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돈봉투 의혹’ 송영길-의원들 이달 조사… 윤관석-이성만 구속영장 재청구 가능성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송영길 前보좌관 3일 구속 수감
檢 “前보좌관, 경선캠프 자금 총책”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최측근인 전 보좌관 박모 씨가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관련 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검찰은 조만간 박 씨를 소환해 돈봉투 마련 경위와 전달 경로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구속 기간 박 씨를 집중 조사한 다음 돈봉투를 수수한 것으로 지목된 현역 의원들과 송 전 대표를 이르면 이달 중 조사할 방침이다. 또 돈봉투 조성 및 전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4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르면 5일 박 씨를 불러 송 전 대표의 지시로 돈봉투 마련에 관여했는지 추궁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씨는 이번 의혹이 불거진 전당대회 당시 경선캠프 자금관리 총책으로 지목된 인물로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맡는 등 송 전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왔다. 검찰이 이번 사건 관련 피의자 신병을 확보한 것은 돈봉투 조성과 살포를 주도한 혐의로 5월 구속된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구속 기소)에 이어 두 번째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우려를 이유로 박 씨에 대한 영장을 3일 발부했다.

박 씨는 2021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 의원과 강 전 회장(수감 중),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수감 중)과 공모해 300만 원씩 든 봉투를 민주당 의원 20명에게 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 씨가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 씨로부터 받은 5000만 원을 포함해 총 6000만 원을 윤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파악했다. 박 씨가 자금을 윤 의원에게 전달하고 돈봉투 전달에는 직접 관여하지 않은 만큼 구속영장에 현역 국회의원들이 특정되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박 씨에 대한 구속영장에는 박 씨가 송 전 대표의 외곽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에 전당대회 관련 여론조사 비용 9240만 원을 대납하고 허위 견적서를 작성하도록 한 혐의도 적시됐다. 캠프 지역상황실장에게 활동비 50만 원을 제공하거나 콜센터 운영비 명목으로 700만 원을 준 혐의도 포함됐다.

3일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검찰은 박 씨가 먹사연 사무실 PC의 하드디스크를 모두 교체하도록 한 혐의(증거인멸 교사)를 받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구속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역 의원들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만큼 불구속 수사 시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는 점도 박 씨의 구속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검찰에선 지난달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윤관석 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이후 주춤했던 수사가 박 씨의 구속으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구속 기간 박 씨를 집중 조사한 다음 돈봉투를 수수한 것으로 지목되는 현역 의원과 송 전 대표에 대한 조사 순서를 결정할 계획이다. 다만 송 전 대표와 의원들 중 어느 쪽을 먼저 부를지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검찰은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이 체포동의안 부결을 위한 임시국회를 열지 않겠다고 공언한 만큼 국회가 열리지 않는 7, 8월 중 검찰이 두 의원에 대해 다시 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경우 체포동의안 표결 없이 바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된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더불어민주당#송영길-의원들 이달 조사#송영길 前보좌관 3일 구속 수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