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0년 6월 28일 08시 50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오는7월 주식형 사모펀드의 허용을 계기로 그동안 금융시장의 경색 때문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던 투자자들에게 M&A관련주가 인기있는 투자종목으로 부각되고 있다.
교보증권은 28일 우호적 M&A 관련주와 적대적 M&A주로 나누어 관련 유망주를 소개했다.
◆우호적 M&A 관련주
우호적 M&A는 경영상태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전략적 제휴관계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성장성에 한계를 드러낸 성장기업이 생존전략 차원에서 합병 제휴를 하기도 하고 공기업 민영화나 금융기관 구조조정등 정책 필요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
▷금융구조조정; 은행·증권업종, KTB등
▷공기업 민영화; 한국전력,한국통신,포항제철,한국가스공사,담배인삼공사등
▷첨단기업군; 제일제당,데이콤,SK텔레콤,LG정보,다우기술,한솔CSN,삼성물산을 비롯한 도소매 업체,다음,새롬기술,드림라인,하나로통신,서울이동통신,한통프리텔,골드뱅크,SBS,넷컴스토리지,인터파크등.
◆적대적 M&A 관련주
적대적 M&A는 기업소유주의 의사와 관계없이 대상기업의 경영권을 확보하려는 것이다.기존 대주주의 경영권 방어 노력이 더해져 주가 상승 탄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지분이 낮은 기업; 대성전선,대한통운,메디슨,KTB,한솔제지,삼부토건,성도,성문전자,신성기업,신화실업,한국석유,삼성공조,대원강업,유니켐,한신평,필코전자,프로칩스,다음,새롬기술,한글과 컴퓨터등.
▷경영권 다툼; 현대자동차,대한유화,골드뱅크,금양,신라교역,미창석유등.
▷저평가 기업; 대한제분,코오롱,삼부토건,성지건설,케이아이씨,풍산,화승인더스트리,대한페인트,신촌사료,동아타이어,동남합섬,조광페인트등.
▷우량자회사 보유기업; 동양제과,코오롱,동양화학,LG화학,한국유리,대덕GDS,삼화콘덴서,삼천리,현대건설,SK,대성산업등.
▷사업다각화 가능성; 스마텔,레이디,신광기업등.
◆유의점
종목당 편입한도가 50%까지 확충됐으나 펀드 규모의 제약으로 시가총액이 큰 기업의 경우 M&A가 쉽지않다.또 상당수 기업이 표면상의 대주주 지분외에 우호지분을 보유한 경우가 많고 주식관련 사채를 사모 형태로 발행해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어 투자자 입장에서는 시장의 소문만 믿고 투자할 경우 낭패할 가능성도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박승윤<동아닷컴 기자>parksy@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