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지역수요에 맞는 교육과정 미래사회 전문인력 길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목포과학대학교는 영암 대불 국가산업단지, 목포 삽진 일반산업단지, 광주권 하남 일반산업단지, 평동 일반산업단지, 여수 율촌 일반산업단지 등 지역 산업단지와 지역사회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 조사를 통하여 학과별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산업 분야별 협의체, 고용노동부 목포지청, 전남인적자원개발 위원회 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미래 사회의 수요에 맞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2014년부터 2015년까지 1주기 특성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으며 2016년부터의 2주기 특성화 사업을 사업 계획에 맞춰 진행하고 있다.

 4차산업 시대에 부응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평생직업교육대학 체제 활성화를 위해 재직자 직무 역량 강화, 퇴직자 재취업 교육 등 성인 중심의 학위·비학위 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명인명장 교육 프로그램, 캡스톤디자인, 취업 창업, 글로벌 학생 연수, 교직원 역량 강화 등을 통한 현장 실무 중심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1주기 사업 기간 중 지역사회 산학협력을 420건 체결하였으며 학위·비학위 통합 과정은 14개 과정 284명을 양성하였고 비학위 교육과정은 60개 과정 1424명을 양성하였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은 18개 학과 전체가 도입·개발하고 직업 기초 능력 및 전문 능력 성취도 평가체계의 구축과 평가, 교과목 CQI, 학과 CQI를 통한 대학 CQI 체제를 실효성 있게 추진 중에 있다. 비학위 교육과정은 성인 학습자, 미취업자, 이직자, 재취업자를 위한 취업 직무 능력 향상 과정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무 중심 교육과정, 고령화, 힐링, 여가활동 등 웰빙시대 교육 수요자를 위한 웰빙 건강 문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학위 교육과정 취업률은 2014년 31.9%, 2015년 34.1%를 창출하였고 창업 실적은 6건(미용분야, 토목분야, 웰빙분야)을 달성하였다.

 전남 지역의 산업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소형 건설기계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장 구축과 장비 구입으로 자격증 취득 과정은 물론 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기관 인증으로 귀농인을 포함한 농어촌 거주자들의 평생직업교육 요구에 부응하고, 요양보호사 교육, BLS교육, 재난안전지도사 교육과정 등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한 평생직업교육 대학으로 전환하여 전문대학 특성화사업의 성공적 성과 도출에 선도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 세계적 수준의 웰빙 특성화대학을 위해 취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NCS기반 학위·비학위 통합과정의 효율적 운영과 직업기초능력교육에 기반을 둔 재학생 및 비학위 교육과정 운영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김성식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김성식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목포과학대는 대학 구조개혁, NCS 기반 교육 확산, 비학위 교육과정 운영 등 평생직업교육대학의 실질적인 체제 구축과 운영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2주기에는 차별화, 비교우위 경쟁력 확보,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게 지속 가능한 평생직업교육 특성화사업 체제의 안정적 정착을 통하여 대학의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김성식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세계적 수준의 웰빙 선도대학 목표”


박기종 총장
박기종 총장
 목포과학대학교(MSU)는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웰빙 특성화 대학으로 비상하기 위하여 ‘MSU Vision 2025’라는 중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했다. 인성 개발과 창조적인 사고 능력 배양, 현장 학습의 강화, 교육 방법의 혁신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MSU는 정부에 의해 평생 직업 교육 특성화 거점 대학으로 선정되어 평생 직장이 아니라 평생 직업을 가져야 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산업현장 위주의 다양한 NCS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한국 유일의 요트디자인융합과와 웰빙복지융합과를 개설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최근의 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창의성과 주도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자기 리더십 교육을 통하여 인생 계획과 진로 설계를 지도하고 있으며, 기존의 교수 중심 강의에서 학생 중심 학습으로, 지식 전수에서 문제 해결 능력 개발로 전환하고 있다.

 목포과학대학교는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학생들이 잘 배워 잘 취업하도록 학생들과 함께 노력해서 취업 명문 대학으로 부상하고 있다.

박기종 총장
#목포과학대학교#대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