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폭염 등 이상기후에 대비… 경기도 ‘풍수해 종합대책’ 추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도로-하천 등 분야별 상황실 구축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실시간 소통
재난 초기부터 경찰 인력 지원받고
인명피해 우려지역엔 전담 TF 구성

경기 지역의 올 장마 기간(6월 26일∼7월 26일) 강수량은 650.2㎜로 평년(1991∼2020년) 강수량 412.7㎜ 대비 약 57% 급증했다. 기습 폭우 등으로 도민 3명이 사망했고 주택 142채가 침수되는 등 시설 피해도 이어졌다.

경기도는 최근 이상 기후에 대응하기 위해 ‘풍수해 종합대책’을 만들고 11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추대운 경기도 자연재난과장은 “올해 기록적 폭우를 겪으며 과거 기상 데이터를 기준으로 만든 현 재난 대응 체계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재난 대응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편했다”고 말했다.

● 실시간 정보 공유하며 빠르게 대응


도는 우선 재난 상황 관리체계를 바꾸기로 했다. 도로와 하천, 건설 현장, 산림, 주택 등 분야별로 자체 상황실을 만들어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동안 사전 점검을 하는 부서와 비상시 대처 부서가 달라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웠는데, 각종 상황이 공유되면 발빠른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도 강화한다. 그동안 도내 11개 시군 이상에 호우주의보가 내리거나 4∼15개 시군에 호우경보가 내렸을 때 가동하는 비상 1단계 기준을 ‘7개 시군 이상 호우주의보 또는 3∼6개 시군 호우경보’로 바꾸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시군별로 국지성 호우가 많아지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재난 시 통제와 대피 등 현장 대응 강화를 위해 비상 1단계부터 경찰 인력을 지원받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편성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비상 2단계부터 경찰이 협력했다. 경기 지역의 한 경찰은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사고 당시 경찰의 늑장 출동 여부가 논란이 됐는데 경찰이 조기에 투입되면 재난 대응이 더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 ‘인명피해 우려 지역’ 관리 강화


집중호우 시 사고 우려가 큰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먼저 도는 ‘인명피해 우려 지역 관리강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현재 총 794곳의 인명피해 우려 지역을 지정해 놓은 상태다. 하지만 지정 기준이 구체적이지 않고 시군도 적극 활용하지 않아 형식적으로 운영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김영섭 경기도 자연재난대책팀장은 “시군에서 통일된 기준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세부 지침을 만들고, 인명피해가 우려되는데 위험 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경우 추가 지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기후 위기 대응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경기도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범람 위험 하천이나 제방의 위험 징후에 즉각 대응할 수 있게 만드는 조기경보 시스템을 내년에 새로 구축할 방침이다. 또 시군 합동 조사를 통해 현재 2200여 곳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늘리고 야간 조명도 설치하기로 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지속적으로 재난 상황 관리체계를 강화하며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경기도#이상기후 대비#풍수해 종합대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