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환 구하기’ 팔 걷은 유정복 시장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아수영대회서 속죄 진정성 증명… 올림픽 출전 위해 모든 수단 강구”
체육회 관계자 “불가방침 변함없다”

‘마린보이’ 박태환(27)의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에 유정복 인천시장도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유 시장은 2일 인천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태환이 올림픽에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박태환이 최근 동아수영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속죄의 진정성을 증명했다”며 “선수 스스로의 명예를 회복하고 국위를 선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 시장이 공개적으로 ‘박태환 구하기’에 나서면서 박태환의 올림픽 출전 논란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질 가능성이 커졌다. 유 시장은 특히 박태환의 올림픽 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현행 국가대표 선발 규정 변경을 논의하기 위해 대한체육회 관계자와 만나겠다고 밝혔다. 2012년 2월부터 13개월 동안 국민생활체육회 회장을 지내 체육계 안팎의 사정에 밝고 영향력도 있는 유 시장은 이날 “필요하다면 인천시가 나서 국민 여론을 조성하고 온라인 서명 운동도 진행할 것이다. 대한체육회가 대승적 판단을 내려 달라”고 요구했다.

유 시장은 박태환이 국제수영연맹(FINA)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뒤에도 인천 문학에 있는 ‘박태환수영장’의 명칭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으며, 지난해 박태환이 훈련을 재개했을 때는 박태환을 인천시청으로 불러 격려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훈련장 섭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박태환이 당장 ‘박태환수영장’에서 연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2009년 3월부터 인천시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박태환은 2013년 4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 인천시청 소속으로 활약하며 각종 대회에서 금메달 8개, 은메달 1개, 동메달 6개를 따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태환은 “수영장에서 성적으로 말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국가에 다시 봉사할 수 있도록 한 번만 기회를 달라”며 무릎을 꿇고 국민에게 사죄하는 큰절을 했다. 유 시장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개인의 의견으로 받아들이겠다. 체육회의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서울 스포츠중재 콘퍼런스’에서 임성우 변호사는 “박태환에 대한 FINA의 징계는 끝났지만 대한체육회 징계가 아직 남아 있어 선수를 이중 처벌하는 격이 된다. 이 때문에 박태환 사건은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중재 신청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윌리엄 스턴하이머 CAS 사무총장은 “CAS는 판결에 대한 집행을 강제할 수 있는 의무나 책임이 없다”면서도 “그동안 CAS가 내린 판결의 90% 이상을 당사자들이 집행해 왔다. 집행이 이뤄지지 않으면 스위스 대법원에 제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인천=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마린보이#박태환#리우올림픽#유정복 인천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