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조직 안정 최우선”… 檢내부 “방탄총장 아닌걸 증명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檢안팎 “조국-秋 보좌, 친정부 성향… 金 차관前 합리적 모습으로 돌아가야”
“외압 막는 역할 잘할 것” 기대도… 金 ‘김학의 불법출금’ 관여 논란될듯
한변 “피의자 수장 안돼” 반대 성명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4일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준비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 안으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당분간 서울고검 지하주차장을 통해 출퇴근하면서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뉴시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4일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준비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 안으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당분간 서울고검 지하주차장을 통해 출퇴근하면서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뉴시스
“검찰총장으로 임명된다면 무엇보다 조직을 안정시키는 게 중요할 것 같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58)는 4일 오전 서울고검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난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등의 사태로 깊어진 검찰 내부 갈등을 봉합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것이다.

검찰 내부에선 김 후보자에 대해 엇갈린 평가가 나온다. “김 후보자가 친정권 성향을 고수해 정치적 중립이 계속 의심받는다면 일선 검사들과의 갈등이 더욱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조직을 추스르고 수사 외압을 막는 ‘바람막이’ 역할을 잘할 것”이라는 기대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 ‘방탄 총장’ 의심 불식시키는 게 관건
김 후보자는 이날 출근길 기자들에게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내부 구성원들과 화합해서 신뢰받는 검찰, 민생 중심의 검찰, 공정한 검찰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조직 안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정치적 중립성도 열심히 챙기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 시절 박상기 조국 추미애 전 장관을 보좌하면서 현 정부 검찰개혁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 ‘친정권 성향’으로 평가되는 것을 의식해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이라는 해석이 검찰 안팎에서 나왔다.

또 취임 이후 대규모 인사로 검찰 조직을 물갈이하기보다 검사들 사이의 분열 등 내부 갈등부터 수습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명되더라도 현직 고검장들의 일제 사퇴 등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사 폭도 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법연수원 20기인 김 후보자가 23, 24기인 현직 고검장들보다 연수원 기수가 높기 때문이다.

검사들 사이에서는 김 후보자가 검찰 조직의 안정을 원한다면 철저한 정치적 중립성을 보여 “정권을 겨냥한 수사를 막는 방탄 총장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검찰 관계자는 “김 후보자는 법무부 차관을 지내기 전까지는 검찰 내부에서 합리적이란 평가를 받아 왔지만 차관 시절 현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안 등에 대해 전혀 의견을 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친정권 총장’이 아니라는 점을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고 했다.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김 후보자가 부장검사, 검사장, 고검장 등 검찰 내부에서 다양한 보직을 맡아 왔기 때문에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의지가 있다면 검찰을 잘 추스르고 안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 김 후보자 “김학의 사건 보고 안 받을 것”
김 후보자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긴급출국금지 의혹과 관련해 수원지검에 고발돼 서면 조사를 받았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당시 법무부 차관이었던 김 후보자가 허위 사건번호 등이 기재된 김 전 차관 출국금지 요청서가 승인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을 두고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 측은 “김 전 차관 사건과 관련해 보고를 일절 받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수성향 변호사단체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은 4일 “검찰 수사를 받는 피의자 신분인 사람이 검찰 수장이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검찰을 모독하고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파괴하는 검찰총장 지명을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도 이날 당 논평을 통해 “정권 스스로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조만간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국회에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 요청안’을 보낼 예정이다. 김 후보자가 취임하는 대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인사를 단행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법무부 검찰과는 이날 오후부터 사법연수원 27∼31기 검사들을 상대로 인사검증 동의서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7∼30기는 검사장 승진 대상이고, 30∼31기는 차장검사 승진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고도예 yea@donga.com·배석준 기자
#김오수#방탄총장#검찰총장#김학의#법무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