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영천 구제역 양성… 경북 피해 확산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2월 31일 11시 43분


코멘트
전국 최대의 한우산지인 경북 경주와 인근의 영천에서 기르는 가축이 잇달아 구제역 양성 판정을 받아 피해가 더욱 커지게 됐다.

경북도 구제역방역대책본부는 31일 "전날 구제역 의심신고가 들어온 경주 안강읍 산대리와 영천 화산면 유성리의 한우농가의 소를 검사한 결과 구제역 양성으로 판명났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달 29일 이후 경북 도내에 접수된 구제역 의심가축 신고건수는 총 56건이며 이 중 양성 판정 38건, 음성 18건으로 집계됐다.

방역당국은 경주와 영천의 구제역 발생농가 반경 500m 안에 기르는 우제류 가축 600여 마리를 살처분하고 반경 10㎞ 이내 경계지역의 소와 돼지 4만6000여 마리에 대해 추가로 백신접종을 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구제역 바이러스가 겨울 추위를 틈타 활개치는 양상을 보여 추가로 구제역 판정을 받는 농가나 가축이 나올 경우 살처분 마릿수가 늘고 축산농민의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을 전망이다.

경주에서는 5500여 가구에서 6만5000여 마리의 한우를 사육해 경북지역 사육 마릿수의 10.6%를 차지하며 전국 최대 한우집산지여서 구제역 확산 시 큰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편 도 방역당국은 구제역에 걸리거나 역학 관련된 가축 1700여 농가 24만4000여 마리의 살처분 및 매몰작업을 진행해 현재 24만2000여 마리(99.1%)를 완료했다.

당국은 25일부터 안동·예천 지역 소 6만여 마리의 구제역 백신접종을 거의 마쳤으며 28일 구제역 양성 판정을 받은 영주 돼지농장 주변의 소 4만6000여 마리를 추가 접종대상으로 결정했다.

이처럼 백신 접종 대상 가축이 급증함에 따라 수의사와 백신 물량이 부족해 당국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현재 방역당국이 확보한 공중수의사는 20여 명에 불과한데 비해 최소한 40여 명이 더 있어야 원활한 백신접종을 가능하다.

이에 따라 당국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일반 수의사와 대학 수의대 재학생을 활용해 백신접종에 투입하기로 했으며 농림수산식품부에 요청해 5만 마리 분의 백신을 빠른 시간 내에 공급받기로 했다.

29일 예방적 차원에서 살처분한 영주 한우농가 사육소의 시료에서 구제역 양성 판정 4건이 판정나 예방적 살처분 가축의 구제역 발생건수는 총 44건으로 집계됐다.

한편 전북 익산과 충남 천안에서 접수된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신고가 AI로 판정됨에 따라 겨울 철새가 도래하는 경북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방역당국은 지역 가금류 사육농장과 야생조류 서식지를 중심으로 AI 모니터링을 실시해 의심 조류 발생시 초동방역반을 투입하고 신고농장에서 예방적 살처분을 시행하기로 했다.

박순보 경북도 농수산국장은 "구제역 역학 관련 가축의 살처분과 백신접종을 빨리 마무리해 확산을 방지하면서 AI 방제에도 경계를 늦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인터넷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