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인삼, 강장제의 음식 나들이

  • 입력 1999년 8월 5일 19시 21분


인삼은 인삼차 삼계탕 등 보양식에 거의 빠지지 않는 강장제. 인삼을 넣은 음식으로 여름을 건강하게 나는 방법을 전통요리연구가 조정강씨(02―322―2822)를 통해 알아본다.

조씨는 “육류나 생선으로 탕을 끓일 때는 인삼을 갈아 넣으라”고 말한다.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고 인삼 특유의 향과 영양으로 식욕을 돋운다는 것. 비빔밥도 인삼을 넣어 ‘업그레이드’한다. 방법은 참기름 대신 콩기름에 인삼을 넣어 재운 ‘인삼기름’을 두르고 생삼을 채 쳐 얹는다. 대추 달인 물에 조청 대두 대추와 인삼을 통째로 넣고 엿기름을 풀어 만든 물로 만든 고추장도 각종 요리에 ‘찰떡 궁합’. 인삼은 씹어 먹을 때는 몸통,우려낸 물을 마실 때는 뿌리부분을 쓰는 게 요령. 자녀들에게 인삼을 ‘저항 없이’ 먹이려면 △인삼쿠키 △안심스테이크와 인삼소스 △생삼요구르트 같은 ‘인삼 퓨전음식’을 만들어 준다.

◆인삼쿠키▽재

료〓버터 100g, 설탕 50g, 밀가루(박력분) 115g, 인삼가루 1큰술, A(설탕 2큰술+인삼가루 1큰술+계란 흰자 약간). ▽만들기〓①재료를 모두 넣고 반죽해 지름 3㎝의 원기둥으로 빚는다 ②이것을 기름종이로 싼 채 1시간 냉동시킨다 ③기름종이를 벗겨 낸 반죽의 표면에 A를 바른 뒤 설탕 인삼가루를 묻혀 5㎜두께로 썬다 ④섭씨 190도의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안심스테이크와 인삼소스

▽재료〓△고기(스테이크용 쇠고기 200g, 통후추 2큰술, 인삼가루 소금 후추 약간) △소스(양파 1개, 인삼 1뿌리, 포도주 ¼컵, 육수 ½컵, 휘핑크림 ¼컵, 버터 2큰술, 소금 후추 약간 △감자전(감자 1개, 식용유 1큰술, 소금 후추 약간)▽만들기〓△고기(①다진 통후추, 인삼가루 소금을 섞어 쇠고기에 뿌린다 ②뜨거운 팬에 고기를 익힌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여기에 소스를 뿌리고 통마늘 감자전을 얹어서 낸다) △소스(①양파와 인삼을 잘게 썰어 약한 불에서 30분간 볶다가 포도주를 붓고 졸인다 ②여기에 육수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갈아 체에 밭친다. ③이것을 양이 ⅓로 줄 때까지 졸인뒤 휘핑크림을 넣고 다시 졸여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감자전(채 썬 감자에 간을 한 다음 기름 두른 팬에 지져 익힌다).

◆생삼요구르트

▽재료〓중간크기 생삼 1뿌리, 얼음 1컵, 요구르트 100g, 시럽 ¼컵, 바나나 ½개. ▽만들기〓①생삼 시럽 바나나를 믹서에 간 뒤 얼음과 요구르트 넣고 다시 간다 ②접시에 설탕과 인삼가루를 섞어 담는다 ③컵 테두리에 물을 살짝 적신 뒤 접시에 눌러 가루를 뭍히고 이 컵에 요구르트를 담는다.

〈나성엽기자〉newsd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