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업] 엘핀 [3] 학교·기업·근로자 출결관리의 모든 것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1일 15시 16분


코멘트
[스케일업 x SBA] 스케일업팀이 서울산업진흥원(SBA)과 함께 ‘2022년 하반기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스케일업팀은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각각의 스타트업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도전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각자의 전문 영역에서 활동하는 여러 전문가를 연결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두 차례에 걸친 스케일업 프로그램에서 엘핀만의 기술인 '복합 위치인증'의 원리와 장점, 활용 영역을 소개했다. 기존 위치 인증에 '이동통신사 기지국'의 정보를 더해 위변조 불가능한, 손쉽고 간편하게 활용 가능한 새로운 인증 기술이다. 이어 이 기술을 더욱 다양한 분야에 전파해 가치를 만들 전략을 살펴봤다. 전략과 함께 엘핀이 풀어야 할 도전 과제, 강화할 기본기와 바라볼 시장도 가늠했다.

스케일업코리아가 초빙한 전문가들은 엘핀에게 다양한 조언을 건넸다. 골자는 복합 위치인증만이 주는 장점을 명확히 소개하고 다양한 활용 사례를 마련할 것, 이 활용 사례들을 보안과 인증 편의 확보를 원하는 국내외 기업에 적극 공급할 것, 이를 위해 투자금을 유치해 체력을 기를 것이다.

출결관리 서비스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 출처 = 엘핀
출결관리 서비스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 출처 = 엘핀

복합 위치인증은 쓰기 쉽고 편리하다. 위변조 불가능하기에 기본의 보안 장벽에 또 하나의 두터운 장벽을 덧대는 효과를 낸다. 인증 수단으로 위치를 사용하기에 다루기 쉽고 적용 영역도 넓다. 인증 시 조작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사용자가 특정 위치에 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인증을 하도록 돕는 덕분이다.

이러한 장점을 내세워, 엘핀은 복합 위치인증을 금융 기업의 불완전 판매 방지나 정부·기관의 출결관리에 활용했다. 이렇게 확인한 복합 위치인증의 우수한 보안·편의를 더욱 다양한 부문에, 폭넓은 기업에 적용할 계획을 차근차근 세운다.

그 첫걸음으로 엘핀은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서비스 ‘아임히어’와 ‘아임히어워크’를 강화한다. 아임히어는 학생의 출결관리나 사업장 사내교육에, 아임히어워크는 시무나 외근직 근로자가 많은 기업의 근태 관리에 최적화했다. B2G는 물론 B2B와 B2C까지 아우르는 간편 인증 서비스이기도 하다.

학원과 교육장, 사업장 사내교육 출결관리 솔루션 ‘아임히어’

아임히어는 일반 위치 인증인 ‘Wi-Fi’에 위변조 불가능한 '이동통신사 기지국'의 정보를 더한다. 덕분에 학원을 포함한 교육장이나 기업의 사내교육에 적용하기 알맞다. 이전에도 카드 키나 바코드·IC 칩 내장 학생증, 지문 인식 등 출결을 인증하고 관리할 도구는 있었다. 하지만, 카드 키나 학생증은 분실 우려가 있다. IC 칩을 내장한 카드 키나 학생증을 분실하면 출결 관리가 어렵고, 개인·금융 정보의 유출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기존 출결 인증 도구는 위변조가 손쉽다. 단순한 출결 위변조라고 해서 우습게만 볼 일이 아니다. 앞서 일부 공무원이 지문인식 위변조로 야근이나 주말 근무 수당을 부정 청구한 사례가 있다. 카드 키나 학생증을 위변조, 위장 출석해서 정부 지원금을 부정 수급하는 학생도 있다. 학원이나 기업이 비용을 들여 출결 인증 기술과 관리 도구를 도입해도, 정작 출결 인증 도구의 위변조를 막지 못하면 허사다.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출결관리 서비스 아임히어. 출처 = 엘핀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출결관리 서비스 아임히어. 출처 = 엘핀

아임히어는 복합 위치인증을 사용하므로 위변조를 원천 차단한다.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의 앱이기에 카드 키, 학생증 발급 없이 스마트폰에 간편하게 설치해 사용 가능하다. 덕분에 인증 수단의 분실도, 각종 정보가 악용될 우려도 한결 덜어준다. 엘핀은 아임히어 고객사에게 관리자용 웹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로 학생이나 근로자의 출결을 한 눈에, 간편하게 확인하고 정리 가능하다. 물론, 학생뿐만 아니라 강사의 출결 확인에도 활용 가능하다.

