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수십억 해외도박 동국제강 회장 일가 계좌추적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전방위 司正]비자금 110억 해외조성 정황 포착
국내에서 빠져나간 흔적은 없어… 계열사 거래대금 부풀리기 의혹도

지난달 말 이완구 국무총리의 ‘부패와의 전쟁’ 선포 직후 시작된 검찰의 사정(司正)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기업 총수 비리 의혹까지 수사가 이어지면서 사정 정국을 주도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내 인지수사 부서가 총출동한 형국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 한동훈)는 29일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이 국내를 거치지 않고 해외 법인 간 거래를 통해 납품가격을 부풀려 회삿돈 약 1000만 달러(약 110억 원)를 빼돌린 뒤 일부를 손실 처리하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장 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 특급호텔에서 도박을 해 50억 원가량의 수익을 올릴 만큼 큰 액수의 종잣돈을 동원하면서도 국내에서 빠져나간 자금이 없다는 점을 의심스럽게 여겨 미국과의 공조를 통해 미국 내 계좌와 장 회장 일가친척의 계좌를 추적하고 있다. 장 회장은 1990년 10월에도 마카오 카지노에서 상습적으로 거액의 도박을 했다가 구속된 적이 있다.

검찰은 동국제강이 국내외 계열사끼리 일감을 주고받는 과정에서도 거래대금을 부풀려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그룹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장 회장과 자녀가 지분을 소유한 동국제강 본사 사옥관리 회사나 지난해 상반기 그룹 내부거래로 매출 750억여 원을 기록한 동국제강 정보기술(IT) 계열사, 의문의 거액이 흘러간 홍콩법인 등에 대한 의혹도 수사 대상이다. 동국제강그룹은 동국제강과 유니온스틸, 디케이유아이엘 등 상장회사를 중심으로 13개 국내 계열사와 해외 법인 등 총 30개 회사를 보유한 자산 규모 30위권의 대기업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부장 임관혁)는 경남기업이 해외자원개발 명목으로 정부로부터 성공불(成功拂) 융자를 받을 때 제시한 신용평가 등급이 실제 재무상태와 다른 정황을 잡고 대출 과정 전반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경남기업이 거액의 분식회계로 재무상태를 부풀리고 특정 신용평가기관을 통해 정부 자금지원이 가능한 신용등급을 유지해왔을 가능성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경남기업이 2006∼2012년 러시아 캄차카 반도의 석유광구와 카자흐스탄 가스 탐사사업 당시 받은 1000만 달러의 대출 과정을 집중 분석하고 있다. 성공불 융자를 받으려면 기업 신용평가 등급이 CCC(채무불이행 가능성 내포) 이상이어야 하는데, 경남기업은 워크아웃 중인 2009∼2011년에도 BBB-와 CCC등급을 유지하며 이 융자금을 받아왔다.

검찰은 감사원에서 자료를 넘겨받아 경남기업이 2013년 10월 세 번째 워크아웃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금융당국에 로비를 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감사원은 금융감독원 관계자가 지난해 1월 경남기업 채권단에 “대주주인 성완종 회장에게 유리하게 자금 지원을 하라”는 취지로 압력을 넣은 정황을 포착했다.

포스코 관련 비리를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 조상준)는 28, 29일 최모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며 박모 전 베트남법인장(구속)-최 전무-김모 전 부사장-정동화 전 부회장으로 이어지는 비자금 흐름을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검찰이 27일 참고인으로 조사한 김 전 부사장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 부회장에 대한 소환도 임박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