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대통령 참모’ ‘라임연루 의혹’…마지막까지 진흙탕 공방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6일 17시 36분


코멘트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왼쪽)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4·7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부산진구 송상현동상, 가덕도 대항전망대를 찾아 유세하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왼쪽)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4·7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부산진구 송상현동상, 가덕도 대항전망대를 찾아 유세하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부산시장 자리를 놓고 겨루는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선거를 하루 앞둔 6일에도 네거티브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 부산선대위는 이날 오전 부산진구 송상현동상 앞에서 본투표를 앞두고 마지막 릴레이 유세 ‘김영춘 승리의 길(Vitory Route)’ 출정식을 가졌다.

김 후보는 출정식에서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를 ‘실패한 대통령의 참모 출신’이라고 규정하며 “훈수만 잘하는 전문 훈수꾼이 시장을 맡아 어려운 부산 살림살이 제대로 일으킬 수 없다. 깨끗하고 정직한 사람이 시장이 돼야 한다”고 박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을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 부산선대위는 전날(5일) 마지막 TV 토론에 이어 ‘라임사태 연루 의혹’을 언급하며 공세를 가했다.

김현성 국민의힘 부산선대위 공동대변인은 “지난해 11월 한 언론이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김 후보가 국회 사무총장 시절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2억5000만원을 수수했다고 한다”며 “김 후보는 지난해 10월 검찰로부터 소환통보를 받고 ‘일정조율’ 중이라더니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김 후보에 대한 수사는 전혀 진척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의 라임자산운용 관련 불법자금 수수 사건은 새롭게 출범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이첩될 공산이 크고, 김 후보는 이제 공수처의 수사를 받아야 할 상황”이라며 “김 후보가 부산에 대한 일말의 책임감이라도 있다면, 지금이라도 더 이상 부산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부산시민 앞에 모든 사실을 털어놓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5일) KNN 주최로 진행된 마지막 TV 토론에서도 박형준 후보는 “김 후보는 라임사건과 관련해 2억5000만원을 받았다는 녹취가 나왔는데 수사가 진행되지 않는다”며 “김 후보가 안 받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진술이 나왔으면 참고인 조사를 하든 진술받고 무혐의 처리하면 되는 것이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아니면 말고’ 계속되는 의혹제기에 정책 선거 실종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4·7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오후 부산 강서구 대항전망대를 찾아 가덕도 신공항 부지 전경을 둘러보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4·7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오후 부산 강서구 대항전망대를 찾아 가덕도 신공항 부지 전경을 둘러보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박형준 후보는 10명이 도전장을 낸 국민의힘 부산시장 경선에서 ‘합리적인 보수’를 내세우며 압도적인 지지를 이끌어냈고, 결국 지난달 4일 국민의힘 부산시장 최종 후보로 선출됐다.

3선 국회의원과 해양수산부 장관, 국회 사무총장 등을 역임한 김영춘 후보도 당내 경선에서 ‘힘 있는 후보’를 내세워 지난달 6일 최종 후보로 선출됐다.

두 후보는 고려대 선후배 관계로, 78학번인 박 후보가 쓰던 자취방을 81학번 김 후보가 이어받을 정도로 가까운 사이다. 또 두 사람 모두 ‘합리적이고 신사적인’ 이미지가 강해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정책 선거로 치러질 것이라는 기대가 강했다.

실제 박 후보는 매주 한 차례 이상씩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Δ경제·일자리 Δ복지 Δ주거 Δ생활 등 각 분야에 대한 공약을 이어갔다. 김 후보 역시 가덕신공항 건설과 2030부산엑스포 유치,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 등 부산의 운명을 바꿀 대규모 국책사업을 성사시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선거전에 임했다.

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의 땅 투기 의혹이 터지면서 부산시장 선거는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기 시작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실패한 정책’으로 규정하고 “지난 4년간의 무능이 대한민국을 무너트렸다”고 정권심판론을 내세우기 시작했다. 이에 민주당은 박형준 후보의 ‘자질론’ 공방에 불을 붙여 네거티브 총공세로 전략을 급선회했다.

민주당은 Δ국정원 불법사찰 의혹 Δ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 Δ국회 미술품·조형물 납품 특혜 의혹 Δ자녀 입시 비리 의혹 등을 제기하며 맹공을 가했다.

국민의힘은 하나의 의혹이 나올 때마다 해명에 나섰지만, 계속되는 의혹제기에 Δ가족 땅 특혜 매입 의혹 Δ라임사태 연루 의혹 Δ서울 아파트 전세 값 인상 등을 내세우며 맞불 작전으로 선거 전략을 선회했다.

결국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정책 선거는 사라졌고, 본투표를 앞둔 마지막 날까지 서로를 향한 네거티브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네거티브 발언에 대한 고소·고발 난무…진흙탕 선거 후폭풍은?


두 후보들과 관련된 의혹 공방이 법적인 고소·고발로 계속 이어지면서 선거가 끝난 뒤에도 후보들을 상대로 한 수사와 법정 다툼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가 4·7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오전 부산진구 충렬공송상현동상 앞에서 릴레이 퍼레이드 차량에 올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가 4·7재보궐 선거를 하루 앞둔 6일 오전 부산진구 충렬공송상현동상 앞에서 릴레이 퍼레이드 차량에 올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민주당 부산선대위는 6일 “오늘 오전 국민의힘 김현성 대변인이 우리 후보가 라임사건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게 될 것이며, 구속기소 및 실형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며 “김현성 대변인은 검찰 조사 받을 준비를 하셔야겠다”고 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5일에도 서울중앙지검에 박형준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해 달라고 수사의뢰서를 접수했다. 민주당은 관련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당선 무효형에 해당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지난달 25일에는 박형준 후보가 배우자 명의의 건물을 재산신고에서 고의로 누락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가족 땅 특혜매입 의혹’을 제기한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을 지난달 27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후보자 비방 혐의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국민의힘 측도 박 후보의 배우자를 ‘투기꾼’ ‘복부인’ 등으로 지칭한 안민석 민주당 의원을 지난 29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공표) 등으로 부산지검에 고발했다.

국민의힘은 남영희 민주당 부산시장 보궐선거 대책위원회(부산선대위) 공동대변인이 박 후보를 향해 “조강지처를 버렸다”고 한 것, 최인호 민주당 의원이 박 후보 가족의 엘시티 아파트 재산 누락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예고한 상태다.

박 후보 측은 자녀 미대 입시비리 의혹을 제기한 장경태 민주당 의원 등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에 돌입했다.

이같은 고소·고발전이 수사기관으로 이첩될 경우 선거가 끝난 후에도 여야 공방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유권자들의 선거 피로도 더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부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