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한 MBA]비즈니스 흐름 읽는 ‘글로벌 안목’ 키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졸업생-재학생이 말하는 ‘MBA의 장점: 글로벌 경영환경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산업 전반에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저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업과 개인 모두 노력하는 시대라는 뜻이다. 그중에서도 MBA는 가장 핵심적인 역량을 키워준다는 평가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국내 주요 대학의 MBA는 시대 흐름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폭넓은 장학제도를 운영하면서 세계적 수준으로 올라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글로벌 경영이라는 화두에 걸맞게 세계 주요 대학의 MBA와 파트너십을 맺고 재학생의 학습 환경 수준을 끌어올리는 점도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주요 MBA를 거친 졸업생과 재학생 인터뷰를 통해 실제 장점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이보람 BNP파리바 은행 크레딧애널리스트(고려대 Korea MBA 2016학번)


―Korea MBA 진학을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애널리스트로 실무를 하면서 학문적 갈증이 생겼죠.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이니 실무와 공부를 연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금융권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다른 배경의 사람을 통해 다른 종류의 자극을 받는다면 제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다양한 MBA프로그램 중 고려대 Korea MBA를 택한 이유는?


“졸업생과 재학생의 다양한 업종 분포가 마음을 끌었습니다. 제조는 물론이고 서비스와 금융, 의약, 공공, 에너지, IT 등 다양한 분야의 재학생 졸업생이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또 제 관심 분야인 재무 회계 부문에 훌륭한 교수진이 있다는 점을 꼽고 싶습니다. 젊고 열정적인 교수님이 많이 계시다는 점도 강점이죠.”

―MBA 다니면서 정규 커리큘럼 외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Korea MBA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를 참 많이 만들어 줍니다. 체계적으로 원우와 교수 간의 네트워킹을 도와주고 있죠. 오랫동안 함께 사회생활 해나갈 친구가 많이 생겼습니다.”


박정숙 노키아 코리아 통신사업자 Sales 담당(핀란드 알토대 EMBA 졸업)


―알토대 EMBA를 선택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같은 업무 분야에서 오래 일했는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발전할 계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타트업과 혁신으로 명성을 얻은 핀란드 알토대의 교육 철학이 매력적으로 다가 왔습니다. 또 이 과정을 거친 지인들의 주저 없는 추천이 큰 신뢰감을 주었죠.”

―알토대 EMBA 입학 전과 비교해 가장 크게 변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비즈니스 흐름을 읽는 넓은 시야와 글로벌한 안목입니다. EMBA 졸업 후에는 담당업무뿐 아니라 회계나 인사 재무 기획전략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게 돼 조직 전체를 바라볼 수 있게 됐죠. 덕분에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고요.”

―EMBA 진학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뭐라고 조언하고 싶나요.


“비용과 시간이 적지 않게 들어가는 만큼 지원자 스스로 학습에 대한 열정이 있는지 살펴보고 교육과정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교수님께 배우는 내용 외에도 동기에게 배우는 점도 상당합니다. 졸업 후 만들어질 끈끈한 네트워크도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화선 한국씨티은행 비즈니스개선팀 팀장(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 테크노 MBA졸업)

―이화여대 MBA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화여대를 졸업한 유능한 직장 동료들과 일하면서 학교에 대한 신뢰감이 있었어요. 여대 특성을 살려 여성 직장인을 배려한 학사일정과 지원 프로그램도 매력적이었죠.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있다는 점도 이 과정을 선택하게 된 배경입니다.”

―구체적으로 이 과정을 거치면서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요.


“회계학을 전공하고 은행에 취업했지만 전산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전산 및 프로젝트 관리방법론에 갈증을 느꼈어요. MBA에서 공부하면서 경영정보시스템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수업을 통해 실제 업무에 큰 도움을 받았죠. 리더십과 인사관리 등을 배우면서 담당자에서 관리자로 업그레이드 된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MBA진학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저는 이화여대 MBA 과정을 통해 원우들과 돈독한 관계를 맺었고 사회적 인맥도 크게 넓혔습니다. 이 과정을 거쳐 직장에서 성공하고 있는 실제 사례들을 잘 살펴보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이동영 기자 argus@donga.com
#mba#bnp파리바#emba#이화여대 mba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