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김병현 5이닝 2실점 패전…시즌 첫 선발등판

  • 입력 2003년 4월 5일 06시 05분


코멘트
김병현이 3회 스타인스가 친 내야 파울 플라이를 놓친 후 실망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AP]
김병현이 3회 스타인스가 친 내야 파울 플라이를 놓친 후 실망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AP]
‘한국산 핵 잠수함’ 김병현(24·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이 2003 시즌 첫 선발 등판에서 호투를 하고도 팀 타선의 불발로 패전의 멍에를 썼다.

김병현은 5일 콜로라도 덴버의 쿠어스필드에서 열린 미프로야구 정규시즌 콜로라도 로키스전에 선발 등판해 5이닝 동안 5안타 1볼넷 1몸에 맞는공으로 2실점 했다. 선발투수의 몫은 충분히 해낸 투구내용. 하지만 애리조나 타선은 3안타의 빈공에 시달리며 1점을 얻는데 그쳐 경기는 콜로라도의 2-1승리로 끝이 났다.

이로써 김병현은 1패 평균자책 3.60으로 시즌을 출발하게 됐다. 김병현은 이날 투구수 92개 가운데 스트라이크가 60개일 정도로 공격적인 투구를 했다. 삼진은 3개를 잡아냈다. 직구 최고구속은 140km 중반대에 머물렀지만 스프링캠프에서 갈고닦은 체인지업이 위력을 발휘했다.

공기가 희박한 고지대에 위치해 ‘투수들의 무덤’으로 불리는 쿠어스 필드에서 4회까지 무실점으로 잘던졌다.

1회말 삼자범퇴시키며 기분좋게 출발한 김병현은 2회 들어서도 4번타자 래리 워커를 6구 대결 끝에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웠지만 프레스톤 윌슨에게 좌중간 깊숙이 떨어지는 2루타로 시즌 첫 안타를 허용했고 윌슨이 방심을 틈타 3루 도루에 성공, 1사 3루에 몰렸다.

그러나 침착함을 잃지 않고 후속타자를 삼진과 우익수플라이로 처리하며 위기를무사히 넘겨 한숨을 돌렸다.

3회 크리스 스타인즈에게 볼넷을 내준 김병현은 후속타자를 범타로 처리했고 4회에도 워커를 2번째 삼진 처리한 뒤 안타를 1개 맞았지만 야수들의 호수비 덕에 실점하지 않았다.

하지만 김병현은 5회 1사후 크리스 스타인스에게 좌중월 솔로 홈런을 허용, 선취점을 빼앗겼다. 풀카운트 대결 끝에 6구째 바깥쪽 높은 공으로 승부를 걸었지만 스타인스의 배트 끝에 걸린 볼은 담장을 살짝 넘어갔다.

6회에는 선두타자 제이 페이튼에게 우월 2루타, 후속 토드 헬튼에게 우중간 적시타를 연달아 얻어 맞고 추가실점했다. 김병현은 4번타자 래리 워커를 몸에 맞는공으로 출루시킨 후 무사 1-2루의 추가실점위기에서 강판됐다.하지만 구원투수 오스카 비아리얼이 추가실점 없이 이닝을 마무리해 자책점은 늘어나지 않았다.

김병현의 호투에도 불구하고 애리조나 타선은 6회 1사후 채드 몰러가 행운의 중전 2루타를 쳐낼때까지 상대 선발 숀 차콘에게 퍼펙트로 끌려갈 정도로 무기력했다.

애리조나는 7회 선두타자 스티브 핀리가 우중월 솔로 아치를 그려 한점을 따라 붙었다.


◀김병현이 5회 솔로 홈런을 허용한 크리스 스타인스에게 투구하고 있다.[AP]

콜로라도의 메이저리그 3년차 제5선발 숀 차콘은 7회까지 2안타 8삼진 1실점으로 호투하며 홈 개막전에서 승리투수가 되는 기쁨을 맛봤다.

한편 김병현은 오는 10일 오전 5시10분 LA 다저스와의 경기에 다시 선발등판해 데뷔전 패배의 만회에 나선다.

■다음은 경기상보

▼1회초 애리조나 공격

톱타자 토니 워맥은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2번타자 스티브 핀리는 풀카운트 접전 끝에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2사 주자없는 상황. 3번타자 주니어 스파이비는 초구를 노렸으나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1회말 콜로라도 공격

톱타자 로니 벨리아드는 2루수 땅볼로 물러났다. 김병현 선수, 첫타자를 깔끔하게 처리하며 좋은 출발을 보여주고 있다. 2번타자 제이 페이튼 역시 2루땅볼로 물러났다. 2사 주자없는 상황. 3번타자 토드 헬튼은 초구에 힘없는 투수땅볼로 물러났다. 김병현 선수, 공 8개로 간단히 삼자범퇴를 시키며 이닝을 마쳤다. 투구수 8개. 공수교대.

