 도중 전날 당 경선 결과를 언급하며 “국민 주권의 원리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 것이 민주당의 공천”이라며 “(계파) 갈등이니, 내홍이니, 무슨 누구 편이니, 누구 편이 아니니, 이렇게 몰아가는 건 정말로 옳지 않은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명계 찍어내기’라는 논란에 대해서도 “국민의 선택을, 당원의 선택을 왜 그렇게 폄하하는 것이냐”고 했다. 친명계 지도부도 가세했다. 김성환 인재영입위원장은 통화에서 “당의 주인이 누군가를 확인하는 경선 결과”라고 했다.

비명계에선 “비명횡사를 넘은 ‘비명멸족’”이라는 반발이 나왔다. 수도권의 한 비명 의원은 “이미 개딸 중심의 강성 당원이 당을 장악한 상황에서 더 저항할 방법이 없다”고 우려했다.

친명 내부서도 “강성 메시지로 지지층 결집, 총선 악영향”


李, 공천파동 수습위해 ‘강공 전략’
정성호 “선거위기… 강성기조 멈춰야”
당내 “중도확장 선대위 구성” 요구도

“집토끼(당 지지층)만 지키려다 산토끼(중도층)를 놓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근 ‘비명(비이재명)횡사’ 공천 파동을 수습하기 위해 정부·여당을 향한 강경 메시지를 이어가며 당 지지층 결집에 나선 것에 대해 친명(친이재명)계 일각에서도 중도 확장성이 떨어진다는 위기감이 나오고 있다.

친명계 좌장으로 꼽히는 정성호 의원은 7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선거 위기가 닥친 현재 지지층만 결집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라며 “이 대표가 현재의 강성 메시지 기조를 이어가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친명계 지도부 관계자도 “이제 본선이 시작되면 그때부터 중도층 확장이 관건”이라며 “이 대표의 과도한 ‘사이다성’ 발언은 중도층 지지율에 더 악영향만 줄 것”이라고 했다.

이 때문에 당내에선 “이 대표가 당내 통합 및 중도 확장을 위한 선대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요구도 본격 나오고 있다. 정 의원은 “선대위에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및 중도 확장에 도움이 되는 인물이 포함돼야 한다”면서 “결국 대표가 직접 나서서 설득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재명 대 한동훈’ 프레임에서 중도층에 이 대표가 밀리는 상황”이라며 “이탄희 의원 등 새로운 얼굴도 필요하다”고 했다. 다음 주에 출범할 예정인 민주당 선대위의 위원장으로는 이해찬 전 대표가 유력 검토되고 있다. 민주당 인재위원회 간사이자 전략공천관리위원인 김성환 의원은 이 전 대표의 선대위 합류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 전 대표 등 경험을 가진 여러 분이 함께 일종의 용광로 선대위를 구성해 많이 참여하는 게 좋다”고 했다.

최근 연일 ‘정권 심판론’과 관련해 날 선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이 대표는 이날도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현장인 경기 양평군에서 ‘김건희 때리기’를 이어갔다. 그는 “국정 농단의 대표적 사례가 바로 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사건”이라며 “주어진 권력을 사적으로 사용하면 (국민이) 주인의 입장에서 권력을 박탈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의 총선 핵심 전략이 사실상 ‘김건희 규탄’이었는데, 요즘 김 여사가 아예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니 솔직히 힘이 실리질 않는다”고 토로했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윤명진 기자 mjlight@donga.com
안규영 기자 kyu0@donga.com


#이재명#비명횡사#더불어민주당#경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