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운용씨가 평창 찍지말라고 했다는말 IOC위원에게 직접들어"

  • 입력 2003년 7월 8일 06시 45분


코멘트
민주당 의원인 김운용(金雲龍)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다른 IOC위원을 상대로 평창의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적극적으로 방해했다는 주장이 나와 책임론 공방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제115차 IOC 총회에 참석했던 평창유치단의 한 고위인사는 7일 “개최지 투표가 끝난 직후 투표장인 힐튼호텔 로비에서 만난 3명의 IOC위원으로부터 ‘김운용씨가 평창을 찍지 말라고 했다’는 말을 직접 들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강원도의회 의원들, 김운용 의원실 항의 방문
- 강원도의회, 김운용위원 항의방문
- 평창, 親 김운용계 獨 신문 대량 구독
- 통외통위 의원도 '김운용씨 아들구명'에 외교부 압력
- 獨잡지 '평창이 안되는 이유' 사전보도 확인
- 외교부 “김운용의원 고위급인사 파견요청”
- 김운용 “아들 해외구금관련 정부지원 요청했을뿐”
- 투표불참 5명중 3명 ‘親김운용’
- 김용학 “金위원, 평창은 안될텐데 뭐하러 왔나”

익명을 요구한 이 인사는 “이들 3명의 위원은 친 김운용계로 분류되는 인물들”이라며 “이들이 실제로 평창을 찍지 않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만약 이들이 평창을 찍으려다 다른 도시에 표를 줬다면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어 평창이 개최지로 확정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1차 투표 결과는 평창 51표, 밴쿠버 40표, 잘츠부르크는 16표였다.

김 위원은 그동안 “이런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은 (다른) IOC위원들에게 직접 듣고 한 말인가”라고 반박해 왔다. 이에 대해 김 위원은 “세상에 자기 나라를 찍지 말라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또 내 표가 빠져나갔다면 평창이 그 많은 표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었겠나. 누군가 나를 음해하기 위해 퍼뜨린 흑색선전이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은 또 외교통상부를 통해 불가리아에 구금된 아들 정훈(미국명 존 킴·45)씨의 석방 운동을 벌였으며, 외교부는 이를 위해 이수혁(李秀赫) 차관보를 8일부터 12일까지 불가리아에 파견하려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위원은 정훈씨가 5월 18일 불가리아에서 체포된 뒤 아들에게 면책특권을 받을 수 있는 외교관 여권을 만들어 줄 수 있는지 외교부에 문의했으나 거절당한 사실도 밝혀졌다.

정훈씨는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 불법 로비 혐의로 미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받았고 이 과정에서 영주권 부정취득 및 허위진술 등의 혐의로 미국 이스트브루클린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 그는 불가리아에 갔다가 인터폴에 체포됐다.

국회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특위(위원장 김학원·金學元 자민련의원)는 9일 회의를 열어 김 위원의 ‘방해’ 여부 진상규명 등 앞으로 특위 차원의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은 7일 이 문제와 관련, “김 위원은 공무원이 아니어서 진위를 조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춘천=장환수기자 zangpabo@donga.com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