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18일 팡파르… 온·오프라인 무대 선보인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내달 5일까지 다양한 무대 선사
시공간 초월 비대면 콘텐츠 확장
뮤지컬 ‘투란도트’ 영화로 재탄생
대학생 뮤지컬 페스티벌도 열려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강화한 제15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 18일 개막한다. 사진은 국립정동극장과 첫 교류 사업으로 마련한 공식 초청작 ’포미니츠’ 공연 장면. DIMF 사무국 제공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강화한 제15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 18일 개막한다. 사진은 국립정동극장과 첫 교류 사업으로 마련한 공식 초청작 ’포미니츠’ 공연 장면. DIMF 사무국 제공
공연장과 온라인을 넘나드는 뮤지컬 축제는 어떤 모습일까. 수준 높은 국내외 뮤지컬을 만끽할 수 있는 제15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에서 그 답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DIMF는 이달 18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열린다. 국내 유일의 글로벌 뮤지컬 축제로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안전하게 행사를 치르면서 방역의 모범 사례로 꼽힌 경험도 내세운다. ‘위드 코로나’(일상과 방역 병행) 시대에 맞춘 콘텐츠 강화 및 확장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발돋움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특징은 시공간을 뛰어넘는 언택트(비대면) 콘텐츠를 확장한 것이다. 특히 2011년 처음 무대에 오른 뮤지컬 ‘투란도트’는 색다른 차원의 매력을 지닌 영화로 재탄생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해 창작 10주년을 맞이한 투란도트는 동유럽 6개국에 수출되고 중국 5개 도시에서 초청되는 등 누적 공연 140회를 기록했다. DIMF는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속에서 콘텐츠 확장을 고민했고, 단순한 공연 녹화가 아닌 스토리를 더한 각색과 신곡을 추가한 뮤지컬 영화로 제작했다. 한국 대표 뮤지컬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작품의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다.

해외 공연 팀의 입국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합작 작품을 마련한 것도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대만의 공동 프로젝트로 출발한 뮤지컬 ‘Toward’(부제 ‘내일을 사는 여자, 휘인’)는 중국의 재녀로 꼽히는 ‘임휘인’과 그녀를 사랑했던 세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다. 한국 창작진과 대만의 배우 및 스태프가 참여한 글로벌 작품이다.

2019년 한국과 스웨덴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어린이극 ‘네네네’도 무대에 오른다. 한국의 어린이 공연 단체와 스웨덴의 아동예술 단체가 공동 제작한 이 작품은 양국의 서로 다른 문화를 보여준다.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수업에 갇혀 버린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따뜻한 작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창작 뮤지컬의 진면목도 확인할 수 있다. 숱한 명품 배우들이 출연했던 ‘지하철 1호선’은 초연 이후 4000여 회의 누적 공연을 기록했다. DIMF와 국립정동극장의 첫 교류 사업으로 마련한 ‘포미니츠’의 감동도 이번 축제에서 느낄 수 있다. 이와 함께 DIMF의 창작 지원작 5편도 무대에 오른다.

패기와 열정으로 뭉친 대학생들의 꿈의 무대인 ‘대학생 뮤지컬 페스티벌’도 축제 기간 개성 있는 작품으로 관객과 함께한다.

DIMF 사무국은 모든 축제 작품들을 소개하는 온라인 상영회를 비롯해 각종 부대행사의 실시간 중계를 확대한다. 뮤지컬 콘서트 형식으로 준비하는 개·폐막 행사도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한다. 전석 무료이며 조만간 사전 예약을 받을 예정이다.

배성혁 DIMF 집행위원장은 “올해 축제는 다시 일상을 찾길 바라는 모두의 염원을 담고 미래 희망을 전할 것”이라며 “철저한 방역으로 관객과 참여 아티스트 모두 안전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축제의 붐을 일으킬 신인 배우 경연 ‘뮤지컬 스타’는 5일 오후 11시 20분 채널A에서 전국 방송한다. 앞으로 8주간 역대 최다 지원자들이 예선부터 불꽃 경쟁하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감동과 재미를 선사한다. 국내 최정상 뮤지컬 배우들이 총출동한 화려한 심사위원진이 공개되면서 벌써부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팡파르#투란도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