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의학원 개발 ‘인삼다당체’ 항암효과 2배 높여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유니바이오 ‘NK진산골드’

pixta
2018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국내 성인이 기대수명인 83세까지 살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7.4%로 3명 중 1명에 달한다. 2018년 신규 암 등록 환자 수는 30만9541명으로 2009년과 비교해 75.3% 늘었다. 그 결과 암은 1983년 이후 매년 우리나라 성인의 사망 원인 1위로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 암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 날로 커지고 있다. 수술 후 항암치료로 인한 육체적 고통, 정신적 스트레스가 상당하며 완치 판정 이후에도 재발의 두려움을 평생 안게 된다. 이러한 고통을 줄이기 위해 면역치료 연구가 활발한데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1999년 연구개발한 바 있는 ‘인삼다당체추출물’도 그중 하나다. 살다가 겪게 되는 수많은 위기 중 암은 가장 힘든 고비가 돼 남은 인생을 지배하게 된다. 할 수만 있다면 무엇보다 암은 예방하는 게 최선이다.

인삼다당체, NK세포 공격력 높여


사람의 몸 안에는 매일 5000개 이상의 이형세포가 생겨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암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이유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이형세포를 제거해 암세포로 자라는 걸 막아주기 때문이다. 인삼다당체는 면역세포인 NK세포와 대식세포의 공격력을 활성화한다.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NK세포(자연살해세포)는 신체 구석구석을 돌며 이상세포를 감시하고 사멸한다. 이뿐 아니라 다른 면역세포의 증식을 유도해 무너진 면역시스템을 재건한다. 암 줄기세포를 제어해 재발을 막는 것도 NK세포다. 대식세포는 병원균이 몸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감시하고 침입하면 바로 먹어 치운다. 이때 중요한 건 활성화다. NK세포와 대식세포의 활성도가 낮으면 암세포를 비롯한 비정상 세포를 구별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면역증식능력 사포닌의 13배 ‘인삼다당체’, 암세포 성장 35% 억제


한국원자력의학원은 1993년부터 1999년까지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와 함께 암의 면역치료법을 개발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 당시 개발팀은 인삼·버섯·쑥 등 암 환자들이 섭취하는 70여 종의 약용식물을 분석해 항암·면역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삼다당체를 찾아냈다.

이 연구의 핵심은 그동안 면역력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을 배제한 점이다. 연구팀은 사포닌을 분리하고 인삼 몸통에서 다당체만을 추출했다. 실험 결과 인삼다당체는 사포닌의 일종인 Rb1보다 임파구 증식 능력과 항암 효과가 15배 이상 높았다. 면역 증식능력은 사포닌의 13배나 됐다.

항암 효과 관련 동물실험에 따르면 인삼다당체추출물과 항암제를 함께 투여한 생쥐의 암세포 성장은 35% 억제돼 항암제만 투여한 생쥐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줄인 결과도 있다. 방사선만을 쬔 생쥐는 22일째 모두 사망했으나 인삼다당체추출물을 주사하고 방사선을 쬔 생쥐는 30일이 넘도록 모두 생존했다. 간 기능 개선 작용 등 인삼다당체의 다양한 효능으로 한국원자력의학원은 2000년대 초 국내외에서 특허를 받은 바 있다.

무엇보다 인삼다당체추출물은 NK세포와 대식세포의 공격력을 활성화한다.

평소에 면역관리 적극적으로 하는 게 중요


NK세포의 활성은 일반적으로 20세에 최고에 달하며 나이가 들수록 계속 떨어져 60세에는 절반으로, 80세에는 3분의 1로 떨어진다. 고령자에게 여러 질병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 이유다. 나이 들어도 젊을 때 못지않게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살려면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잘 먹고 주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충분한 시간 숙면하는 것도 중요하며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먹고 자고 활동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게 좋다. 모든 노력에도 쉽게 지치고 면역력 저하가 걱정된다면 직접 면역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어느 때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젊은 사람에 비해 면역력이 낮은 중장년, 고령층의 불안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나이 들어도 강한 면역력을 갖추면 기초 건강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에 걸릴 확률도 그만큼 낮아진다. 대부분의 질병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소리 없이 다가오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 관리에 힘써야 한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인삼다당체 100%의 특별함, ‘NK진산골드’ 한정 할인 판매


㈜유니바이오의 ‘NK진산골드’는 인삼다당체추출물로 만든 면역증강용 건강기능식품이다. 국내산 6년근 백삼의 몸통에서 인삼다당체만을 추출해 1회분씩 병에 담았다. 다른 부원료는 일절 넣지 않고 동결건조한 인삼다당체 100%만 들어있다. 인삼 몸통에 존재하는 다당체의 양은 매우 적고 추출과정이 까다로워 대량 생산이 어렵다. ㈜유니바이오는 ‘NK진산골드’를 50세트 한정으로 할인 판매한다.
#건강한생활#건강#한국원자력의학원#인삼다당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