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사회-과학 수행평가… 보고서는 아이디어, 수업태도는 성실성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중학생 사회·과학 수행평가 대비법

중학교 수행평가는 학생이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특히 사회, 과학 수행평가는 참신함과 창의성이 중요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중학교 수행평가는 학생이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특히 사회, 과학 수행평가는 참신함과 창의성이 중요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올해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 등 특수목적고 입시의 핵심은 ‘자기주도 학습전형’이다. 학교생활기록부도 자기주도 학습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학교생활에 얼마나 충실했는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적극적으로 실천했는지 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런 맥락에서 더욱 중요해진 것이 수행평가다. 학생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의외로 많은 중학생이 수행평가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내신 성적에서 수행평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10∼30%인 까닭이다. 하지만 수행평가에서의 1, 2점 감점이 반복되면 결국엔 한 학기 종합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사회, 과학 수행평가는 탐구나 현장체험 보고서 등의 과제물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아 참신함과 창의성이 중요하다. 사회, 과학 수행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방법을 알아보자.》

■ 보고서는 아이디어, 수업태도는 성실성으로 승부하라

수행평가는 방식이 다양하다. 수행평가의 기본 취지가 다양한 관점에서 학생의 능력을 검증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단순 과제물 위주의 평가보다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관찰법 △역할극 △자기평가 △협력학습 등 여러 방식의 평가가 진행된다. 이러한 평가 방식을 크게 ‘단기 집중 과제’와 ‘장기 집중 과제’로 나눌 수 있다.

단기 집중 과제로는 사회 과목의 서술형 시험, 조별활동과 과학 과목의 보고서 작성 등이 있다. 보통 교과서의 시험 범위 안에 속한 내용이나 조별 실험을 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해 평가받는 방식이다. 특히 과학 과목의 경우 ‘과학의 달’인 4월에는 과학 관련 포스터 그리기, 글짓기 등을 수행평가로 반영하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사회 수행평가로는 박물관과 유적지 등 교과 내용과 관련된 현장을 견학한 뒤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제들이 있다.

이러한 단지 집중형 수행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교과 내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바탕이 돼야 한다. 어떤 방식의 평가든 학교 수업과 무관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해당 단원의 주제와 수행평가의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첫걸음이다.

또 탐구를 수행해야 하는 과제는 정답이 있다기보다 관련 연구나 사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식상한 정답을 적으면 좋은 점수를 기대하기 힘들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짜임새 있는 구성에서 점수가 갈린다. 물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갑자기 생기지는 않는다. 평소 신문이나 과학 잡지를 읽으면서 현재 이슈가 되는 사건이나 시사적 흐름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다. 이를 교과내용과 연결시켜 생각해 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수행평가에 유리한 독창성을 기를 수 있다.

장기 집중형 수행평가는 주로 수업 태도와 관련이 있다. 교사가 나누어준 유인물이나 수업시간 판서를 통해 진행된 수업 내용을 얼마나 성실하게 노트에 정리했는지를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또 수업시간 토론, 말하기, 발표에 얼마나 자발적,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평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식의 평가는 전체 수행평가 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지만 평소 수업태도를 객관적으로 평가 받는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유창성보다 성실성이 관건이다. 이 평가를 의식하고 점수를 잘 받기 위해 노력하다보면 해당 과목의 성취도도 올라간다. 따라서 교과 성적을 올리기 위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 매일 꾸준히 복습을 한다는 생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마감일과 평가기준을 꼭 체크하라

수행평가 과제를 할 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몇 가지가 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진행 일정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일이다. 수행평가는 1년에 네 차례 실시하는 정기고사와 달리 상시 진행된다. 교사가 수업시간에 시시때때로 알려주는 것 외에는 따로 공지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마감일과 진행 방식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마감 기한을 지키지 못해 점수가 깎일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과목별 수행평가 진행일정을 달력에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평가기준을 최대한 충족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교사가 수행평가를 내줄 때는 대부분 평가기준이 함께 제시된다. △과제내용 △평가항목 △주의사항 등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학생들에게 수행평가는 때론 부담으로 다가온다. 지필고사만 과목별로 준비하기도 벅찬데 수행평가는 특히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마음이 분주한 일부 학생들은 스스로 과제 수행하기를 포기하기도 한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수행평가를 검색하면 수많은 수행평가 대행 사이트가 나온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하지만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검색한 자료나 남의 자료를 표절해 제출한 과제물은 최악의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수행평가를 부담스러워 하기만 할 이유는 없다. 장기적으로 학습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지적 능력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과제를 진행하는 가운데 교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재구성해 보면서 학생들은 종합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당장 좋은 내신 성적을 받는 데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가까이는 고교 입시에서 요구하는 학습 계획서 작성에서부터 멀리는 대학 입시 논술고사까지 수행평가와 연결이 된다. 과제물을 열심히 만들고 준비한 기억은 오래 남는다. 이는 상위 학교로 진학해서도 교과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자산이 될 수 있다.

현혜진 에듀플렉스 대치점 부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