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배달용은 잊어라…스쿠터는 ‘패션’이다

  • 입력 2005년 9월 21일 15시 55분


코멘트
드라마 루루공주에 출연중인 탤런트 김정은이 극중에서 스쿠터를 타는 모습.sbs 방송화면 캡쳐
드라마 루루공주에 출연중인 탤런트 김정은이 극중에서 스쿠터를 타는 모습.sbs 방송화면 캡쳐
좁은 골목길도 쉽게 빠져나간다. 목적지 바로 앞 까지 갈 수 있다. 주차 걱정은 안 해도 된다.

덤으로 짜릿한 속도감을 즐기며 쌓인 스트레스까지 풀 수 있다.

깜찍하고 실용적인 ‘탈거리’ 스쿠터의 인기가 나날이 상승하고 있다.

복잡한 도심 속을 바삐 움직여야 하는 사람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교통수단이 없을 정도.

배달용은 잊어라…이젠 스쿠터도 ‘패션’이다

아직도 스쿠터가 중국요리집이나 피자가게 배달원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한다면 시대의 흐름에 한 참 뒤진 사람이다.

▼연비 짱…기름값 치솟자 국내·외서 판매 급증▼

최근에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기름값 때문에 더욱 각광받고 있다.

스쿠터가 일반 자동차보다 훨씬 경제적이라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것. 보통 소형차의 연비가 휘발유 1리터 당 15km 내외인데 비해 스쿠터는 35km 이상이다.

9월 초 서울 대학로에서 만난 금상미(여·27)씨는 “두 달 전부터 스쿠터로 출퇴근과 회사 업무를 보고 있다”면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때 보다 돈이 더 적게 든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스쿠터 생산업체인 H사는 올 상반기에 8000여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두 배 가까운 수치다. 다른 업체도 전년대비 2~3배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스쿠터 열풍’은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다.

최근 LA 타임스는 “지난 한 해 동안 미국에서 팔린 스쿠터는 모두 8만6천대로 4년 전인 2000년에 비해 두 배로 늘었고 올 들어서는 판매량이 더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렇다고 꼭 경제적인 이유 만으로 스쿠터가 사랑받는 것은 아니다.

▼개성 강한 젊은이들의 유행 아이템으로 자리 잡아▼

오히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자신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패션소품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다.

젊은 여성들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모 방송사의 인기드라마 ‘루루공주’에서 재벌 딸로 분한 주인공이 깜찍한 디자인의 스쿠터를 타는 장면이 나온 것도 스쿠터가 여성들 사이에서 사랑받고 있는 현재의 세태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스쿠터 판매업체 ‘De샵’ 종업원 김상봉(29)씨는 “스쿠터를 사는 사람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라며 “경제성 아니면 유행”이라고 잘라 말했다.

스쿠터 붐에는 세련된 디자인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초기 오토바이 모양을 본떠 기계식 계기판과 큼지막한 전조등을 단 개성적인 디자인의 스쿠터를 제조사들이 앞다퉈 선보이면서 유행에 민감한 젊은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

가장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인 ‘쥬드’의 경우 인터넷 동호회원수가 2만여 명에 이른다.

현재 국내에서 팔리는 클래식 스쿠터는 국내 업체인 KMTA의 쥬드와 HSRC의 로망스를 비롯해 일본 야마하의 비노(VINO), 기타 중국산 모델 등이 주종을 이룬다.

▼가격은 엔진 크기 따라 160 만원에서 200 만원 선▼

야마하의 비노(50cc급)는 헬멧이 들어갈 수 있는 수납공간을 시트 밑에 갖추고 있고, 35W의 밝은 헤드라이트, 편리한 급유구 등을 갖춰 젊은 여성들도 많이 찾는다. 가격은 199만원.

HSRC의 로망스는 50cc와 100cc급 두 가지 모델이다. 영화 ‘로마의 휴일’에서 오드리 헵번이 타던 이탈리아산 스쿠터 ‘베스파’와 닮았다. 50cc급은 159만원, 100cc급은 177만원이다.

KMTA의 쥬드는 125CC급으로 175만 선이다.

중국산 모델은 대부분 야마하 제품을 그대로 복사한 것 같은 외관에 가격은 100만원 안팎에 불과해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대학생들이 선호한다.

▼조작 쉽다고 얕잡아 봤다간 ‘큰 코’…안전 장구 갖춰야▼

기어가 자동으로 변속되는 스쿠터는 조작이 쉬어 며칠만 연습하면 누구나 거리에 나설 수 있다.

하지만 스쿠터를 얕잡아 봤다간 큰 사고를 당 할 수 있다. 따라서 헬멧 등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야한다.

또 자동차 사이나 길가로 달리는 것 보다 당당하게 차로 중앙을 차지하고 달리는 게 더 안전하다.

박해식 동아닷컴기자 pistols@donga.com

동영상 취재 서중석 동아닷컴기자 missi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