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외고별 선발전형/김포외국어고

  • 입력 2009년 6월 8일 02시 50분


성적우수자 석차백분율 3% 이내 들어야

외국어우수자 외국어 논술 - 면접으로 선발

《김포외국어고(www.gfl.hs.kr)가 올해로 개교 4주년을 맞았다. 김포외고는 ‘김포외고인은 21세기의 주인공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외국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 다양한 대학 입시 제도에 따른 맞춤형 교육,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국제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입학 원서 접수는 11월 4∼9일(서류제출은 10일까지)이며 일반전형과 외국어 우수자전형 합격자 발표일은 11월 14일이다.》

영어듣기 자신 있으면 내신 조금 부족해도 일반전형 공략

○ 입시 요강 분석

1) 선발인원

영어과 2학급, 일본어과 2학급, 중국어과 2학급 등 6학급에 35명씩 총 21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영어과를 2학급 더 늘려서 8학급으로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확정된 사실이 아니므로 6학급 기준으로 모집 전형을 알아보면 표와 같다.

2) 지원자격

공통사항으로 국내 중학교 졸업자, 조기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이며 외국학교 졸업자의 경우 9학년 이상을 마쳐야 한다. 이외에 검정고시 합격자도 지원 가능하다.

성적우수자 우선선발 전형은 30명을 선발한다.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의 성적을 국내에서 취득하고 김포외고 내신 성적 환산 석차백분율 3% 이내야 하며 외국어 우수자 또는 일반전형과 반드시 중복 지원해야 한다. 외국어 우수자 전형은 부문별(영어, 일본어, 중국어) 외국어 실력이 우수한 학생을 12명 선발하며, 내신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하나의 전공 학과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HSK, JLPT, JPT 등의 높은 공인성적이 있으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전형은 168명을 선발하며 국내 중학교 2, 3학년 성적이 한 학기 이상 있는 학생과 해외 학교 8, 9학년 성적 중 석차와 재적 인원을 확인할 수 있는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3) 전형 방법

성적우수자 우선선발 전형의 경우 내신 성적 환산 석차백분율 성적순으로 선발하며, 불합격 시에는 자동으로 다른 전형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지난해 약 3.5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던 외국어 우수자 전형은 외국어 논술과 외국어 면접을 각각 50% 반영해 선발한다.

일반전형 역시 지난해 약 19.4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1단계에서는 내신 성적 환산 석차백분율이 낮은 순으로 정원의 4배수를 우선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내신 성적 환산 점수와 출결점수, 영어듣기 점수의 합계가 높은 순으로 선발한다. 영어듣기는 수능 유형, 긴 모놀로그 내용을 포함한 TEPS 파트4 유형, 독해, 듣기가 결합된 LRC 유형 등이 고르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며 30문항 내에서 약 60분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논술에서 다루는 부분도 듣기 지문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 듣기에서 내신 성적을 어느 정도 만회할 수 있고 작년보다 난도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내신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영어듣기에 강점이 있는 학생이라면 지원을 고려해 볼 만하다.

검정고시 합격자의 경우 검정고시 내신 성적 환산 점수 70%(140점)와 영어듣기 30%(60점)를 합해 선발한다. 정원 외 특례입학 대상자의 경우는 외국어 논술과 외국어 면접을 각각 50% 반영해 선발한다. 외국어 논술은 제시된 지문(한글)을 읽고 지원한 전공 외국어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치러지며 표현 능력, 주제의 명확성, 논지의 일관성을 평가한다. 외국어 면접의 경우 외국어 표현의 명확성, 유창성, 발음의 정확성, 인성 등을 측정하는 구두 평가를 시행한다. 최종 선발된 학생들을 석차순으로 제1지망과의 정원 내에서 학과를 배정하고 그 다음 석차순으로 2지망과, 2지망도 배정이 안 될 경우 자동으로 3지망과에 배정된다. 또한 성적우수자 우선선발 전형, 외국어 우수자 전형에서 합격자가 정원에 미달할 경우 그 수만큼 일반전형에서 추가 선발한다.

4) 내신 성적 산출 방법

김포외고는 주요 5개 과목 성적을 반영하되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국어와 영어에 3배수, 수학에 5배수를 반영하며 경기지역 외고 가운데 수학 가중치가 가장 높다.

김포외고의 내신 성적 반영 학기는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총 4학기다. 반영비율은 2학년 1학기(20%), 2학년 2학기(20%), 3학년 1학기(30%), 3학년 2학기(30%)로 3학년 내신비율이 60%를 차지한다.

3학년 2학기 내신 성적 반영에서 이미 졸업한 학생은 3학년 2학기 기말고사 성적을 반영하고 졸업 예정자는 3학년 2학기 중간고사 성적까지만 반영한다. 수행평가 점수 반영 여부는 지원하는 학생의 중학교 중간고사 성적 처리 규정에 따른다. 동석차를 인정하며 일반전형 내신 성적 환산 점수표는 표와 같다.

황규웅 영재사관학원 부천직영캠퍼스 YES영어사관 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