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급 임박’ 수업재개 의대, 2곳 늘어 16곳…내달 초까지 39곳

  • 뉴시스
  • 입력 2024년 4월 9일 10시 05분


코멘트

정부, 의대 수업재개 현황 재집계…전날 기준 16곳
5월1일까지 39개교 최소 1개 학년 이상 수업재개
신입생 예과 1학년 수업, 24개교에서 이미 재개돼

ⓒ뉴시스
의대생 집단행동으로 학사 일정에 차질을 빚던 의과대학이 1개교만 남기고 늦어도 내달 1일까지 모두 수업을 재개할 예정이다.

대학들은 더 이상 일정을 미루면 집단 유급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수업을 재개하는 것이다. 의대생들의 출석을 유도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도 운영하고 있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전국 의과대학 40개교의 수업 운영 현황과 계획을 파악한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정부는 전날인 8일 기준으로 현황을 다시 집계했으며 당초 발표했던 4일 기준과 비교해 수가 더 늘어났다.

의대 전체 40%인 16개교에서 수업을 재개했다. ▲가천대 ▲경북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분교 ▲서울대 ▲연세대 ▲영남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림대 ▲한양대다.

이 중 전북대와 경북대는 전날부로 개강 및 수업을 재개했다. 전북대는 대면을 원칙으로 하되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고 있고, 경북대는 이번주 동안 예과 2학년부터 본과 2학년까지 온라인 수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다른 대학들도 신입생이라 휴학이 불가능한 예과 1학년을 빼고 집단행동 중인 예과 2학년부터 본과 4학년을 기준으로 최소 1개 학년 이상의 수업을 재개했다.

올해 신입생인 예과 1학년 수업을 별도로 집계한 결과, 차의과대 의학전문대학원을 제외한 전체 39개교 중 24개교(61.5%)에서 의대 전공 수업을 운영 중이었다.

아직 예과 1학년 수업을 하지 못하는 곳은 ▲가톨릭대 ▲강원대 ▲건양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 ▲동국대 분교 ▲동아대 ▲부산대 ▲순천향대 ▲울산대 ▲원광대 ▲인하대 ▲전남대 ▲조선대 ▲중앙대 15곳이다.

이처럼 의대 수업을 재개한 대학들은 교수와 학생이 얼굴을 마주볼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뿐만 아니라 화상 녹화 방식의 동영상 강의를 허용하고 있다.

다음주인 15~19일 중에 수업을 재개하는 의대는 16개교가 추가돼 누적 32개교(80%)로 늘어난다.

다음주에 ▲가톨릭관동대 ▲가톨릭대 ▲건국대 분교 ▲건양대 ▲경상국립대 ▲계명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 ▲동아대 ▲부산대 ▲성균관대 ▲연세대 분교 ▲울산대 ▲원광대 ▲전남대 ▲조선대 등이 추가된다.

고신대와 차의과대는 당초 정부에 밝혔던 재개 시점을 1주 미뤄 오는 22일 이후 재개한다. 같은 날 ▲강원대 ▲아주대 ▲을지대 등까지 총 5곳이 수업을 재개한다.

이어 이달 마지막주인 오는 29일 이후 인하대와 중앙대 2곳이 의대 수업을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앞서 중앙대는 다음달 1일 수업을 재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순천향대는 아직 수업 재개 일정을 잡지 못했지만 대학 내부에서 논의를 이어가는 중으로 전해졌다.

그간 집단 유급을 막기 위해 수업을 미뤄오던 대학들이 수업 재개를 단행한 것은 계획된 학사일정을 소화하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고등교육법 시행령은 대학의 수업일수를 연간 최소 30주 이상으로 정하고 있지만, 의대는 대개 임상실습 등으로 이보다 더 길다.

고등교육법 등에 따라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평원)의 ‘의학교육 평가인증’을 얻지 못한 의대는 졸업생이 의사 국가고시를 치를 수 없다. 의학교육 평가인증 상 임상실습 기간은 총 52주, 주당 36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하지만 대면 수업을 재개한 의대의 출석률은 극히 저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대학은 의대 수업자료를 사후에 내려 받는 것으로도 출석을 인정하겠다는 방침이라 온라인 수업의 출석률은 당장 집계하기 어렵다.

오 차관은 “정부와 대학은 전 학년을 대상으로 의대 수업 운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의대생 여러분은 훌륭한 의료인이 되기를 꿈꾸던 마음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