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한남대 매주 수요일 명사 초청특강 ‘MIS DAY’ 인기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문화적 소양 쑥쑥… 손꼽아 기다려요”

한남대 경영정보학과 강신철 교수(플래카드의 ‘와’자 뒤편)와 학생들이 1일 대전 대덕구 오정동 한남대 경상대 방촌홀에서 경영정보의 날 초청 강연을 준비 중이다. 사진 제공 한남대
한남대 경영정보학과 강신철 교수(플래카드의 ‘와’자 뒤편)와 학생들이 1일 대전 대덕구 오정동 한남대 경상대 방촌홀에서 경영정보의 날 초청 강연을 준비 중이다. 사진 제공 한남대
“요즘 대학생의 화두는 ‘취업’과 ‘영어’ 아닙니까. 그럴수록 문화적 소양을 갖추고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죠.”

한남대 ‘경영정보학과의 날(MIS DAY)’은 취업에만 매달려야 하는 학생들을 안타까워한 이 학과 강신철 교수의 아이디어로 2005년 탄생했다. “전공과 영어만 알아서는 안 된다”며 매주 수요일 명사를 초청해 특강을 듣고 영화관과 미술관을 찾았다. 요가 및 스포츠댄스를 배우고 교수와 학생이 어울려 삼겹살 파티를 벌이며 고민을 주고받았다.

학과가 자체 예산으로 유명 강사를 자주 초청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교수 6명은 각자의 인맥을 동원해 지인들에게 ‘재능 기부’를 부탁했다. 올해 2학기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덕분에 ‘강사난’이 말끔히 해결됐다. 강 교수 등이 8월 트위터 등에 ‘지식 기부’를 요청하는 글을 띄우자 양광모 행성연구소장, 김선아 아트딜러, 서명희 행복플러스소장 등이 ‘지식 나눔’에 응했다. 1일에는 역시 트위터 섭외에 응한 권오을 국회 사무총장이 ‘한국의 미래와 젊은이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했다.

MIS DAY가 다른 학과 학생들의 부러움을 사자 강 교수는 특강의 기회를 공유하기로 했다. 17일 열린 ‘무역천재가 된 홍대리’의 저자 경희대 이기찬 교수의 특강은 다른 학과 학생들에게도 개방됐다.

이 학과 교수들의 ‘극성’은 이뿐이 아니다. 1997년부터 매달 급여에서 15만 원씩 떼어 장학기금을 조성한 뒤 2005년부터 매년 학생 10여 명을 선발해 2주간의 해외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어학연수는 한남대의 자매대학인 필리핀 레이테 사범대에서 열린다. 올해에도 16명에게 해외 어학연수 경비 1800만 원을 전달했다. 교수들은 이달 15일 이 학과 졸업생들과 함께 마련한 장학금 1000만 원을 시상금으로 내걸고 ‘병원 경영혁신 성과물 대회’와 ‘창업 경진대회’도 개최한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경영정보학과는 지난해 한남대가 처음 실시한 학과 평가에서 1등을 차지했다.

강 교수는 “졸업생들이 MIS DAY를 학창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며 “사회에 나가 성공한 일부 졸업생들은 자신들이 특강 강사로 서는 날을 손꼽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