엘핀은 정부 산하의 인재 개발원과 협회, 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교육훈련기관과 기업 약 80곳 이상에 아임히어를 공급했다. 4,000명이 넘는 학생, 근로자가 이 서비스로 간편하게 출결을 관리했다. 학원이나 소규모 기업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출결을 관리하는 동시에 정부 지원 비용의 부정 수급을 막는, 일석이조를 누린다.

특히 교육 기관들이 아임히어를 호평한다. 직무 교육, 현장 실습을 받는 학생들의 출결 관리에 알맞은 덕분이다. 관리자는 출결 체크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 가능하다. 출결 장소를 여러 개 지정하면 하루에 여러 곳의 교실을 다니는, 혹은 실습 기업으로 직접 출근하는 사용자도 면밀하게 관리 가능하다.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출결관리 서비스 아임히어. 출처 = 엘핀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출결관리 서비스 아임히어. 출처 = 엘핀

출결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출석만 하고 그 자리를 이탈하는지의 여부도 관리 가능하다. 수강 시간을 분과 시간 단위로 기록하는 것도 된다. 지각이나 조퇴, 외출 등 사유를 기록하는 곳도 마련했다. 덕분에 일반 기업의 사내 교육용 출결 관리 도구로도 아임히어가 활약 중이다.

C 연구조합은 "아임히어 덕분에, 교육 매니저 한 명이 동시에 여러 교육장의 출결을 관리한다. 주중/주말, 주간/야간 등 요일이나 시간별로 다른 교육 과정을 수시로 관리 가능한 점도 편리하다."고 말했다.

G 인재개발원 담당자 역시 "하루 100여 명의 교육생이 참석하는 장기 교육과정 관리에 아임히어를 쓴다. 수백 명의 교육생 입퇴실을 관리하는 현장 매니저, 출석 체크하려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 교육생의 불편을 한 번에 해결하고 관리 비용까지 줄였다. 아임히어는 출석 내역을 데이터로 만들어주니, 통계와 그래프로 만들어 분석할 때에도 편리하다."고 밝혔다.

엘핀은 고객사 대부분이 1년 내내 아임히어를 사용하며 좋은 평가를 보냈다고, 성능에 만족해 수 년간 재이용 중이라고 강조한다.

외근·현장·영업직 많은 기업 출결관리 책임지는 ‘아임히어워크’

아임히어워크는 ‘GPS’와 '이동통신사 기지국'의 정보를 사용한다. 사용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GPS를 사용하기에 외근·영업 직원이 많은 기업에서 쓰기 알맞다. 기본 동작 원리와 장점은 아임히어와 같다. 위변조 불가능한 위치 정보를 활용해 사용자가 있는 곳을 인증하고 근태를 관리하는 것.

엘핀은 기업 관리자의 편의를 높이려고, 아임히어워크의 관리자 웹에 여러 기능을 더했다. ▲근로자의 외근 방문지의 위치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기능 ▲외근 일정과 결과를 설문 형태로 입력해 성과를 확인하는 기능 ▲고객사의 정보를 주소록으로 저장, 관리하는 기능 등이다. 부정 로그인을 막는 기능, 위치 반경을 제한하는 기능도 가져 신뢰할 수 있는 근태 내역을 인증한다. 최근에는 간편하게 입력·조회 가능한 휴가 기능도 더했다.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기업 근태관리 서비스 아임히어워크. 출처 = 엘핀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기업 근태관리 서비스 아임히어워크. 출처 = 엘핀

아임히어워크를 사용하는 근로자도 여러 사용 편의를 누린다. 외근 방문지 위치 확인은 물론 방문일정 등록과 수정, 고객사 정보 관리와 외근 근무 현황을 앱에서 한 눈에 파악 가능하다. 일정 알림도 요긴하다. 물론, 외근 방문지에서의 출결 체크는 터치 한 번이면 된다. 외근 뿐만 아니라 출장 시에도 동선과 고객사를 관리하도록 돕는다.

간혹, 아임히어워크처럼 위치를 파악하는 서비스를 믿지 못하는 근로자가 있다. 출결관리가 아니라 임직원 감시에 쓰일 것이라는 오해도 자주 일어난다. 엘핀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는 사용자가 직접 출/퇴근 입력버튼을 클릭 할 때에만 위치를 파악한다. 실시간으로 위치를 조회하지 않는다. 개인정보에 민감한 근로자의 거부감을 최소화한 조치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업은 새로운 출결관리 서비스를 원한다. 외근·영업과 같이 사무실이 아닌 다른 곳으로 출근하는 근로자를 관리해야 한다. 나아가 재택 근무, 시차출퇴근과 유연 근무 등 새로운 유형의 근무 형태에도 대응해야 한다. 업무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노사가 서로 신뢰 가능한, 불편은 적고 편의는 많은 새로운 출결관리 서비스를 원하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이는 나아가 근로자의 업무 능률과 기업의 운영 효율을 함께 높일 동력원으로도 꼽힌다.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기업 근태관리 서비스 아임히어워크. 출처 = 엘핀
복합 위치인증을 활용한 기업 근태관리 서비스 아임히어워크. 출처 = 엘핀

