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수색 등 행정업무에도 ‘드론 열풍’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경남경찰청-드론協 업무협약, 민관협력으로 공익 활동 넓혀
차량단속-배전설비 점검 등 부산-창원시도 드론 활용 확대

8월 26일 ‘경남경찰청 드론 동아리 발대식 및 드론폴리스 아카데미’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가운데 드론이 청사 앞을 날고 있다. 경남경찰청 제공
8월 26일 ‘경남경찰청 드론 동아리 발대식 및 드론폴리스 아카데미’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가운데 드론이 청사 앞을 날고 있다. 경남경찰청 제공
 민간은 물론이고 공직 사회에도 드론 열풍이 불고 있다. 취미생활로 시작해 최근엔 업무에 적극 활용하는 추세다. 확산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지난달 30일 청사 강당에서 한국드론협회(회장 박민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실종자 수색에 필요한 드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드론협회는 경남 지역에서 실종자가 생기면 드론을 띄워 경찰의 현장 수색을 지원한다.

 조현배 경남지방경찰청장은 “드론 지원으로 실종자 발견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해졌다”며 “다른 분야에도 드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도 “민관 협력 체제를 통해 공익적인 활동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에 앞서 경남경찰청 ‘드론폴리스 동아리’(회장 이병석 기획예산계장)가 8월 26일 출범했다. 매월 두 차례 모여 드론 작동 등 실력을 쌓으면서 실종자 수색 등 업무를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지난달 경남경찰청 현관 앞에서 ‘경남경찰청장배 드론 레이싱 대회’도 열었다. 참가자들은 갈고 닦은 기량을 뽐냈다. 이 회장은 “지난해 경찰대에서 열렸던 드론 특강, 2월의 부산 드론박람회 등을 통해 동아리를 발족하게 됐다”며 “드론폴리스 네트워크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드론폴리스 네트워크는 최근 ‘경찰청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경남 창원시청에도 드론이 떴다. ‘창원시 드론동아리’(회장 이희주 세정과장)는 10일 성산아트홀에서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열고 드론을 행정 업무에 활용하기로 했다. 박재용 부시장, 송성재 경제국장, 김용운 차량등록사업소장도 고문으로 참가한다. 이들은 점검과 단속 업무뿐 아니라 시정홍보 동영상 등도 직접 촬영할 계획이다.

 한전 김해지사(지사장 정용수)는 드론을 이용한 배전설비 점검에 나섰다. 산악, 하천 등 접근이 어려운 곳이나 재난으로 진입이 불가능한 곳에 드론을 띄워 배전설비를 확인한다.

 이에 앞서 부산시와 부산대는 국내 처음으로 해상안전을 위한 스마트 드론을 개발해 피서철인 8월 해운대해수욕장에 띄웠다. 부산대 항공우주공학과에서 개발한 이 드론은 이안류 발생 등 해수욕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면서 촬영 영상을 해경과 119구조대 바다상황실에 전송해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됐다. 해파리 발생 조치 4건, 바다 대형 쓰레기 발견 2건 등의 실적을 올렸다.

 이 드론은 현재 낙동강 하류 생태공원에 투입돼 수위 변동과 환경 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최근 태풍 ‘차바’로 발생한 침수 피해 조사에도 투입됐다.

 또 부산시는 최근 ㈜KT 부산네트워크운용본부와 드론을 활용한 재난통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재난 예방 활동과 피해 조사 및 대응, 복구 등을 위해 재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협력하기 위한 것. 이를 위해 KT는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운영 중인 드론을 활용해 재난 영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부산시에 제공한다. 부산시는 이를 토대로 구조 및 복구요원 투입 등 대응 태세를 갖춘다.

강정훈 manman@donga.com·조용휘 기자  
#경남지방경찰청#실종자 수색#드론#창원시 드론동아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