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손금주 입당·이용호 복당 ‘불허’ 결정…“우리 당과 안맞아”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3일 17시 12분


코멘트

당내 반발에 평화당과의 관계도 고려한 듯
여권발 정계개편 수면 아래로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의 입·복당을 불허했다.

민주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심사위원장인 윤호중 사무총장이 전했다.

윤 사무총장은 “신청인들이 제출한 자료, 보도자료, 행적과 발언, 의정활동 등을 면밀하게 살펴본 결과 신청인들이 우리 당 정강정책에 맞지 않는 활동을 다수 해왔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대선과 지방선거를 통해 타당의 주요 직책과 간부로서 우리 당 후보의 낙선을 위해 활동했고 지난 시기 활동에 대해 소명이 부족해 당원과 지지자들을 설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사무총장은 또 “(입·복당을 신청한) 두 분에 대해 우리 당 당원이 되기에는 아직 충분한 준비가 돼있지 않다고 판단, 손 의원의 입당과 이 의원의 복당을 불허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두 분 모두 (당원자격심사위원회에) 의견서를 보내왔고 그 의견들은 저희들이 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됐다”며 “심사 의견에 대한 이견은 없었다”고 했다.

이처럼 평화당이 손·이 의원의 입·복당을 승인하지 않는데는 당내 거센 반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입·복당을 신청하자 호남지역 원외위원장들이 강하게 반발해왔다.

친문계 역시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최재성 의원은 지난 4일 당내 의원으로는 처음으로 공식적인 반대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와 함께 두 의원의 영입을 추진했던 민주평화당의 반대 역시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읽힌다. 물론 윤 사무총장은 ‘평화당 반발도 결정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회의에서) 고려 대상이라고 나온 발언이 없다”고 했지만 당 안팎에선 손·이 의원의 입·복당을 승인할 경우 평화당의 거센 반발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올해 개혁 입법을 다수 추진해야 하는 민주당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지적인 셈이다.

일단 민주당이 이날 손·이 의원의 입·복당 승인을 불허하면서 여권발 정계개편 불씨가 다소 사그라질 것으로 점쳐진다. 정치권에선 이들의 입·복당을 계기로 여권발 정계개편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하지만 이해찬 대표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옛날과 같은 인위적 이합집산 등은 없다”고 발힌데 이어 손·이 의원의 합류를 불허하면서 정계개편 시나리오는 수면 아래로 가라 앉게 됐다.

민주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손·이 의원에 대한 입복당 기준을 향후 심사의 기준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윤 사무총장은 “오늘 말한 결정의 이후가 앞으로 입·복당 심사에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대체로 정무적 판단을 많이 해온 것으로 알지만 이런 결정을 내리는데 당원과 국민의 시각에서 판단결정을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입·복당은) 상황 요인이 아니라 당헌당규에서 심사대상으로 삼고 있는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 당원자격심사위는 이들 외에 복당을 신청한 박우량 신안군수의 경우 탈당 후 1년이 지나지 않아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복당을 최종 허용했다.

반면 권오봉 여수 시장, 정현복 광양시장과 정종순 장훈군수는 결정을 보류하고 심사를 계속하기로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무소속 이용호 의원(오른쪽)과 손금주 의원. 뉴스1 © News1

무소속 이용호 의원(오른쪽)과 손금주 의원. 뉴스1 © News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과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심사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이용호, 손금주 무소속의원의 입당을 불허 결정 내렸다. 2019.1.13/뉴스1 © News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과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심사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이용호, 손금주 무소속의원의 입당을 불허 결정 내렸다. 2019.1.13/뉴스1 ©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