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Living]주택분장 사업 '성업중'

  • 입력 2000년 2월 21일 07시 39분


팔려고 내놓은 집을 근사하게 꾸며주는 사업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주로 미국 서해안 지방에서 조금이라도 가격을 더 받고 집을 팔고 싶은 소유주들이 평범한 집에 최고의 인테리어 장식을 해주는 사람들에게 2000∼1만달러를 기꺼이 지불하는 것이 흔히 볼 수 있는 일로 급속하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 유행은 경제호황에 힘입어 점점 다른 지역의 도시들로도 번져나가고 있다.

▼팔기 위해 내놓은 집▼

‘집 각색하기’ 또는 ‘집 옷 입히기’로 불리는 이 작업은 대개 부동산 중개인들의 권유로 시작된다. 지난해 거의 200채 주택에 ‘옷을 입혀준’ 말린 웜비는 부동산 중개인들이 “집의 좋은 점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라면서 집주인들에게 집을 다시 꾸미도록 요구한다고 말했다.

집을 각색하는 사람들은 일단 그 집에 어울리지 않는 물건을 모두 떼어낸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집을 각색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아서 맥클로글린은 고객에게 조지아 오키프의 오리지널 그림을 침대 밑에 숨겨두라고 요구한 적도 있다. 그 그림이 집안의 전반적인 장식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 이유였다.

▼새 집처럼 인테리어▼

역시 같은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켄 펄크(34)도 일단 주문이 들어오면 운송업자, 페인트공, 바닥 및 타일 전문가, 카펫 전문가 등을 데리고 개조할 집으로 가서 오렌지색의 낡은 카펫, 너무 오래돼서 흐릿해진 거울, 1960년대 욕실 타일, 죽은 식물 등 판매에 장애가 될 수 있는 것들을 걷어낸다.

그리고 그 집에 살고 있던 사람들의 흔적을 지우는 작업을 한다. 우선 가족사진과 기타 소중하게 간직된 물건들이 제거대상이다. 펄크는 “구매자들이 지금 그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게 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구매자들이 자신들이 그 집에 사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 B J 드루비는 이처럼 집을 새로 꾸미는 것이 집 값을 3만∼6만 달러 이상 올려준다고 말한다.

오클랜드에 있는 부동산 중개회사 그럽 컴퍼니의 사장 D J 그럽 2세는 팔려고 내놓은 집을 새로 꾸미는 것이 1991년 직후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1991년부터 유행▼

오클랜드와 버클리 힐스에서 발생한 들불 때문에 파괴되어버린 수천 채의 집 대신 새로 집을 지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더 많은 구매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집을 근사하게 꾸미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집을 각색하는 것을 별로 반기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드루비는 고객들이 지나치게 높은 값이 매겨진 집을 놓고 다른 사람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고객들을 가능한 한 각색이 되지 않은 집 쪽으로 이끌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각색된 집은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 집을 차지하려고 한다”면서 “나는 고객들에게 각색되지 않은 집의 더럽고 낡은 카펫 너머를 꿰뚫어보라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런 그녀도 집을 팔고 싶어하는 사람을 만나면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한다. 그녀는 “우리는 고객들에게 거실을 엷은 노란색으로 칠하라고 말한다”면서 “그렇게 하면 집이 갑자기 아주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변한다”고 말했다.

집을 각색하는 작업에는 보통 인테리어 작업을 할 때와는 다른 감각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회색은 집을 판매하기에 좋은 색깔이 아니다. 맥클로글린은 회색이 “공간을 행복한 모습으로 만들어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각색을 한 집은 뚜렷하게 표시가 난다. 우선 뚜껑을 따지 않은 올리브 기름병이 부엌 선반에 놓여 있고, 식탁에는 식기가 얌전하게 차려져 있으며(도둑을 방지하기 위해 은그릇은 차려놓지 않는다), 텔레비전은 웜비의 말에 의하면 “너무 현실적”이기 때문에 보통 아무데도 놓여 있지 않다.

집을 각색하는 회사인 스테이지 핸즈의 설립자 밥 파워스는 “처음에는 완벽한 사람이 사는 곳처럼 보였다가, 그 다음에는 아무도 살지 않는 곳처럼 보이는 집은 각색이 된 것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http://www.nytimes.com/library/style/021000house-stagers.html)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