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특집]주가지수연동예금의 ‘녹아웃’제도를 아시나요

  • 입력 2007년 10월 18일 03시 01분


코멘트
목표지수 도달하면 제시한 수익 지급… 주가 폭등땐 오히려 금리 낮아져

《코스피지수가 2,000 선을 재돌파하는 등 상승 국면으로 진입하면서 은행권의 주가지수연동예금(ELD)이 주목받고 있다.

ELD는 주가지수에 따라 이율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으로 주가가 크게 오르면 이자를 많이 받고, 조금 오르면 이자를 적게 받는다.

ELD는 은행 정기예금의 낮은 금리에 만족하지 못하는 투자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주가지수 변동에 따라 기대에 못 미치는 수익을 얻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입할 때 기초자산, 금리 수준 등 상품 특징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 원금보장과 주가 상승의 수익을 동시에

ELD는 예금의 일부분을 주식이나 주식 관련 파생상품에 투자해 주가지수 등락에 따라 수익을 얻는 상품이다. 원금이 보장되면서 주가 등락에 따라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은행권에서는 올해 증시가 호황을 누리자 다양한 ELD 상품을 출시해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국민은행은 ‘KB리더스 정기예금 코스피200 7-20호’를 22일까지 한시적으로 판매 중이다. 2가지 종류 가운데 ‘상승수익추구형 3개월제’는 가입 후 3개월 안에 지수상승률이 5% 이상이면 연 10%를 지급하고 지수상승률이 5% 미만인 경우에도 원금이 보장되는 구조로 증시의 불확실성 때문에 안정적으로 단기투자를 원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안정수익추구형’은 지수변동률에 상관없이 만기 해지 시에 연 4.0%를 보장하고 코스피 200지수가 20% 이내에서 상승하면 연 10%를 지급한다. 만약 지수가 20%를 초과하면 연 4.5%로 수익률이 확정된다.

외환은행 ‘베스트초이스 좋은 정기예금’은 코스피 200지수가 만기 때 기준지수 대비 15% 이상 상승하면 최고 연 8%를 지급하는 상품과 20% 이상 상승 시 연 9.4%를 지급하는 상품의 2가지 종류가 있다.

우리은행의 ‘E-챔프 해외지수 연동 옵션부 정기예금’은 신흥시장의 대표주자 격인 ‘친디아(중국과 인도)’ 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 주식을 바탕으로 산출되는 시가총액식 주가지수인 HSCEI지수와 인도거래소에 상장된 대표적인 50개 종목을 바탕으로 산출되는 가중평균식 주가지수인 NIFTY지수가 기준지수다.

이 지수들의 평균상승률이 가입 기간 중 0% 미만이면 이자 없이 원금만 지급하고, 평균상승률이 20% 미만이면 평균상승률×0.55의 수익을 지급한다. 20% 이상이면 이율은 연 11%로 확정된다.

우리은행이 올해 판매한 주가지수연동예금 규모는 936억 원에 이른다.

○ 수익 상한선 등 조건 꼼꼼히 따져야

소비자들이 ELD를 선택할 때 유의할 점은 녹아웃(knock-out) 제도가 있다는 점이다.

녹아웃 제도는 주가지수가 만기 전에 사전에 제시한 목표지수에 도달하면 주가지수 변동과 상관없이 사전에 제시한 수익을 지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가지수가 20%를 넘으면 연 10%의 이자를 주는데 30%를 넘으면 연 5%를 준다든지, 아니면 제로(0) 금리의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든지 하는 것 등이다. 주가가 폭등했을 때 오히려 금리가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반드시 가입 시에 약관을 정확히 살펴보고 상품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외환은행 상품개발부 최현호 차장은 “주가가 오른다고 무조건 고수익을 보장해 줬다가는 은행의 손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수익 상한선을 두는 것”이라며 “가입 고객은 자신이 예상하는 주가상승률에 맞춰 적절한 상품을 골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재 판매 중인 주가지수 연동예금
상품명특징
국민은행KB리더스정기예금
코스피200 7-20호
‘상승수익추구형 3개월제’는 가입 후 3개월 안에 지수상승률이 5% 이상이면 연 10%, 5% 미만이어도 만기해지 시 원금 보장.‘안정수익추구형’은 만기 해지 시까지 코스피 200지수가 20% 이내에서 상승하면 연 10%, 장중 20%를 한 번이라도 초과하면 지수변동에 상관없이 이율은 연 4.5%로 확정
우리은행E-챔프 07-9호
해외지수 연동 예금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중국기업의 주식을 바탕으로 하는 HSCEI지수와 인도거래소의 대표적인 50개기업 산출지수인 NIFTY지수에 연동해 가입기간 중 평균상승률이 0% 미만이면 원금만 보장, 20% 미만이면 평균상승률×0.55의 수익 지급, 20% 이상이면 연 11% 지급
외환은행베스트초이스
정기예금
코스피 200지수가 가입 후 15% 이상 오르면 연 8%를 지급하는 상품과 20% 이상 상승 시 연 9.4%를 지급하는 상품의 두 종류
자료: 각 은행

김상수 기자 ss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