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인의 전사 Road to Brazil] 하대성 “경쟁보다 중요한 건 원팀”

  • 스포츠동아
  • 입력 2014년 5월 30일 06시 40분


홍명보 사단에서 초대 주장을 맡았던 하대성(베이징 궈안)은 서른 살을 앞둔 늦은 나이에 처음으로 월드컵 무대를 밟는다. 그는 팀을 위해 헌신하는 자세로 홍명보 감독의 전폭적 신뢰를 얻었다. 스포츠동아DB
홍명보 사단에서 초대 주장을 맡았던 하대성(베이징 궈안)은 서른 살을 앞둔 늦은 나이에 처음으로 월드컵 무대를 밟는다. 그는 팀을 위해 헌신하는 자세로 홍명보 감독의 전폭적 신뢰를 얻었다. 스포츠동아DB
14. 중앙미드필더 하대성

FC서울서 4년간 리그 2회 우승·亞 챔스리그 준우승 경험
“늦기 전에 새로운 도전”…올해 중국 베이징 궈안 이적
홍명보호 1기 캡틴…젊은 홍명보호 중심 잡아 줄 적임자

하대성(29·베이징 궈안)은 올 1월 중국리그로 진출하기 전까지 K리그를 10년간 누볐다. 울산 현대∼대구FC∼전북 현대를 거쳐 2010시즌부터 4년간 FC서울에서 뛰었다. 전북 시절까지는 크게 이름을 떨치지 못하다 서울 유니폼을 입고 두각을 나타낸 ‘대기만성의 스타’다.

● 중국 진출, 도전을 택하다!

서울에서 뛴 4년 동안 하대성은 2차례(2010·2012년)의 정규리그와 1차례(2010년)의 컵대회 등 3회에 걸쳐 우승의 기쁨을 누렸다. 지난해에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준우승도 일궈냈다. 기술과 힘을 갖췄고, 탁월한 패스 능력과 함께 중앙 미드필더로서 빼어난 공격성향을 자랑한다.

하대성은 2012년부터 서울을 떠나기 전까지 2년간 주장을 맡았다. 국내리그에서만 4번째 팀이었지만, 선후배들의 신망이 두터웠던 것이 주장을 맡게 된 계기다. 특히 그는 팀워크가 생명인 축구에서 ‘원 팀(One Team)’이 최고의 가치라는 점에 주목해 하나가 되지 못하고 겉으로 도는 동료들에게 먼저 다가섰다.

안정된 서울에서의 생활을 접고 올해 중국무대로 건너간 것은 더 늦기 전에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싶은 강력한 의지에서였다. 그러나 서울을 떠나기 전 고별기자회견에선 “은퇴는 서울에서 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자신을 키워준 구단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았다. 하대성은 그런 스타일이다.

● 홍명보 감독의 각별한 신임을 받다!

2014브라질월드컵에 나설 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홍명보 감독이 A대표팀 사령탑으로 데뷔전을 치른 지난해 7월 동아시안컵. 홍 감독은 자신이 선택한 ‘홍명보호 1기 멤버’를 이끌 주장으로 하대성을 발탁했다. 홍 감독이 지휘봉을 처음 잡았을 때는 전임 최강희 감독 체제에서 벌어진 해외파-국내파의 갈등설 등으로 대표팀 분위기가 어수선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홍 감독이 하대성을 주장으로 지목한 것은 흔들리는 대표팀의 중심을 잡아줄 최적임자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대성은 홍 감독의 기대에 조금도 모자람이 없었다. 그는 흔히 말하는 ‘홍명보의 아이들’과는 거리가 멀다. 2010광저우아시안게임이나 2012런던올림픽에서 홍 감독과 인연을 맺은 적이 없다. 그러나 홍 감독은 그라운드 안팎에서 드러난 하대성의 진가에 일찌감치 주목했다.

● 또 다른 도전의 무대에 서다!

한국 나이로 서른 살인 하대성에게 이번 브라질대회는 생애 첫 월드컵이다. 서른에 시작한 중국무대 진출이 그에게 의미 있는 도전이었듯, 브라질월드컵 역시 마찬가지다. 각오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대표팀 내에서 하대성은 기성용(스완지시티)과 중앙 왼쪽 미드필더 주전 자리를 다투고 있다. 선발 출전의 무게중심은 아무래도 기성용쪽으로 기운다. 그러나 하대성은 “경쟁보다 ‘원 팀’이 되는 게 중요하다”며 자신보다 팀을 먼저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더 눈길을 끄는 ‘서른 살 하대성의 첫 월드컵’이다.

하대성(베이징 궈안)은?

▲생년월일=1985년 3월 2일
▲키·몸무게=182cm·75kg
▲출신교=부평동중∼부평고
▲프로 경력=울산 현대(2004∼2005년), 대구FC(2006∼2008년), 전북 현대(2009년), FC서울(2010∼2013년), 베이징 궈안(2014년∼현재)
▲A매치 데뷔=2008년 11월 14일 카타르전(평가전)
▲A매치 성적=12경기·0골
▲월드컵 경험=없음
▲주요 경력=2014브라질월드컵대표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트위터 @kimdohoney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