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6촌채용’ 논란에 “정치 시작부터, 선거운동 함께 한 동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8일 11시 13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7.8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7.8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8일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는 외가 6촌에 대해 ‘정치적 동지’라고 강조하며 사적 채용 및 비선 논란에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인척 채용 논란에 대한 질문에 “제가 정치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마 캠프와 당사에서 공식적으로 열심히 함께 선거운동을 해온 동지”라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에 윤 대통령의 외가 6촌인 최모 씨가 선임행정관으로 근무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진 직후 인척 채용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대선 경선 캠프 구성 때부터 여러 업무를 수행했고, 장기간 대기업 근무 경력도 갖춰 임용에 하자가 없다”며 “외가 6촌은 이해충돌방지법상 채용 제한 대상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2.7.8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2.7.8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아울러 이원모 대통령인사비서관의 부인 신모 씨가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일정에 동행해 물밑 지원을 한 것을 두고 논란이 확산된 거에 대해서는 “나토 수행 팀 문제는 대변인이 이미 말씀드린 것 같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대통령실은 “민간인도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순방에 참여할 수 있다”며 신 씨가 ‘기타수행원’ 자격으로 공식적으로 해외 일정에 동행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인사비서관의 부인이 공적 직책 없이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일정을 물밑에서 지원하고,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한 것 등과 관련해 ‘비선외교’라고 주장하면서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신 씨를 가리켜 “이 민간인은 대통령 내외와 친분이 두터워 일찍부터 ‘여사 특보’로 불리우며 대통령실을 오갔다고 한다”면서 “공직에 임명되지 않고 단지 최고 권력자와의 친분을 내세워 공무를 좌우하는 것, 그것이 바로 비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나토 비선외교 사태의 전말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과하며 재발방지를 약속하라. 아울러 대통령실의 친인척 채용실태를 전수 조사해 밝히고, 채용 경위를 소명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비선외교와 대통령실 사유화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에서는 대통령 친인척 채용 사실을 공개하는 취지의 법안도 발의됐다. 민주당 김영배 의원은 이날 대통령을 포함한 공공기관장이 재량으로 친족을 채용하는 경우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하여 이를 공개하도록 하는 조항을 담은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상 국회의원 보좌직원으로 배우자 또는 8촌 이내 친인척 채용 시에는 반드시 신고하도록 법적근거가 마련돼 있다. 그런데 대통령실 등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친인척 채용 시 이를 국민에 공개할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홍수영기자 gae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