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경영대상]‘변화와 혁신’은 위기 뚫고 나가는 원동력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심사평

동아일보에서 주최하는 ‘2017 대한민국 경영대상’의 영예를 안은 26개 공공기관과 기업들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017 대한민국 경영대상을 수상하는 26개 기업 및 기관 중에서 17개의 기업·기관들이 2년 이상의 연속 수상을 하는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또한 올해 첫 시상을 하는 9개의 기업·기관들에도 대한민국 경영대상이라는 최고 영예의 수상을 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대한민국 경영대상을 심사함에 있어서 기업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사업전략과 사업성과 등 다방면에 걸친 기업의 역량을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의 국내외적 경제 환경은 기업들과 공공기관들로 하여금 생존과 지속을 추구하면서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는 어려운 환경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환경 속에서 성공하는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DNA는 변화와 혁신입니다. 어떤 기업 혹은 기관들이라도 변화와 혁신에 성공하는 기업들만이 어려운 경제 환경을 뚫고 나갈 수 있는 역량을 만들어 냅니다. 오늘 수상하는 26개 기관과 기업들은 바로 그러한 변화와 혁신을 각 부문에서 주도해온 기업들과 기관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경영대상은 올해 5년째를 맞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경영대상의 존재 이유는 변화와 혁신의 역량을 보여주는 기업들과 기관들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러한 동아일보의 5년간의 노력은 뿌리가 내려져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경영대상으로 자리매김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경영대상은 엄격한 단계별 심사과정을 거쳐서 선정됩니다. 첫 단계에서 모든 후보기업들에 대한 자료조사를 통해서 후보군을 압축한 후, 둘째 단계에서 압축된 후보군에 있는 기업들에 후보기업 응모 안내를 해서 응모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 패널이 항목별 평가기준에 따른 서류심사를 진행하여 최종 후보군을 선정하고, 셋째 단계에서 공적서와 서류평가 및 대외자료에 대한 최종심의를 통해서 최종수상기업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올해 대한민국 경영대상의 수상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CEO의 뛰어난 리더십을 토대로 하는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각 부문별로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기업의 장기적 전략과 융합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전략을 만들어가고 있는 기업들과, 기업의 존재이유에 이윤추구와 사회적 가치추구를 함께 하는 기업들, 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인재양성에 다른 기업들보다 특히 더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기업들, 고객가치 창출을 최우선의 기업의 목표로 삼고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들, 혁신적인 기술개발과 제품개발을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들어내는데 성공적인 기업들, 그리고 기업의 사업 활동이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친환경적 경영을 뛰어나게 이룬 기업들이 있습니다.

오늘의 수상을 통해서 지난 수년간의 성과를 인정하고 축하하는 의미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수상하는 기업들이 각 부문에서 보여준 훌륭한 성과가 대한민국의 다른 기업들과 공공기관으로 널리 알려지고 확산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 대한민국 경영대상’을 수상한 기업들이 앞으로 100년 기업으로서 더욱 발전해나가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더 나아가 다른 기업들에게 존경받는 기업으로서의 바람직한 기업상의 모델이 될 것을 당부 드립니다.
#경영#경영대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