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9년 연속 특성화대 선정 직업교육 명품대학 인정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로 개교 43주년인 동의과학대학교는 부산지역 유일의 9년 연속 교육부 주관 교육역량강화사업 및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선정되었다. 동의과학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목표는 ‘NCS 기반 산업지향적 직업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직무역량 향상 교육으로 사회수요에 기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동의과학대는 직업교육의 품질을 선도하는 전문대학으로서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교육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높은 취업률, 재학생 만족도, 학생 충원율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의 1주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우수성과로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해 교육품질인증선도대학, 학생만족중심대학, 학생참여문화선도대학, 산학협력비즈니스모델대학으로의 성공적 연착륙이다.

 첫째, 동의과학대는 NCS 기반 교육과정 선도대학이자 교육품질인증 선도대학이다. 동의과학대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NCS 교육과정은 일자리 중심 교육을 위해 직종마다 요구되는 학생들의 직무능력을 국가 차원에서 표준화해 제시하고, 이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은 출신 학교나 지역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직무능력을 갖추게 되어 취업이나 승진 시 차별받지 않게 함으로써 진정한 능력중심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 둘째, 동의과학대는 학생만족중심대학이다.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해 학생지 도시스템인 ‘라이프가이드 평생지도교수제’로 학생의 학교생활, 진로상담, 취업 후 지도까지 평생 지도를 하고 있다. 면담과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으로 교수와 학생들 사이의 유대관계가 깊어져 교수를 부모처럼 믿고 따르는 학생이 많을 정도로 효과적이다. 셋째, 동의과학대는 학생참여문화 선도대학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대학생활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참여정도에 따라 각 활동별(학습과 자아성장, 경력개발, 대학차지 활동 및 참여, 취업특화 등)로 마일리지 포인트를 적립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마일리지 장학제도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대학에 대한 학생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있다.

김대경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김대경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넷째, 동의과학대는 산학협력 비즈니스모델 대학이다. 대학의 수익 창출과 사회봉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동의분석센터, DIT테크노밸리, DIT스포츠재활센터, BLS(Basic Life Support) 교육원, 부산진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에디슨 공작소 및 3D프린트 창작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연간 2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2주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대학체제 개편, NCS직무교육 기반구축, 직무교육품질 개선, 취업지원·산학협력체제 개선, 독창적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성과창출관리체계 등이다. 입학정원의 감축과 모든 학과에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대학구조개혁,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질관리,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만전을 꾀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는 ‘동의지천(東義知天)의 건학 이념 아래 1972년 개교하여 40여 년 동안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김영도 총장
김영도 총장
 동의과학대는 국가 재정지원사업의 많은 분야(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유니테크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 교육 육성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기술사관육성사업 등)에 선정되었으며, 이를 교육서비스 환경 투자로 환원해 선순환 효과를 구축하고 있다. 동의과학대는 장학금은 지난해 195억 원이 넘으며, 1인당 장학금이 367만 원에 이른다. 이는 부산 지역 전문대학 중 가장 큰 규모에 속한다. 또한 온천수를 이용한 실내 수영장을 비롯해 요가 시설, 실내 골프 연습장 등의 최신 스포츠센터를 갖추어 학생 복지 및 지역 사회 봉사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동의과학대는 타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 1호이다. 전국 대학 최초로 교수가 학생을 입학에서 졸업, 취업 후 사회생활까지 지도하는 평생지도교수제인 ‘라이프 가이드(Life Guide)’제도, 학생들이 다양한 학교생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장학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마일리지 장학제도, 교수와 학생의 소통과 유대 관계 형성을 위한 공동체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교육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선도적 도입으로 그간 지적돼 온 졸업생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산업현장의 ‘미스매치’ 현상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곧 출신 학교나 지역에 관계없이 취업이나 승진 시 차별받지 않는 진정한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해 나가는 기반이라 할 수 있다.

김영도 총장
#동의과학대학교#특성화대#대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