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울형 혁신학교 만족도, 학년 올라갈수록 하락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시교육청, 58개校 학생 조사… 전문가 “낮은 학업성취도 탓”

서울시교육청이 서울형 혁신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상급 학교로 올라갈수록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형 혁신학교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학교를 맞춤형으로 만든다는 개념.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이 내세운 주요 정책 중 하나였다.

김형태 서울시의회 교육의원(민주통합당)이 23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혁신학교로 지정된 지 2년 미만인 학교에 다니는 초등학생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평균 84.1점이었다. 중학생은 70.6점, 고등학생은 66.3점이었다.

지정된 지 2년 된 혁신학교에 통학하는 초등학생의 만족도는 평균 83.7점이었고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각각 69.2점이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11, 12월 서울형 혁신학교 중 지정된 지 2년 미만인 38개교 가운데 35개교, 2년이 지난 23개교 전체의 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처음 조사했다. 온·오프라인 설문을 병행해 7개 문항에 점수를 매기고 합산하는 식이었다.

교육계 관계자들은 상급 학교로 갈수록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 이유를 학업 성취도와 연결지어 해석했다. 서울시교육청의 관계자는 “초등학생이야 중간고사 안 치르고 놀면 편하다고 생각하지만 고교생은 불안해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혁신학교의 성적 향상도는 같은 지역 다른 학교와 비교할 때 30% 수준에 그쳤다.

서울 강북구의 혁신고인 A고 교감은 “학교는 기본적으로 공부 위주가 돼야 하지만 요즘 혁신학교는 일종의 대안학교처럼 여겨진다. 내신을 잘 받으려고 일부러 혁신학교에 전학 오는 학생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혁신고교의 2학년인 A 군은 “혁신학교로 지정되고 1년 동안 놀았다. 새 학년을 맞으니 불안하다. ‘실험실의 쥐’가 된 기분이다”라고 털어놓았다.

서울시교육청은 혁신학교로 지정하면서 기존 예산과 별도로 학교마다 1억 원 이상을 추가로 지급하지만 ‘돈 값’을 못한다는 지적도 많다. 일부 학교에선 맞춤형 수업을 한다며 쪽지만 놓고 수업을 진행하는 등 느슨한 학업 분위기가 거론되기도 했다.

다만 서울형 혁신학교에 대한 학생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2년 미만 학교가 77.2점, 2년이 지난 학교가 75.6점이었다. 최근 경기도교육연구원이 경기지역 151개 일반 초중고교 학생에게 물었던 만족도의 평균(66.4점)보다 높았다. 이를 두고 김형태 교육의원은 “서울형 혁신학교가 학생들의 전체적인 만족도를 충족시켜 다니고 싶은 학교라는 점을 알려준다”고 긍정적으로 진단했다.

한편 혁신학교에 소속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교사 비율을 제한해야 한다는 지적이 진보좌파 진영에서 나오고 있다. 혁신학교의 전교조 교사 비율은 전국 평균보다 2배가량 높다. 이 때문에 ‘이념 편향적’ 교육이라는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왔다.

교육계 관계자는 “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이 신설학교에 대한 혁신학교 지정을 보류하는 등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면서 진보좌파가 다급해진 게 사실”이라면서 “상대 진영을 달래는 카드로 전교조 교사 비율을 50% 이하로 규제하자고 먼저 제안할 수 있다”고 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김장희 인턴기자 이화여대 국문과 4학년  
#서울형 혁신학교#만족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