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찾은 트뤼도 “한국과 모든 분야서 협력 강화할 준비 돼”

  • 뉴시스
  • 입력 2023년 5월 17일 13시 14분


코멘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방한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17일 “캐나다는 한국과 같은 우방들과 파트너십을 핵심 부문부터 첨단기술 혁신, 청정에너지 솔루션까지 모든 분야에서 강화할 준비가 됐다”고 강조했다.

트뤼도 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연설에서 “이것이 바로 오늘 오후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는 몇 시간 동안 핵심 논의 주제가 될 것”이라며 “청정경제를 건설함에 있어 모든 사람들이 그 혜택을 입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뤼도 총리는 “기후변화는 실질적이고 무서운 영향을 우리 삶에 미치고 있다. 유럽에 전쟁이 돌아왔고, 글로벌 공급망과 에너지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전 세계 적대 국가들이 우리의 경제 상호 의존성을 자신들의 지정학적 이득을 위해 이용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기후정책이 경제정책이고, 경제정책이 안보정책이고, 안보정책이 곧 사회정책”이라며 “시민들은 우리가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긴급히 행동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 중대한 시기에 우리는 이런 해결책을 가장 친한 친구로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는 파트너들과 협력해 석탄에서 청정에너지로의 글로벌 전환을 가속하고 있다”며 “영국과 함께 탈석탄동맹을 출범시켰다. 정부·비즈니스·기관간 연대를 통해 청정성장과 환경보호를 가속화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LNT 사업에 한국가스공사가, 한국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캐나다 노스랜드파워 등이 각각 참여한 점을 언급하며 “우리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건설하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이어 “캐나다와 한국은 원자력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협력했다. 한국은 원자력 에너지의 리더이고, 우리는 계속해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이 에너지원에 대한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그렇게 하는 동안 우리는 계속해서 넷제로(Net-Zero·탄소중립) 세상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뤼도 총리는 글로벌 공급망 강화를 위한 협력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모든 곳에서 미래는 불확실성과 불안으로 가득차 있다”면서도 “우리가 공급망을 강화시키고, 같은 뜻을 가진 동맹국들이 협력하고, 전략적으로 내일의 경제에 투자한다면 우리의 근로자들과 국민들이 모두 혜택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보 분야 협력에 대해서는 “우리는 지속적으로 평화·인권, 규칙 기반의 국제질서를 수호해야 한다. 인도태평양 및 북태평양의 안정은 글로벌 안정에도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특히 북한을 향해 “지속적으로 대화와 외교의 자리로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한국과의 협력 증진을 위해,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뤼도 총리는 나아가 한-캐나다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의 민주주의 발전과 함께 전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하자고 제안했다.

맨 처음 한국말로 “감사합니다”라고 운을 뗀 트뤼도 총리는 오는 18일이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일인 점을 언급하며 “한국의 민주주의는 희망의 등불이다. 한국의 민주주의는 탄력적이다. 한국의 민주주의는 한국인의 피와 희생으로 힘들게 얻어진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그는 전 세계에서 강성해지는 독재주의를 우려하면서 “민주주의는 결코 노력없이 지속되지 않는다. 민주주의가 절정에 머무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과 캐나다가 100여년 전 선교사들의 교류를 시작으로 관계를 이어오면서 6·25 전쟁 참전, 양국 간 자유무역 등으로 사이가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또 부친이 총리로 재직 중일 당시 주한캐나다대사관이 마련됐다는 사실도 전했다.

마지막으로 “한국 문화에서 60세라는 나이는 한 사이클이 끝나고 또 다른 사이클이 시작하는 의미가 있다”며 “환갑이라는 관점에서 우리 모두 공통의 약속을 새롭게 하고, 평화, 번영, 지속가능성의 새로운 사이클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외국 정상이 국회를 직접 찾아 연설한 것은 20대 국회였던 지난 2017년 11월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후 5년 6개월여 만이다. 정상 연설은 지난해 4월11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화상 연설 이후 1년 1개월 만이다.

이날 연설은 20여분간 진행됐다. 여야를 통틀어 160여명이 경청했으며, 연설 중 총 15번의 박수가 나왔다. 연설 전후로는 1분여간 기립박수가 이어졌다.

일부 의원들은 자신의 핸드폰을 이용해 트뤼도 총리 사진을 찍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규·국민의힘 김정재 의원 등은 트뤼도 총리의 연설 내용을 직접 필기했다.

트뤼도 총리는 연설 후 회의장을 빠져나가면서 김영진 민주당 의원의 요청을 받고 함께 사진을 찍는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악수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한편, 캐나다 정상으로서는 9년 만에 한국을 찾은 트뤼도 총리는 이날 오후 3시30분께 용산 대통령실을 찾아 정상회담 일정을 시작한다. 양해각서 서명식, 공동기자회견 이후에는 공식 만찬이 예정됐다.

두 정상은 양국 수교 60년에 맞춰 공급망 협력 강화, 과학기술 및 인적 교류 확대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북한 인권 문제와 인도태평양 안보 강화 등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