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지원동기-봉사·체험활동-진로계획’을 일관된 스펙으로 써라

  • Array
  • 입력 2010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자립형 사립고, 자율형 사립고, 특수목적고 등에서 도입하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은 △중학교 내신 성적 △학습계획서 △교장추천서 △면접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1단계에서 내신 성적과 학습계획서로 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평가와 면접을 통해 최종적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단, 학교별로 반영비율, 반영 교과목 수 등 세부기준은 다를 수 있다.
네 가지 평가요소 중 합격 여부를 결정지을 만한 중요한 것은 바로 학습계획서와 면접이다.
전문가들은 “지원자들의 내신성적은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결국 학습계획서와 면접에서 변별력이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학습계획서와 면접은 무엇일까?
어떤 문항을 통해 무엇을 평가하는 것일까?
학생들은 이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이번 주에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의 키(Key)인 학습계획서와 면접을 집중적으로 파헤쳐본다.》



올해 자사고·자율고, 특목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학생들에겐 학습계획서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올해 1월 발표한 외국어고·국제고 자기주도학습전형 매뉴얼에 나온 학습계획서를 살펴보면 주요 대학에서 요구했던 자기소개서와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지난해 입학사정관제로 학생을 선발한 외국어고의 학업계획서와 주요 대학의 자기소개서가 학습계획서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이들 학업계획서와 자기소개서에는 공통적으로 △지원동기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봉사 및 체험활동 △독서이력 등 크게 네 가지 항목의 질문이 나온다.

따라서 학습계획서란 ‘내가 왜 이 학교에 진학하기를 결정하고(지원동기), 어떤 노력을 했으며(학습과정·봉사 및 체험활동), 장기적으로 어떤 공부를 하겠다(진로계획)’에 대한 내용을 말하는 것이다.

학습계획서는 학업(전공)과 관련한 학생의 인성과 가치관, 학업(전공)에 대한 열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평가한다. 질문을 보면서 학습계획서에선 학생의 어떤 점을 평가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서울대 자기소개서 첫 번째 문항은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우리 대학교가 특기자전형에서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다. 이 문항에서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란 부분은 학생의 능력이 아닌 학교에 대한 열의와 중장기적 비전을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수학과에 지원했다고 가정하면 ‘수학과에 지원할 만큼 수학 능력이 뛰어난가’를 묻는 것이 아니라 ‘수학과에 지원할 만큼 수학에 관심이 있고 앞으로 수학과 관련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서울대 자기소개서 다섯 번째 문항은 ‘자신이 읽었던 책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책을 순서대로 3권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다. ‘자신에게 미친 영향’은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니라 첫 번째 문항의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의미한다. 즉 독서와 봉사 및 체험활동은 ‘학생이 진로를 위해 실제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교과부와 각 학교에서 정해놓은 객관적인 평가 자료인 셈.


면접은 학습계획서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면접은 교과지식이나 심도 있는 지식을 묻는 자리가 아닌, 학습계획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물어보면서 ‘진정성’을 평가하는 자리이다. 하늘교육 임성호 기획이사는 “면접관들은 ‘실제 관련 활동을 했는지’ ‘진로에 대한 열의가 얼마나 높은지’ 등을 학습계획서 내용을 토대로 질문할 것이다”라며 “학습계획서가 학생의 열의와 비전 등을 평가하는 과정이라면 면접은 동일한 요소를 검증하는 과정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학습계획서와 면접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우선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성적과 그동안 활동을 정리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성적은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했는지 혹은 중하위권에서 올라갔는지, 자신의 비전과 일치하는 주요 경시대회 실적은 있는지, 독서는 특히 어느 분야에 집중됐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이때 학습계획서 양식에 맞도록 봉사 및 탐구활동, 독서이력 등으로 구분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 독서이력은 학생부에 게재돼 있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책장에 있는 책을 보며 ‘언제 읽었는지’ ‘왜 읽었는지’ ‘긍정적인 부분은 뭔지’ ‘부정적인 부분은 뭔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간략히 따로 기록한다.

정리된 자료와 자신의 꿈을 토대로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일관된 ‘스펙’을 골라내야 한다. 예를 들어 외교관이 되는 것이 목표라면 영어내신 성적, 영어 인증점수, 영어 경시대회 수상경력, 영어토론 동아리 활동 내용, 그동안 읽었던 영어책 목록을 뽑아낸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신성적이다. 이는 본인이 ‘이 분야에 정말로 관심이 있고 꾸준한 노력을 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기 때문이다. 임 이사는 “경시대회 성적이나 인증점수 등은 직접적인 대회명이나 수상경력을 말하는 것은 금지돼 있으므로 자신이 ‘노력한 과정’으로 녹여 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정리 및 캐릭터 구축을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학습계획서를 쓰는 연습을 한다. 어려운 한자어나 영어를 섞어 쓰는 것보다 ‘사실위주로 자료를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작성한다. 학습계획서 문항에 분량이 명시돼 있다면 반드시 맞춰 써야 한다. 동일한 내용을 400자 분량으로 압축·정리한 ‘면접용 답변’도 함께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

▼2010학년도 경기외고 및 주요 대학 입학사정관제 전형 자기소개서 문항▼

다음은 2010학년도 경기외고 및 주요 대학 입학사정관제 전형에 출제된 자기소개서, 학습계획서 문항이다. 이를 통해 각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평가하는 학생의 능력을 확인하고, 자신이라면 어떤 내용을 담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 경기외고

(학업계획서)

2. 입학 이후 고등학교와 대학생활을 어떻게 할 계획입니까? 그러 한 계획을 고려하여 경기외고를 지원하게 된 이유에 대해 기술하 십시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활동보고서)

2. 자신이 읽었던 책 가운데 가장 인상 깊었던 책 4권을 선택(1권은 ‘다문화 이해’ 관련한 것)하고,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를 포함하여 각 도서별로 300자 이내).

○ 서울대 자기소개서(특기자전형)

1.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우리 대학교가 특기자전형에서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띄 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5. 자신이 읽었던 책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책을 순 서대로 3권 이내로 기술하여 주십시오.(각 도서별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5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 고려대 자기소개서(학생부우수자)

1. 가장 선호하지 않았던 과목이 무엇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으며 결과는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 오.(400자 이내)

3. 본교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학 후 학업계획을 서술하고, 고려 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 하시오.(400자 이내)

○ 연세대 자기소개서

1. 고등학교 재학 중의 활동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교과 외 활동(봉사, 임원, 동아리, 연구, 취미, 기타 활동 등)을 선택하 여 3개 이내로 작성하십시오.

3.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인적 자질(성격 또는 재능 등)에 대해 설명하고 그것 때문에 지원자 자신이 가장 자랑스러 웠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