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8억대 비리 의혹’ 김원웅에 “역사 팔아 돈-지위 챙겨”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권성동 “입으로는 광복, 손으론 착복”
김기현 “文, 金-윤미향 비호 사죄를”
보훈처장 “前정부, 제대로 수사 안해”

김원웅 전 광복회장(사진)이 국가보훈처 감사에서 8억 원대 횡령 등 새로운 비리 혐의가 드러나 추가 고발된 것에 대해 여권이 일제히 맹폭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역사를 팔아 자신의 돈과 지위를 챙기는 행위도 매국”이라며 김 전 회장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고,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문재인) 정권의 비호를 받은 비리”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20일 페이스북에 김 전 회장의 횡령 혐의를 나열하며 “(김 전 회장이) 입으로는 광복을 외치며 손으로는 착복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독립운동가 100인 만화 출판 사업’을 보면 백범 김구가 290쪽인 데 반해, 김 전 회장의 모친 전월선은 430쪽에 이른다”며 “광복회장 직함을 달고 자기 가족 우상화로 혈세를 유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김 전 회장의 문제는 횡령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라며 “취임 이후 ‘최재형상’과 ‘우리시대 독립군 대상’을 제정해 추미애 송영길 설훈 우원식 안민석 같은 더불어민주당 정치인에게만 수여했다. 광복회의 정치적 중립을 어긴 것은 물론이고 사리사욕을 위해 독립운동마저 이용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의 아픈 과거가 김원웅 윤미향 같은 ‘역사업자’의 가판대 위로 올라가서는 안 된다”며 정의기억연대 정부 보조금 및 후원금 유용 의혹을 받는 무소속 윤미향 의원과 김 전 회장을 싸잡아 비판했다.

같은 당 김기현 의원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의원을 겨냥했다. 김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에 “광복팔이 김원웅, 위안부팔이 윤미향에게 출세의 길을 열어주고 적극 비호해온 문재인 당시 대통령과 민주당에 원천적 책임이 있다”며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의원은 이들의 만행과 위선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국민께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박 처장도 전 정권의 책임을 집중 부각했다. 박 처장은 20일 페이스북에 ‘광복회를 국민의 품으로’라는 글을 올리고 “광복회의 불법이 과거 정부에서 분명히 드러났는데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박 처장은 “당연히 보훈은 정치와 무관해야 한다”며 “광복회에 대한 감사 결과 발표는 과거의 적폐몰이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국가보훈처가 19일 발표한 광복회 특정감사 결과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의 재임 기간(2019년 6월 1일∼2022년 2월 16일) 동안 독립운동가 만화 인쇄비 과다 견적(5억 원) 및 법인카드 유용(2200만 원) 등 8억5000만 원 상당의 비리 의혹이 추가로 적발됐다. 올해 2월 감사에서 드러난 국회 카페 수익 유용 의혹과는 별개의 추가 혐의다.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김원웅#8억대 비리 의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