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術 코리아’에 캄보디아 소녀 웃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가천대 길병원 ‘저개발국 심장병 환자 수술’ 300번째의 기적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왼쪽)이 19일 무료 심장병 수술을 받은 스레이 누 양의 상태를 살피고 있다. 스레이 양은 가천대 길병원과 인천시가 공동 진행하는 ‘저개발국 심장병 어린이 초청 수술’ 사업의 300번째 수혜자다. 오른쪽은 스레이 양의 어머니 프롬 사문 씨. 인천=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왼쪽)이 19일 무료 심장병 수술을 받은 스레이 누 양의 상태를 살피고 있다. 스레이 양은 가천대 길병원과 인천시가 공동 진행하는 ‘저개발국 심장병 어린이 초청 수술’ 사업의 300번째 수혜자다. 오른쪽은 스레이 양의 어머니 프롬 사문 씨. 인천=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동네의 의사들은 단순 고열이라고 했다. 생후 12개월 동안 감기약을 먹였다.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4시간을 달려 수도 프놈펜으로 향했다. 딸의 심장에 작은 구멍이 있다고 했다. 정확한 병명은 활롯씨 4증후군. 이름도 생소한 병이었다. 엄마는 딸을 안고 털퍼덕 주저앉았다. 캄보디아 주부 프롬 사문 씨와 딸 스레이 누 양의 투병생활은 이렇게 시작됐다.

수술이 필요했지만 꿈을 꾸지 못했다. 스레이 양의 아버지는 가난한 소작농. 이른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논밭에서 일을 해 가족의 끼니를 챙겨야 한다. 설상가상 스레이 양의 오빠는 만성 장염을 앓았다. 엄마는 아들까지 건사하느라 밖에 나가 돈을 벌 수 없었다.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다 보니 병세는 갈수록 심해졌다. 조금만 걸어도 숨이 가빴다. 얼굴이 자주 질리고 입술이 파래졌다. 뇌로 산소가 잘 공급되지 않아 쓰러지는 일이 다반사였다. 열이 나면 손톱에 피가 몰려 검푸른 색으로 변하는 청색증이 심해졌다. 여섯 살이 되던 해, 첫 등굣길에서도 숨이 차 쓰러졌다. 정상적으로 학업을 이어가기 어려웠다. 엄마는 학교에 가지 말라고 말렸지만 딸은 고집을 부렸다. 잦은 휴학과 유급 속에서도 공부를 멈추지 않았다. 아슬아슬한 상황은 누가 봐도 오래가기 힘들어 보였다.

기적은 올해 4월 찾아왔다. 스레이 양이 열한 살 되던 해였다. 한국의 가천대 길병원 의료진이 캄보디아로 의료봉사를 온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장으로 의료진을 만나기 위해 프놈펜으로 다시 갔다.

의료진은 스레이 양의 상태를 보고 깜짝 놀랐다. 수술을 받지 않으면 20에서 30세 사이에 숨질 가능성이 높았다. 최덕영 가천대 심장소아과 교수는 “캄보디아 시골 마을에 사는 환자가 한국 의료진에게 발견된 것 자체가 기적”이라고 말했다. 스레이 양은 가천대 길병원과 인천시가 공동 진행하는 ‘저개발국가 심장병 환자 초청 수술’의 300번째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심장병 환자 초청 사업은 1991년 시작됐다.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이 한국여자의사회 의료봉사단 일원으로 베트남을 방문하면서였다. 현지에서 만난 20대 여성 도티늉 씨는 오랜 투병으로 중년 여성처럼 늙어 보였다. 이 회장은 그를 무조건 한국으로 데려가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렇게 살린 생명이 지금까지 300명에 이르렀다.

이 회장은 19일 본보 기자와 만나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부부가 1983년 한국을 방문했다가 귀국길에 한국 어린이 2명을 데려가 심장 수술을 해준 장면을 마음속에 항상 품었다. 세계로부터 받았던 따뜻한 마음을 이제는 우리가 세계로 돌려줄 때”라고 말했다.

스레이 양은 18일 인천 가천대병원에서 심장 수술을 하고 중환자실에서 집중 관리를 받았다. 이튿날에는 일반 병동에 갈 정도로 상태가 좋아졌다. 19일 스레이 양의 손을 잡은 이 회장은 “가슴에 상처가 있어도 ‘이제 뛸 수 있어서 좋아요’라고 했던 수많은 환자들이 떠오른다. 새 생명이 탄생하는 순간마다 ‘아! 이래서 내가 의사가 됐어’라는 감격을 느낀다. 오늘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스레이 양은 이날부터 이 회장을 엄마라고 부르기로 했다며 미소 지었다. “캄보디아에 돌아가면 그림을 마음껏 그리고 싶어요. 가장 먼저 이길여 엄마의 얼굴을 그릴 거예요.”

인천=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가천대 길병원#심장병 환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