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스승’ 유상철 추모 “제가 드릴 수 있는 가장 큰 기쁨은…”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6월 8일 11시 36분


코멘트
이강인 인스타
이강인 인스타
유상철 전 인천 감독의 애제자인 이강인(20·발렌시아 CF)이 유 전 감독을 향해 “제가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해서 더 좋은 선수가 되는 것이 제가 감독님께 드릴 수 있는 가장 큰 기쁨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지금 계신 곳에서 꼭 지켜봐 주시라”고 당부했다.

이강인은 8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에서 “제 축구 인생의 첫 스승이신 유상철 감독님”이라며 “제 나이 7살, 축구 선수라는 꿈만 가지고 마냥 천진했던 시절, 슛돌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유상철 감독님을 처음 만나게 되었고 감독님은 제게 처음으로 축구의 재미를 알려주신 감사한 분이셨다”고 설명했다.

이강인은 이어 “그때의 저는 아주 어린 나이였지만 축구에서 있어서만큼은 제게 항상 진지하고 깊이 있는 가르침을 주셨다”며 “그때의 가르침이 지금까지 제가 걸어온 축구 인생의 의미 있는 첫 걸음이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강인은 “제게 베푸셨던 드높은 은혜에 보답해 드리기도 전에 먼저 세상을 떠나셔서 너무 마음이 아프다”며 “감독님이 저에게 그러셨던 것처럼 저도 앞으로 후배들 그리고 대한민국 축구의 밝은 미래와 무궁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셨다”고 밝혔다.

다큐멘터리 ‘유비컨티뉴’
다큐멘터리 ‘유비컨티뉴’
유 전 감독은 2007년 방송한 KBS2 예능프로그램 ‘날아라 슛돌이’에서 당시 7세였던 이강인을 직접 가르쳤다. 이후 이강인은 스페인으로 건너가 발렌시아 CF의 기대주로 떠올랐다.

유 전 감독은 올초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다큐멘터리 ‘유비컨티뉴’에서 이강인과의 추억을 회상했다. 그는 ‘건강한 몸이 주어진다면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질문하자 “강인이가 하고 있는 경기를 현장에서 꼭 한번 보고 싶다. 시간이 주어져서, 일주일의 시간이 있다면…”이라고 말했다.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유 전 감독은 췌장암 투병 끝에 7일 서울 아산병원에서 눈을 감았다. 향년 50세.

유 전 감독은 지난 2019년 췌장암 판정을 받은 뒤 투병 생활을 이어갔다. 한때 증세가 호전돼 대외 활동을 하기도 했지만 최근 증세가 악화됐다.

빈소는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지상 3층)에 차려졌다. 발인은 9일 오전 8시이며, 장지는 충북 충주시 진달래메모리얼파크다.

대한축구협회
대한축구협회
유 전 감독은 서울 경신고와 건국대를 졸업하고 1994년 울산 현대에서 프로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1996년과 2005년 울산 현대의 K리그 우승에 기여했다. 일본 J리그의 요코하마 F. 마리노스와 가시와 레이솔에서도 활약했다.

1990년 U-19 청소년 대표를 지낸 유 전 감독은 1994년 국가대표로 뽑혀 3월에 열린 미국과의 친선경기에서 A매치에 데뷔했다. 1994년 히로시마 아시안게임 8강전 일본과의 경기에서 A매치 첫 골을 성공시키면서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주장으로 뛰었던 1998년 프랑스 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 벨기에전에서는 동점골을 넣어 월드컵 개인 첫 골을 기록했다.

유 전 감독은 이어 2002년 한일 월드컵 첫 경기 폴란드전에서 중거리 슛으로 쐐기골을 성공시키며 한국 축구의 월드컵 본선 첫 승과 4강 진출에 큰 공을 세웠다. 이러한 활약으로 FIFA가 선정한 2002년 한일 월드컵 베스트 11에 선정됐다. 2006년 은퇴할 때까지 통산 A매치 124경기에 출전해 18골을 넣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