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삼성 등과 산학협력 ‘일-학습 병행’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우승 총장
김우승 총장
한양대가 설립한 한양사이버대는 2019년 현재 10개 학부 35개 학과에 재적학생 1만6400명(정보공시 기준)으로 국내 사이버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원 석사과정은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재적생 893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했다. 양적 성장뿐 아니라 학부 졸업생들의 10% 이상이 국내 유수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교육 과정의 질적 우수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

올해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별강좌 사업 공모’에서 사이버대학 최초로 2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창업지원단을 개소했다.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협력해 본교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창업동아리 구성부터 아이템 개발비, 법인 설립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올 9월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수강관리시스템(LMS)을 세계적 표준에 맞게 개편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 회사인 시스코(CISCO)사의 웨벡스(WEBEX) 시스템을 본교 대학원부터 적용해 최대 1000명까지 동시 접속해 화상 세미나가 가능하며 모바일, 태블릿, PC 등으로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 졸업생 약 10%가 대학원 진학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은 국내 유수의 명문대학원으로 활발하게 진학하고 있다. 올해 기준 약 2890명이 대학원에 갔다. 이 중 가장 많이 간 대학원은 한양대 대학원이다. 총 296명으로 전체의 10.2%를 차지한다. 이 밖에 서울대(2명), 고려대(61명), 연세대(56명), 서강대(52명), 이화여대(52명) 등이다.

2002년 개교 이래 등록금을 단 한 번도 인상하지 않았다. 반면 장학금 지급액은 매해 늘어 2019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176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는 전체 학생 중 88%가 장학금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한양사이버대 1년 기준 등록금이 278만 원이고 1인당 장학금이 연평균 139만 원임을 감안하면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셈이다.

또 삼성, LG, 현대,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서울시, 행정안전부, 군 등 공공기관 등 총 600여 개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산학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사이버대학이 일-학습병행제도에 최적화된 교육 모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비율이 점차 늘고 있다. 취업 중에도 언제든지 학업을 병행할 수 있어 일-학습병행에 가장 효과적인 교육 모델로 꼽힌다.

한양사이버대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해 선정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의 신뢰성, 본원적 서비스, 친절성, 적극지원성 등 종합점수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1위를 총 13회 차지함으로써 사이버대 중 1위에 가장 많이 선정됐다.


○ 군경상담학과 개설… 졸업 후 군상담심리사 활동

한양사이버대는 2020학년도 1학기부터 군경상담학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다변화하는 군과 경찰조직 환경에서 당면한 제반 문제를 상담심리학의 입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평가, 상담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상담기초뿐 아니라 실제 군과 경찰에 필요한 실무중심의 심리평가 및 상담 프로그램을 교육한다.

각 세부 전공은 자격증을 토대로 나노디그리(Nano Degree) 형식을 갖춰 학위 취득뿐 아니라 총장 수여 자격증을 부여하고, 더 나아가 실무 및 자격증 위주의 교육을 통해 군과 경찰 조직에서 효율적으로 적응하고 성취할 수 있는 군과 경찰 분야의 상담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와 관련해 군경상담학과를 통해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군상담심리사, 피해자심리전문요원,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 가능하다.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할 수 있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의 경우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한양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로 접속해 전형 선택 후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고 학업수행 검사를 실시하면 온라인 지원은 완료된다. 온라인 지원 후 학력 및 장학 증빙서류를 등기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최종 완료된다. 합격자 발표는 2020년 1월 16일 오후 2시 본교 입학 홈페이지, SMS, 이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상담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사이버대#대학#혁신교육#한양사이버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