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유행 다가오자 신발끈 매는 당국…“하루 15만명 대응 가능”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1일 11시 40분


코멘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7.1/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7.1/뉴스1
정부가 1일부터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진단과 처방, 치료 등을 담당하는 의료기관들을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통일해 정비하는 한편 전국 병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권역별 공동활용 체계를 구축했다.

최근 며칠간 신규 확진자가 1만명선을 오르내려 재유행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처럼 의료대응체계를 일부 개선했고 일부는 재점검하고 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앞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됐다고 전했다.

이날부터 기존의 코로나19 진료 등을 담당해 온 호흡기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전화상담 병·의원 등의 명칭은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일원화됐다. 이날 기준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1만2601개소 확보됐고, 그중 진단검사·진료·치료제 처방 등이 모두 가능한 ‘원스톱(one-stop) 진료기관’은 6206개소 준비됐다.

◇ 원스톱 진료기관 6206곳…1만개소까지 확대 예정

원스톱 진료기관은 당초 5000곳을 계획했는데 초과 달성해 6000개소가 넘었다. 정부는 이를 1만개소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박 반장은 “이미 확보된 센터 1만 2000개소 중 특히 내과계 진료 기관 등은 가급적 원스톱 기관으로 확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 있다. 조속한 시일 내에 1만 2000개가 모두 원스톱으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어디에 호흡기환자진료센터가 있고 그곳에서 어떤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는 이날부터 네이버 등 주요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검색 가능하도록 하고, 코로나19 홈페이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도 게재된다.

다만 센터 현황 정보가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은 7월 중 마련된다. 검사만 했던 곳이 진료까지 하는 등의 센터별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실시간 반영하는 시스템은 이때까지 보완한다는 것이다. 이에 당분간 유증상자 및 확진자는 시스템 마련 전까지 사전 전화예약 등을 통해 센터별 현황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 News1
© News1


◇ 7권역 나눠 병상 공동활용…의료장비 관리도 강화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병상대응체계도 정비한다. 치료병상의 경우, 오미크론 유행 시 입원환자 증가에 대응해 지난 3월 3만개 이상의 병상을 확보했다. 그후 확진자 감소세에 따라 단계적으로 감축해왔다.

이처럼 병상수가 줄어든 대신 효율적 활용을 위해 정부는 ‘권역별 병상 공동활용 체계’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경북권, 경남권, 강원권, 제주권 등 7개의 권역이 설정됐고, 이들은 필요 시 권역 공동대응상황실을 통해 권역 내에서 병상 배정이 이뤄지게 됐다.

하지만 권역 전체에서 병상 상황이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박향 반장은 “권역 내에서도 대응이 어려운 경우에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중앙공동대응상황실을 통해서 권역 간 병상배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또 “필요하다면 기존 병상을 코로나19 전담병상으로 신속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준비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의료기관에 지원했던 의료장비에 대한 관리도 재유행에 대비해 강화한다. 박 반장은 “7월 중 ‘의료장비 관리지침’을 마련해 의료기관에서 장비 보관과 관리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 정부 “15만~20만 확진자 대응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당국은 신규 확진자가 하루에 15만명 규모로 발생하더라도 의료체계 대응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반장은 “전문가들 재유행 예측을 보면 하루 15만~20만명도 예상되고 있다”며 “현재 병상을 마련하고 있고, 의료체계 측면에서 하루 15만명 내외 정도는 대응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혹시 (하루에) 15만명 또는 20만명을 넘더라도 기존 거점병원, 코로나19 전담병원 진료에 참여한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대비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관련 인력 교육도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반장은 현 유행 상황을 “감소세가 둔화된 정체 국면”이라면서 “여름철 실내활동과 이동량의 증가, 예방접종 효과의 저하, 또 세부 변이의 구성비 변화 등이 그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