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정 만들고 순찰차 상주… ‘공원 지키기’ 경찰이 나섰다

  • Array
  • 입력 2012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 경찰, 공원범죄와의 전쟁 선포… 226곳 중점관리-맞춤형 대책

경찰이 각종 범죄의 온상으로 전락한 공원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0일 공원 치안을 확립해 시민의 쉼터로 되돌리겠다며 ‘공원치안 확보방안’을 발표했다. 동아일보가 시리즈 보도를 통해 ‘서울 내 2143개 공원은 하루 평균 3건의 범죄가 일어나는 등 노숙인과 폭주족이 점령한 우범지역으로 변질돼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나온 후속 조치다.

▶본보 18일자 A12면 [공원이 위험하다]<상> 쉴곳 못되는 시민쉼터
▶본보 19일자 A14면 [공원이 위험하다]<중> 왜 우범지대로 변했나
▶본보 20일자 A15면 [공원이 위험하다]<하> 선진국 사례서 배운다

범죄의 온상이 된 공원 실태를 지적한 본보 18일자 A12면 기사.
범죄의 온상이 된 공원 실태를 지적한 본보 18일자 A12면 기사.
경찰은 범죄 발생 건수와 방범시설 여부를 토대로 공원에 위험 등급을 매기고 안전이 취약해 ‘적색등급’을 받은 공원 226곳을 중점 관리하기로 했다. 관리 대상에는 노인 성매매와 도박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과 폭주족 관련 신고가 빈발하는 한강공원 등도 포함됐다.

경찰은 공원의 치안을 위협하는 위험 요소를 분석해 맞춤형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노인 이용객이 많은 종로구 종묘공원과 탑골공원에서는 비슷한 연배의 회원들로 구성된 ‘어버이연합순찰대’가 공원을 돌며 불건전한 공원 이용 행태를 바로잡는다. 어버이연합과 협약을 맺고 19일 공원 순찰에 함께 나선 혜화경찰서 관계자는 “젊은 경찰관이 순찰할 때보다 노인들이 훨씬 협조를 잘했다”고 말했다.

중국동포가 밀집해 외국인 범죄가 발생하는 서울 금천구 가산동 조마공원 주변 1.25km 구간을 ‘주민 안심길’로 지정해 경찰이 2시간 간격으로 집중 순찰한다. 영등포구 대림동 두암공원에 모여 야간에 음주 소란을 피우는 중국동포들은 구청의 협조를 얻어 주변 ‘중국동포 노인정’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단속과 동시에 건전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하면 다른 공원으로 음주자들이 이동하는 ‘풍선 효과’를 줄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구로경찰서는 자율방범대 초소를 범죄가 많이 발생하는 가산동 구로리공원 내부로 옮겨 공원 순찰을 강화한다.

폭주족이 말썽을 일으키는 한강공원에는 집결이 예상되는 주말 및 새벽 시간대에 집중 단속해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특히 소음 신고가 잦은 광진구 자양동 뚝섬공원 진입로와 공원 내 편의점 주변에는 순찰차를 상주시켜 폭주족 집결을 차단할 방침이다. 노숙인 밀집지역인 용산구 동자동 새꿈어린이공원과 중랑구 면목동 봉화공원에서는 노숙인들의 구심점이 되는 상습폭행범을 구속해 조직을 무너뜨릴 계획이다.

경찰은 공원 인접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신고를 장려하는 등 시민 참여도 독려할 예정이다. 특히 동작구 신대방동 보라매공원같이 규모가 커 경찰 인력만으로는 관리가 힘든 공원은 자율방범대 등 경찰협력단체의 협조를 얻어 순찰에 나선다. 동작경찰서는 12개 협력단체 981명을 ‘범죄감시자’로 위촉했다.

경찰은 각 부서가 치안이 취약한 적색등급 공원을 1곳씩 맡아 책임 운영하게 하는 등 공원 안전 대책을 이어갈 계획이다. 서울시도 이에 맞춰 치안 취약 공원에 8월 중 방범용 폐쇄회로(CC)TV를 310대 추가로 설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서울시 관계자는 범죄발생률이 높은 공원 화장실 15곳에 비상벨 493개도 새로 달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건희 기자 becom@donga.com
#공원범죄#경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