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퀴즈 풀며 공부하니 머리에 쏙쏙

  • 입력 2006년 12월 19일 02시 56분


코멘트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으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퀴즈를 활용한 공부법’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부모는 아이의 대답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잘했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다. 사진 제공 도서출판 아울북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으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퀴즈를 활용한 공부법’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부모는 아이의 대답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잘했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다. 사진 제공 도서출판 아울북
《초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두고 있는 김민성(38) 씨는 공부에 크게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 때문에 걱정이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조금 어려워진 교과과정 때문인지 공부에 점점 흥미를 잃어가는 것만 같다. 초등학교 시절은 아이들이 공부에 흥미를 붙일 수도 잃을 수도 있는 중요한 시기다.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으면 억지로 강요하기보다는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문가들은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퀴즈를 활용한 공부법’을 추천한다.》

○ 암기력 향상 퀴즈학습법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아이에게 읽어준 뒤 그 내용이 맞는지 틀리는지 맞히도록 유도하는 ‘OX 퀴즈법’을 아이와 함께 해보자.

예를 들어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이유는 바닷물이 파란색이기 때문이다’라는 문장을 읽어준 뒤 아이에게 이 문장이 맞는지 틀리는지 말하게 한다. 맞거나 틀렸을 경우 모두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설명하도록 한다. 틀렸을 경우엔 바로 답을 말해주는 것보다는 한 단계씩 힌트를 줘서 답을 찾아나가게 도와주는 것이 좋다.

아이들은 퀴즈에 대한 답을 이야기하면서 설명의 타당성과 논리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언어로 무언가를 설명하면 해당 내용을 더욱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솜사탕 무지개 호랑이 등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단어를 외워야 할 때는 “내가 먹던 솜사탕이 하늘로 두둥실 떠올라 무지개 위에 떨어졌다. 무지개 위를 걸어가다 보니 호랑이 한 마리가 나타났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서 머릿속으로 상상하면 훨씬 쉽게 외울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퀴즈학습법과 연결하자면 부모와 아이가 번갈아가면서 단어를 활용해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면 된다.

퀴즈학습도서 매직큐의 은지영 기획개발팀장은 “암기에 유난히 약한 아이들일 경우에는 무조건 외우게 하는 것보다는 퀴즈를 활용해 놀이처럼 즐겁게 접근해 아이의 암기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좋다”며 “단순히 묻고 답하는 형식의 빠른 스피드 퀴즈보다는 가급적 ‘왜’ ‘어떻게’ 등의 질문을 던져 아이의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는 느린 퀴즈가 좋다”고 말했다.

○ 낱말과 어휘학습을 위한 퀴즈학습법

외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휘력이 중요하다. 얼마나 많은 어휘를 알고 있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학습 수준이 달라진다.

어휘력을 늘리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독서지만 유난히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라면 퀴즈를 통해 어휘 공부에 대한 흥미를 붙여줄 수 있다.

최근 TV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낱말 잇기 놀이’는 부모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끝말잇기지만 앞 단어를 뒤로 보내서 낱말을 잇는 방식도 재미있다. 예를 들어 A가 ‘고등어’라는 낱말을 말하면 B는 고등어의 ‘고’를 맨 끝으로 보낸 단어를 말해야 한다. B가 ‘사고’라고 답하면 C는 사고의 ‘사’를 맨 끝으로 보낸 ‘인사’ 등의 단어를 말하면 된다.

또 특정한 단어를 아이에게 제시한 뒤 그 단어와 관련된 많은 단어를 떠올리게 하는 ‘어휘 연상법’도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외국어 단어 암기법으로는 ‘이미지 연상 퀴즈법’을 활용해보자. 예를 들어 영어 단어 ‘cozy(안락한)’는 ‘코∼하고 잠을 잔다’와 연결시켜 잠을 자는 모습과 ‘포근하다’ ‘안락하다’라는 느낌을 머릿속으로 그려 해당 단어를 외우게 하는 방식이다.

부모가 문제를 내고 아이가 맞히는 역할을 바꿔 아이에게 영어 단어와 우리말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힌트를 스스로 만들어보게 한 뒤 부모에게 퀴즈를 맞혀보도록 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 부모는 칭찬과 격려를 해줘야

아이가 퀴즈학습에 흥미를 붙이게 하려면 부모는 아이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잘했어” “네가 이겼어” 등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 아이가 퀴즈의 답을 맞힐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대답에 대해서는 고개를 끄덕여주거나 웃는 등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와 아이가 동시에 문제를 맞혀야 하는 퀴즈 게임의 경우에는 아이의 흥미 유발을 위해 일부러 게임에서 져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판매 중인 퀴즈책 100% 활용법▼

1. 또래 친구들과 함께 게임하듯 퀴즈를 풀어 승자에게 상주기

2. 문제만 읽어주고 예시보기 주지 않기

3. 모르는 문제는 관련 교과서를 알려주거나 인터넷 검색 이용하게 하기

4. 맞힌 문제는 아이가 직접 해설하게 하기

5. 틀린 문제는 체크해두고 일정시간 후 다시 퀴즈로 내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