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도전하면서 쑥쑥…재능경시대회 인기

  • 입력 2007년 4월 10일 02시 55분


코멘트
초등학생을 위한 경시대회는 종류와 난이도, 수상특전 등이 다양하다. 본인의 실력과 취향에 맞는 경시대회를 골라 응시하면 객관적인 실력을 점검할 수 있고 학습 동기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사진 제공 천재교육
초등학생을 위한 경시대회는 종류와 난이도, 수상특전 등이 다양하다. 본인의 실력과 취향에 맞는 경시대회를 골라 응시하면 객관적인 실력을 점검할 수 있고 학습 동기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사진 제공 천재교육
초등학생들은 경시대회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전국 학생들과 비교해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다소 높은 수준의 문제를 경험해봄으로써 학습 동기가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

경시대회마다 평가 목적이나 방법이 다양하고, 수상 실적에 따른 특전도 천차만별이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경시대회를 선택해 실력 점검과 입시 준비 기회로 활용해 보자.

▽수학=한국수학교육학회가 주최하고 한국수학교육평가원이 주관하며 동아일보가 후원하는 한국수학인증시험(KMC)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단위의 수학 능력 인증시험이다.

응시 학생의 득점 분포와 석차 백분율을 고려해 1∼4등급 각 A, B와 5등급 등 총 9단계로 성적이 분류돼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상위 15%의 성적 우수자는 본선 성격의 한국수학경시대회에 나갈 자격이 주어진다.

초중등부의 수상 경력은 전국 교육청과 대학의 영재교육원 및 국제중, 특목고, 자립형사립고에 지원할 때 전형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고등부는 대학교 수시와 정시모집에서 전형 및 자기소개서 작성 자료로 활용도가 높다.

한국학력평가연구원이 주관하는 전국수학경시대회는 다른 경시대회 입상자나 학교장 추천자만 응시할 수 있다.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며 다소 고난도라 단순히 자신의 수학 능력을 평가해 보기 위한 목적보다는 수학을 심층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이 도전하는 게 좋다.

객관식은 없고 단답형 주관식과 서술형 문제만 출제되기 때문에 심화문제를 풀 수 있는 다단계 사고력이 필요하다.

천재교육이 시행하는 HME 해법수학 학력평가는 초중생을 대상으로 일 년에 두 차례 실시된다. 10만 명 이상이 응시하는 대표적인 수학 학력 평가.

시험 출제범위가 학교 수업 진도와 같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되는 개념을 잘 연결하고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개인별 평가 분석표와 평가 자료가 제공되기 때문에 취약 부분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영어=현대영어사 윤선생영어교실과 동아일보사가 1998년부터 매년 상반기에 공동 개최해 온 영어경시대회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전국 단위 경시대회. 1, 2차에 걸쳐 듣기 및 읽기 50문항으로 실시되며 대상 150만 원 등 다양한 상금과 특전이 주어진다. 전국에서 동시에 개최되며 중학교 전 과정에 대해 대학수학능력시험 방식의 듣기와 읽기로 시험이 치러진다.

주니어 지텔프(Jr.G-TELP)는 국제테스트연구원(ITSC)이 주관하는 초중학생 대상 국제공인 영어 테스트다. 국가고시 영어시험 대체나 금융권 채용 시험에서 쓰이는 G-TELP의 초중학생용 시험이다. 문법이나 독해보다는 실생활에 유용한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실용영어 시험이다.

일부 특목고와 자사고가 G-TELP를 특별전형 자료로 활용하므로 이를 준비하기 위한 예비 단계로 응시하면 도움이 된다. 시험은 격월로 실시되며 상위 75%에게는 합격증을 준다.

국제영어대회(IET)는 IET위원회와 대원외국어고, 미국 조지워싱턴대가 공동 주최하는 초중고교생 영어능력평가시험. 일본과 호주, 캐나다 등 11개국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대원·인천·경남외고 등이 입시 전형자료로 반영하고 있어 외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보면 도움이 된다. 듣기 어휘 독해 문법을 종합 평가하는 예선을 통과하면 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서술하는 에세이 테스트와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인터뷰 테스트로 이뤄진 본선을 치르게 된다. 응시자 전원에게 학력등급 인증서가 발급된다.

영자신문인 코리아타임스가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주관하는 국제영어경시대회는 듣기와 독해 두 가지 영역의 CBT 토플(TOEFL) 형식으로 실시된다. 해외 거주 경험 유무에 따라 응시 부문을 달리해 평가의 공정성을 기한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경시대회=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영어와 수학 이외에도 과학 국어 국사 등 많은 경시대회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기초국어능력인증시험은 한국언어문화연구원이 주관하고 천재교육과 이텍스트코리아가 공동으로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4월 8일 첫 시행을 시작으로 연간 4차례씩 실시될 예정이다.

성인 대상의 국어능력인증시험을 초중학생에 맞게 개발한 시험으로, 국어활용 능력과 사고력을 평가해 교과목 이해도를 가늠하는 것은 물론 실생활 적용 능력까지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한국과학영재올림피아드는 기초 과학 분야의 영재를 국가 차원에서 조기발굴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가 주최하는 시험. 물질, 생물, 지구, 에너지, 통합교과 영역에 걸쳐 고도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입상하면 대학과 특목고 입시, 영재교육원 입학 등에서 다양한 특전을 얻게 된다. 대상, 금상을 받으면 해외 영재캠프에도 참가하게 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우리 역사에 대한 지식과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국사편찬위원회가 전 연령층을 대상을 주관하는 시험이다. 각종 기업체나 공공기관 입사 시 가산점이 부여되고 학생부에도 기재할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초등생이 응시할 수 있는 경시대회
시험응시 대상올해 시험일온라인 접수
한국수학인증시험(KMC)초등 3학년∼고 3학년4월 15일
(본선 5월 20일)
www.kmath.co.kr
www.edusky.co.kr
전국수학경시대회초등 2학년∼중 3학년미공지www.kerei.net
HME 해법수학 학력평가초중학생5월 13일www.chunjae.co.kr
www.hbschool.co.kr
주니어지텔프초중학생4월 15일
(매년 격월로 6회 실시)
www.jrgtelp.or.kr
국제영어대회(IET)초중고교생4월 8일, 8월 26일(예선)
9월 16일(본선)
www.ietcentre.org
국제영어경시대회초중고교생4월 14일
(하반기 9월 8일)
www.timesenglishtest.com
기초국어능력인증시험초등 4학년∼중 3학년4월 8일
(연간 4회 실시 예정)
www.chunjae.co.kr/JTOKL/INDEX.ASP
한국과학영재올림피아드초중학생미공지yj.edupia.com
한국사능력검정시험전 연령 5월 27일www.historyexam.go.kr/index.htm
전국중학생영어경시대회중학생1월(예선)
2월(본선)
www.yoons.com
자료: 천재교육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