이에 엘핀은 아임히어워크의 기능을 고도화하고 가격 정책을 유연하게 운용, 활용 영역과 고객사의 범위를 넓힌다. 근로자 5명 미만인 소규모 기업 혹은 스타트업부터 수백 명이 일하는 중대규모 기업, 내근직과 외근직 모두 많고 이들의 근무 시간과 장소가 모두 제각각인 기업에 이르기까지. 고객사는 엘핀의 아임히어워크를 맞춤형 도입 가능하다.

우리나라 곳곳에서 지사를 운영 중인 D 기업은, 전국 지사의 직원의 근태 관리에 아임히어워크를 쓴다. 이 기업은 매일 다른 시간, 다른 장소로 출퇴근하는 수많은 외근 직원의 근태 관리를 아임히어워크로 일원화했다고 강조했다.

Y 엔터테인먼트사 역시 아임히어워크를 도입, 각기 다른 장소에서 다른 시간 근무하는 근로자의 출결과 업무 관리를 간소화했다고 말한다. 신뢰 가능한 근태 내역을 주는 복합 위치인증 덕분에, 근로자에게 연락을 하지 않고도 간편하고 정확한 근태 관리가 가능해졌다고도 덧붙였다.

엘핀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 고도화, 더욱 다양한 곳에 풍부한 혜택 줄 것”

위변조 불가능하고 위치와 신원을 정확히 인증하는 복합 위치인증. 이 기술의 장점을 잘 살린 서비스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를 앞세워, 엘핀은 2021년과 2022년 연속으로 정부의 비대면서비스바우처 공급 기업으로 선정됐다. 덕분에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를 도입하는 학원 혹은 기업은 서비스 이용 요금의 70%에 해당하는 정부 지원금을 받는다.

엘핀은 이들 성과를 토대로 아임히어와 아임히어워크를 고도화, 기능을 늘리고 적용 범위를 넓힌다.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를 포함한 서비스를 연구 중인 엘핀 임직원들. 출처 = 엘핀
아임히어·아임히어워크를 포함한 서비스를 연구 중인 엘핀 임직원들. 출처 = 엘핀

아임히어는 학교, 특히 대학교에 특화된 출결관리 종합 서비스로 발전한다. 이 서비스를 쓰는 대학생은 강의실별 출석과 퇴실 시간, 총 수강 시간을 기록해 학교에 제출 가능하다. 재택, 원격 수업 시에는 해당 위치의 Wi-Fi 정보를 기록하고, 아임히어 인증을 받은 후 수강 기록을 남긴다.

강사나 교수는 관리자 웹 페이지에서 학생의 위치와 수강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한다. 이 정보를 액셀이나 PDF 파일로 추출해 따로 보관하거나 제출하는 것도 된다. 온오프라인 통합 수업에 대비해 학생증 기반 출결관리 서비스를 적용하려는 대학교가 많다. 하지만, 이 경우 학생증 위변조와 분실 우려가 있다. 강의실마다 리더를 장착해야 하니 비용도 많이 든다.

반면, 아임히어는 그냥 스마트폰에 설치만 하면 된다. 리더나 기기 추가 없이, 기존 Wi-Fi를 사용해 출결을 관리한다. 새로운 아임히어는 2023년 하반기 등장할 예정이다.

엘핀 임직원들. 출처 = 엘핀
엘핀 임직원들. 출처 = 엘핀

아임히어워크도 한층 다양한 부문의 기업 관리자를 위한 출결관리 서비스로 진화한다. GPS, Wi-Fi와 블루투스 비콘(Beacon, 위치정보 신호를 전송하는 기기) 등 기존 기술에 복합 위치인증 고유의 장점을 더한다. 이렇게 출결관리의 편의와 보안을 함께 확보한다. 관리자 웹 페이지의 기능을 고도화해 임직원 출결관리에 드는 자원을 절약한다. 나아가 고객사 위치와 업무 보고 등 정보를 데이터화해 기업의 관리에도 기여하는 서비스로 발전할 전망이다.

박영경 엘핀 대표는 “엘핀은 '신뢰'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며 복합 위치인증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신뢰 가능한 인증 기술(정보)를 제공해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갈등 없는 관계, 상호 신뢰를 구축하면서 각자의 이익에 집중하도록 돕겠습니다. 금융과 인공지능, 스마트 시티와 보안·안전 등 다양한 부문에 진출해 앞선 서비스를 공급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동아닷컴 IT 전문 차주경 기자 racingca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