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직업인 양성 목표 최고품질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인하공업전문대학

지정용 인하공전 입학학생처장
지정용 인하공전 입학학생처장
인하공업전문대학(이하 인하공전)은 전문기술교육을 통해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자 1958년에 설립됐다. 인하공전의 교명인 ‘인하’는 인천과 하와이의 첫 글자에서 따온 것으로 지역사회에 뿌리를 두고 있다. 대한민국의 공업발전과 함께 성장해오며 10만 명이 넘는 졸업생이 전 세계 산업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최고의 전문대학 중 하나다. 학훈인 ‘진(眞)’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인격적 지성과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교육으로, 인하공전은 선도적인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인하공전은 2018년까지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업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 (LINC+) 등 세 가지 굵직한 국고 지원사업을 모두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교육의 질적 우수성을 입증하는 것으로, 인하공전이 오랫동안 산업 현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해 온 결실이다. 2019년부터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인하공전은 △공학교육혁신센터 사업 △정부 초청 외국인 전문학사(GKS) 프로그램 운영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 △지역 맞춤형 진로체험 인천 대표기관 △공간정보특성화전문대학 등에 선정돼 교육 내실화를 통한 다양한 정부지정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취업 성공위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철저 관리


인하공전은 수요자 중심의 취업 교육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학생 개인별 취업 준비 역량 수준에 따라 단계별, 맞춤형 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1단계는 진로 적성검사를 통한 진로 설계 지도, 상담, 진로 캠프, 직무 특강 등이 이뤄지며, 2단계는 취업지도 컨설팅, 취업동아리 활동 지원, 모의 면접 등을 통해 취업역량 강화 교육을 펼치고 있다. 3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채용 박람회와 설명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체 구축한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일자리(ILJARI)’를 통해서 학생 이력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LJARI는 ‘Inha Leader’s Job Activity & Recruitment Information’의 줄임말로, 인하공전 재학생의 성공 취업을 위해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모든 활동과 이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또 인하공전은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관광통역안내사, 용접·특수용접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등 22개 자격 종목의 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437명이 과정을 이수해 294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청년 일자리 창출과 경제회복의 핵심으로 창업의 중요성이 드러남에 따라 학생 취업 교육뿐 아니라 창업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올해 달라진 입학전형


2021학년 인하공전 입학전형의 주요 변경사항은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항공기계과의 학제가 2년제에서 3년제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입학정원은 120명에서 80명으로 축소되었다. 두 번째는 항공운항과에 지원하는 남학생들이 모든 모집 시기와 모든 전형에 지원 가능하다는 점이다. 항공운항과의 경우 지난해까지 정시 일반전형에만 남학생이 지원 가능했지만, 올해부터는 수시모집까지 확대해 모집하게 된다. 세 번째는 특목고(과학고, 국제고, 외국어)와 대안학교 출신자 중 일반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일반고 전형으로 지원하도록 지원 자격이 변경됐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특기자 전형 중 어학 전형의 지원 자격 점수가 상향 조정됐다. 공업, 예능계열의 경우 지난해 TOEIC, JPT 성적은 500점 이상에서 600점 이상으로, TOEIC Speaking 성적은 100점 이상에서 120점 이상으로 상향됐고, HSK 성적은 4급 이상으로 지난해와 같다. 사회실무계열의 경우 지난해 TOEIC, JPT 성적은 600점 이상에서 700점 이상으로, TOEIC Speaking 성적은 120점 이상에서 130점 이상으로, HSK 성적은 4급 이상에서 5급 이상으로 상향 조정됐다.
#에듀플러스#교육#인하공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