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막판 인사청문회 반전…‘딸 표창장 수사’ 복병 될까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4일 17시 25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을 나와 여야의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 합의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19.9.4/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을 나와 여야의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 합의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19.9.4/뉴스1 © News1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일정에 극적으로 합의한 가운데,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28)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자기소개서에 기재한 수상 이력 등이 허위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또다른 논란이 일고 있다.

조 후보자는 그간 자신과 가족 등을 둘러싸고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불법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새롭게 제기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불철저함’과 ‘특혜’를 넘은 위법 가능성이 확인된다는 점에서 조 후보자의 도덕성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씨의 자기소개서 상의 동양대 총장상이 부정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의 부산대 의전원 자소서 4번 항목에는 ‘동양대학교 총장 표창장(봉사상)’ 실적이 기재되어 있다. 해당 항목은 학부 시절과 그 이후 총장, 도지사 및 시장, 장관급 이상의 수상을 비롯해 장관급 이상이 인정하는 국가자격증을 기재하도록 안내했다.

그러나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동양대가 지난달 30일 교육부에 제출한 공문에는 ‘총장상 수상자 이력: 자료없음으로 확인불가’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동양대 측 역시 해당 표창장을 준 적이 없다는 입장을 검찰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한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조 후보자 딸이 받았다는 표창장과 관련 “결재한 적도 없고 준 적도 없다”고 말했다.

법조계 일각에선 동양대 측 해명이 사실일 경우 표창장을 부정한 방법으로 만든 사람에게 사문서 위조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표창장이 입시자료로 제출됐다면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도 적용할 수 있다.

조 후보자는 이에 대해 “(딸이) 학교에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면서 실제로 (봉사활동을) 했다”며 “그에 대한 표창장을 받은 것 같다”고 반박했다.

또한 정 교수가 동양대측에 표창장 의혹에 대한 반박 보도자료를 내 달라고 요청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사실대로 밝혀 줬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인 것 같은데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정 교수가 딸의 KIST 허위 인턴 활동 증명서 조작에 개입한 의혹도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조 후보자 딸은 고려대 재학 당시 KIST 분자인식연구센터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해 3주간 인턴으로 근무한 경력을 적은 자소서를 제출해 부산대 의전원에 최종 합격했다.

검찰은 전날(3일)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가 재직하는 동양대 연구실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 분석 중이다.

한편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6일 열린다. 청문회의 최대 쟁점이었던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 채택 문제의 경우 법사위 여야 간사들이 논의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오는 6일까지 재송부할 것을 국회에 요청한 상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