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여기서 멈추면 안됩니다”… 휴업지원금 늘리고 발코니 콘서트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지자체들 2주 연장 적극 동참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노래방, PC방,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엔 휴업을 권고하는 대신 지원금을 주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수수료에 부담을 느끼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공공 배달 애플리케이션(앱)도 속속 도입했다. 정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을 19일까지 이어가기로 했다.

서울 강남 강북 노원 등 7개 자치구는 임시 휴업하는 학원에도 지원금을 주기로 했다. 강남구 관계자는 “강남구에 1차 휴업지원금 대상인 다중이용시설은 896곳인 데 반해 학원과 교습소는 3414곳에 달한다”며 “학원이 추가로 문을 닫으면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초구 등 일부 자치구는 노래방과 PC방, 체육시설이 휴업하면 최대 100만 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강남구와 강동구는 휴업 지원을 받는 체육시설의 범위를 넓혀 당구장, 수영장, 실내골프장도 임시 휴업에 들어가면 지원한다. 대전시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에 노래방 등 업소 2277곳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전체 업소의 70%에 해당하는 수치다. 대전시는 이들 업소에 지원금 50만 원을 지원한다.

매장 방문을 줄이고 소상공인을 도울 공공 배달 앱을 도입하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서울 강북구는 10일부터 공공 배달 앱 ‘놀장(놀러와요 시장)’을 이용한 전통시장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은 배달 앱 업체에 지불해야 하는 중개 수수료를 따로 내지 않아도 된다. 앞서 지난달 13일 공공 배달 앱 ‘배달의 명수’를 출범시킨 전북 군산시는 이달 2일까지 5344건의 주문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군산 주민 김모 씨(44)는 “대기업 공장이 잇달아 문을 닫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경제가 크게 어려워졌다”며 “작은 보탬이라도 되기 위해 공공 배달 앱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와 경북도, 서울 광진구 등도 공공 배달 앱 개발에 들어갔다.

경기 용인문화재단은 11일 오후 2시 수지구 신봉동 광교산자이아파트 중앙광장에서 ‘우리 동네 발코니 음악회’를 연다. 기악 앙상블이 광장에서 영화음악 등 10여 곡을 연주하면 주민들은 아파트 발코니에서 감상할 수 있다. 수원문화재단도 ‘ㄷ’과 ‘ㅁ’자 구조를 갖춘 아파트 16곳에서 소규모 콘서트인 ‘베란다 1열 프로젝트’를 개최하기로 했다. 아트센터인천은 25일 ‘토요스테이지-베토벤 비긴즈’ 공연을 온라인 생중계한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기념한 이번 공연은 연말까지 5회 열린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드라이브스루’ 판매 방식도 확대됐다. 경북 청도군과 경북도청년봉사단은 4일 대구스타디움에서 한재미나리 드라이브스루 판매 행사를 열었다. 코로나19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위해 마련된 행사로 이날 준비된 미나리 삼합 1000세트가 모두 팔렸다. 경북 포항시는 구룡포해수욕장 주차장에서 활어회를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판매했다. 전남도는 유튜브채널을 통해 농수산물 판촉 행사를 열었고 도청 주차장에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마련하고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100상자를 비롯해 딸기 670상자, 부추 200상자 등을 판매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농어업인은 판로가 막혀 어렵고 도시 주민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쇼핑하기가 어렵다. 이런 사정을 고려해 유튜브를 통한 판촉 및 판매 행사를 열었다”고 말했다.

김하경 whatsup@donga.com / 군산=박영민 / 청도=명민준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사회적 거리두기#지자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