▼2회초 애리조나 공격

4번타자 루이스 곤살레스는 1루수 직선타구로 물러났다. 5번타자 데니 바티스타는 2루땅볼로 물러났다. 6번타자 매트 윌리엄스는 2루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2회말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래리 워커는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5번타자 프레스튼 윌튼은 좌중간 2루타로 출루했다. 1사 2루상황. 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 타석에서 2루주자 프레스튼 윌튼이 3루도루를 성공했다. 1사 3루상황. 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2사 3루상황. 7번타자 찰스 존슨은 우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김병현 선수, 실점위기를 잘 넘기고 있다. 김병현, 2회까지 총 투구수 29개. 공수교대.

▼3회초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라일 오버베이는 1루땅볼로 물러났다. 8번타자 채드 몰러는 낮은 변화구에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9번타자 김병현은 초구를 노렸으나 우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오늘 애리조나 타자들이 타석에서 너무 서두르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공수교대.

▽3회말 콜로라도 공격

8번타자 크리스 스타인스는 볼넷으로 출루했다. 9번타자 투수인 숀 차콘은 투수앞 희생번트로 1루주자를 2루까지 진루시켰다. 1사 2루상황. 톱타자 로니 벨리아드는 풀카운트 접전끝에 2루땅볼로 물러났다. 그 사이 2루주자는 3루까지 진루, 2사 3루상황. 2번타자 제이 페이튼은 9구째까지 가는 접전끝에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김병현 선수, 또 한번의 실점위기를 잘 넘기고 있다. 김병현, 3회까지 총 투구수 51개. 공수교대.

▼4회초 애리조나 공격

톱타자 토니 워맥은 1루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2번타자 스티브 핀리는 풀카운트 접전끝에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3번타자 주니어 스파이비는 2루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4회말 콜로라도 공격

3번타자 토드 헬튼은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4번타자 래리 워커는 첫타석과 같이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5번타자 프레스튼 윌슨은 중전안타로 출루했다. 2사 1루상황. 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는 2루땅볼로 1루주자가 2루에서 아웃됐다. 김병현, 4회까지 총 투구수 64개. 공수교대.

▼5회초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루이스 곤살레스는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5번타자 데니 바티스타는 3루수 직선타구로 물러났다. 6번타자 매트 윌리엄스는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애리조나 타선, 콜로라도 투수 숀 차콘에게 5회까지 퍼펙트로 끌려가고 있다. 공수교대.

▽5회말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찰스 존슨 우익스 뜬공아웃.8번타자 크리스 스타인스.솔로홈런김병현의 바깥쪽 높은 공을 끌어당겨 좌중월 펜스를 살짝 넘겼다.9번타자 숀 차콘은 우익수플라이 아웃.1번타자 로니 벨리아드는 우익수 플라이아웃, 공수교대.

▼6회초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라일 오버베이는 삼진아웃. 채드 몰러 우중월 2루타. 펜스 바로 앞에서 중견수와 우익수가 서로 눈치를 보다 잡지 못했다. 숀 차콘의 퍼펙트가 깨졌다. 김병현의 날카로운 직선타구는 1루수 토드 헬튼에게 걸렸다. 이때 2루주자 3루까지. 1번타자 토니 워맥은 삼진아웃, 공수교대.

▽6회말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제이 페이튼 우측 펜스를 직접 맞추는 2루타로 무사에 출루했다. 3번타자는 김병현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토드 헬튼 우중간 적시타 콜로라도가 2-0으로 리드폭을 넓혔다. 4번타자 래리 워커는 몸에 맞는공으로 출루.무사 1-2루. 김병현이 강판됐다.구원 투수는 오스카 비아리얼.5번타자 프레스튼 윌슨은 유격수 플라이 아웃.6번타자 호세 에르난데스는 투수 앞 땅볼아웃. 이때 주자들은 한루씩 진루했다. 2사 2-3루.7번타자 찰스 존슨은 포수 파울플라이 아웃.공수교대.

▼7회초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스티브 핀리 우중월 솔로 홈런을 쳐 애리조나가 1-2로 따라 붙었다. 3번타자 주니어 스파이비는 삼진아웃. 4번타자 루이스 곤살레스는 3루땅볼아웃. 5번타자 데니 바티스타는 투수앞 땅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7회말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크리스 스타인스는 삼진아웃.9번 투수 숀 차콘 타석에 나온 대타 그레그 노튼은 좌익수 플라이아웃. 1번타자 로니 벨리아드는 투수앞땅볼아웃, 공수교대.

▼8회초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대타 크레이그 카운셀 중견수 플라이아웃. 7번타자 라일 오버베이 2루땅볼아웃.8번타자 채드 몰러 1루땅볼아웃.공수교대.

▽8회말 콜로라도 공격

애리조나는 투수를 스테판 랜돌프로 교체했다.선두타자 제이 페이튼은 1루 파울 플라이 아웃. 3번타자 토드 헬튼은 투수앞 땅볼아웃. 4번타자 래리 워커는 삼진아웃.공수교대.

▼9회초 애리조나 공격

콜로라도는 마무리투수 호세 히메네스가 마운드에 올랐다. 선두타자 대타 카를로스 바에르가 우전안타. 1번타자 토니 워맥은 3루방면 희생번트로 1루주자를 2루까지 진루시켰다.2번타자 스티브 핀리의 1루땅볼아웃때 2루주자 3루까지. 3번타자 주니어 스파이비 삼진아웃. 경기 끝.

고영준·박해식 동아닷컴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