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학가는 길]실무교육 강화… 문화예술 분야 특성화해 한류 앞장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과정’을 실험적으로 시도한 것으로 주목받았다. 문화예술 및 사회문화 분야에서 특성화를 통해 한류 문화 확산을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류 거점 대학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도 밝히고 있다.

곽노흥 교무처장
곽노흥 교무처장
사이버대로서 온라인 강좌에 비중을 두면서도, 오프라인 현장 실무도 강화한 것이 이 대학의 강점이다. 이론은 물론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위해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오프라인 현장 실무교육도 체계성을 갖췄다고 평가받는다.

오프라인 수업을 위해 스튜디오, 아트홀, 실용음악관, 호텔조리실습관 등 전문 캠퍼스와 실습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홍제캠퍼스, 진천캠퍼스, 안산캠퍼스, 인천학습관, 서초학습관까지 지역 캠퍼스와 학습관을 구축했다. 이러한 발전을 위한 노력을 평가받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2013년, 2015년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도 수상했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2016학년도 기준으로 총 17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문화예술계열에는 연기예술학과, 토탈미용예술학과, 사회체육학과, 실용음악학과, 친환경건축학과,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아트&디자인학과, 모델학과, 인테리어학과 9개 학과가 있다. 사회문화 계열에는 평생교육·청소년학과, 사회복지학과, 호텔외식경영학과, 상담코칭심리학과, 실버문화경영학과, 한국언어문화학과, 반려(애완)동물학과, 조리영양학과 등 8개 학과가 있다.

문화예술·사회문화 특성화 대학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한류 열풍의 근본인 한글, 한국 문화를 기반으로 각 전공에 특화된 교육을 하는 점도 특징이다. 한류거점대학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5년 넘게 재외 한글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이버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 세계 74개국에 재학생과 졸업생을 배출했고, 중국, 인도네시아 등의 다양한 기관 및 대학과 교류 협약도 진행했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고교 졸업 및 졸업 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으면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생부 내신 성적과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수능과 내신 성적이 아닌 학업에 대한 열의와 발전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보고 학생을 선발한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전공에 따라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일정 요건을 갖출 경우 3학년 조기 졸업과 졸업 후 타 대학·대학원으로 편입, 유학 등도 가능하다.

또한 일반 대학의 3분의 1 정도에 해당하는 저렴한 등록금과 함께 성적우수, 근로장학, 기초생활수급장학, 산업체위탁장학, 군위탁장학 등 다양한 장학 혜택과 국가장학금 신청을 제공하고 있다.

2016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일부터 시작했다. 원서접수는 내년 1월 6일까지 이어진다. 문화예술 계열의 경우 학업계획서 10%와 면접 90%의 비율로 평가해 선발하며, 연기예술, 실용음악, 아트&디자인, 모델학과는 실기전형을 실시한다. 사회문화 계열의 경우 학업계획서 60%와 서술시험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호텔외식경영학과와 반려동물학과는 학업계획서 60%와 면접 40%, 조리영양학과는 학업계획서 30%와 면접 70%를 각각 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이 학교 홈페이지(www.sca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2016 대학가는 길#대입가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